[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이 ‘2019년도 자동차주행거리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자동차주행거리는 총 3296억km로 전년 대비 0.8%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자동차등록대수는 2288만2000대에서 2344만4000대로 2.5% 증가한 반면 자동차 1대당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9.2km에서 38.5km로 1.8% 하락했다.
지역별 자동차주행거리를 살펴보면 서울특별시가 2.9%로 가장 많이 감소하였으며, 세종특별자치시가 9.5%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대해 공단은 서울시의 경우 주민등록인구의 감소(0.4%)와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에 따른 대중교통 통행량 증가(1.0%)로 승용차와 승합차의 주행거리가 감소했고, 세종시는 주민등록인구와 자동차등록대수의 증가(8.4%, 11.0%)가 자동차주행거리 증가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했다.
사용연료별 주행거리는 LPG자동차를 제외한 모든 연료자동차가 전년 대비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유차는 1664억200만km로 전년 대비 1.3% 증가, 전체 주행거리의 절반 이상인 50.6%를 차지했으며, 휘발유차는 1170억1900만km로 지난해(1169억7500만km)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의 경우 76억1400만km와 5억8700만km로 각각 26.7%, 193.5%의 큰 증가폭을 보였으나, 전체 주행거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5%에 그쳤다.
한편, LPG자동차는 334억8600만km로 전년 대비 7.1% 감소해 2013년(459억2000만km) 이후 계속해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공단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19년 자동차주행거리 통계’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과 연구원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이 통계는 국가통계포털과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공단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작년 車 주행거리, 전년 比 0.8% 증가
한국교통안전공단, 2019년도 자동차주행거리 통계 발표 기사입력:2020-06-30 15:00:20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812.05 | ▲41.21 |
코스닥 | 756.23 | ▲6.02 |
코스피200 | 376.54 | ▲6.64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6,397,000 | ▲133,000 |
비트코인캐시 | 576,000 | 0 |
이더리움 | 3,476,000 | ▼1,000 |
이더리움클래식 | 23,570 | ▲20 |
리플 | 3,148 | ▼2 |
퀀텀 | 2,883 | ▲6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6,358,000 | ▲53,000 |
이더리움 | 3,479,000 | ▲3,000 |
이더리움클래식 | 23,520 | ▼20 |
메탈 | 1,014 | ▲1 |
리스크 | 602 | ▲2 |
리플 | 3,144 | ▼3 |
에이다 | 928 | ▲1 |
스팀 | 188 | ▲1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6,370,000 | ▲80,000 |
비트코인캐시 | 576,000 | ▼500 |
이더리움 | 3,473,000 | ▼4,000 |
이더리움클래식 | 23,490 | 0 |
리플 | 3,147 | ▼1 |
퀀텀 | 2,884 | 0 |
이오타 | 25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