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매일유업 임직원 독거 어르신께 소화가잘되는우유 배달, 따뜻한 안부인사 外

기사입력:2023-12-11 18:2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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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편도욱 기자]
예방을 위해 매년 소화가잘되는우유 매출액의 1% 기부와 나눔 캠페인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는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이 올해는 임직원들까지 함께 동참하여 우유 배달을 통해 어르신들께 따뜻한 마음을 직접 전달했다.

지난 8일 새벽, 매일유업 임직원들이 홀로 사는 어르신의 건강과 고독사 예방을 위해 매일 우유 배달로 안부를 묻는 ‘어르신의 안부를 위한 우유배달’의 일일배달원 자원봉사에 참여했다. 서울시 중구에 거주 중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매일유업의 락토프리 우유인 ‘소화가잘되는우유’ 제품과 선물을 함께 구성해 직접 배달했다.

이번 행사는 매일유업이 매년 진행하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 1%의 약속’ 나눔 캠페인의 일환으로, 고독사 위험에 취약한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 환기와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활동을 알리는 취지로 진행되었다.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은 2003년 옥수중앙교회에서 저소득층 독거노인 100가구에 우유 배달을 시작한 일을 계기로, 2015년 호용한 목사 대표로 사단법인을 설립 후 기업들 및 개인 후원을 통해 확장한 공익 사업이다. 매일유업은 2016년부터 후원사로 참여해 매년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매출액 1%를 기부하고 있어, 소화가 잘되는 우유 제품을 구매한 누구나 기부에 자연스럽게 동참하게 된다.

우유안부 후원을 받는 어르신 1가구당 연간 총 365개의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배달되며, 현재 전국 4,124가구(2023년 11월 기준)가 우유안부 후원을 받고 있다. 집 앞에 우유가 2개 이상 쌓여 있는 경우 배달원이 인근 관공서에 연락해 어르신의 안부 확인을 요청하여 고독사를 예방한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유당을 0%로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로, 평소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도 걱정없이 누구나 마실 수 있는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끼는 한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일반우유와 락토프리 우유 음용 비교 시 우유로 인한 불편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입증한 제품이다. 매일유업의 특허 공법으로 유당만 제거해 우유 본연의 달지 않은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일반 우유대비 칼슘 함량이 1.9배(200mL 기준)로 강화되어 칼슘과 단백질 등의 영양섭취가 중요한 어르신들의 간편한 영양보충을 위해 우유안부 후원 제품으로도 제공되고 있다.

이번 ‘어르신의 안부를 위한 우유배달’에 일일배달원으로 참여한 매일유업 직원은 “지방에서 혼자 사시는 어머니 생각이 나서 예전부터 개인후원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로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들께 작은 정성이지만 직접 우유로 안부 인사를 전하고 싶었다”라며 “우유를 받으신 어르신들에게 위안과 미소가 지어지는 추억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매일유업 소화가잘되는우유 브랜드 담당자는 “올해는 임직원 배달원 봉사 참여로 사내외에 어르신의 안부를 위한 우유배달에 대한 취지와 관심을 다시 환기시키는 한편, 어르신들이 따뜻한 마음으로 올 한 해를 마무리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준비한 행사이다”라며 “앞으로도 매일유업은 우리 사회에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 단 한 분도 소외를 받는 일이 없도록, 우유안부 캠페인을 알리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레드캡투어, ‘소비자중심경영’ 신규 인증 획득

레드캡투어가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신규 획득했다고 밝혔다.

8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년 하반기 CCM 인증서 수여식’에서 인유성 레드캡투어 대표가 인증서를 받았다.

CCM 인증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기업의 모든 경영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지를 평가하는 국가 공인 인증 제도로,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한다.

레드캡투어는 2011년 자체 개발한 고객만족지수 RCSI(redcaptour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도입, 데이터 주도형 서비스 품질 관리를 이어오고 있다. 매월 약 3000여건의 VOC를 분류·분석해 고객 불만과 제안을 유형화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개선책을 실제 상품과 서비스에 반영해왔다.

특히 대표이사가 매월 직접 주재하는 ‘CCM 운영회의’를 통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총 77건의 서비스 개선을 이행한 실적과 VOC 데이터를 활용한 ‘조기 경보 시스템’ 및 ‘불만 예보제’를 현업 일선에 빠르게 전파해 소비자 불만에 선제적으로 대비한 점이 호평을 받았다.

또한 코로나19를 거치며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된 ‘고객의 안전 보장’을 위해, △블로그/앱/알림톡을 통한 최신 출장 정보 제공 △24시간 ETS(Emergency Travel Service) 운영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매뉴얼 제정 △차량 검수 및 탁송 프로세스 재수립 △전기차 이용 가이드북 제공 등 고객 중심 활동을 펼쳐 좋은 점수를 받았다.

◆2023년 보육정책 우수지자체 평가 대상 수상

서귀포시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2023년 보육정책 우수지자체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전국 광역 및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보육정책을 평가하고 있으며, 보육교사 처우개선, 정부 예산 관리 및 집행, 공보육 확충, 어린이집 안전관리 등 보육 정책 전반에 대한 추진 노력과 결과가 우수한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취약보육에 대한 노력을 비롯해 평가 항목 전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올해 처음으로 대상을 받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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