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SSG닷컴, 주문으로 이어진 장바구니 패턴 분석 결과 공개 外

기사입력:2023-09-26 08:43:59
[로이슈 편도욱 기자] SSG닷컴은 올 상반기 주문으로 이어진 장바구니 패턴 분석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대표적으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후 2시간 이내에 구매한 고객이 70%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고려해 쓱닷컴은 2시간 내 구매를 이끌어 내고자 상품별, 배송유형별, 연령별 요소를 고려해 판매 전략을 세우고 이를 플랫폼에 적용하고 있다.
먼저 상품별로 살펴보면 주문으로 이어진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수 비중은 식품(83%)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일상(6%), 리빙(4%)이 뒤를 이었다. 사이트 내 다양한 상품을 둘러보며 여러 개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탐색형 쇼핑'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장바구니에 담은 후 주문까지 전환된 비율은 식품(51%), 일상(45%), 반려(45%) 순이었다. '꼭 이 상품을 사야겠다' 마음 먹은 상태로 사이트에 들어와 해당 상품을 구매하는 '목적형 구매' 특성이 뚜렷한 상품군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데이터를 참고해 SSG닷컴은 최근 신선식품 스토리텔링 '오마이갓!신선' 캠페인을 시작해 산지 정보 및 상품 관련 정보를 사진과 영상으로 상세히 소개해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상품 검색시 다른 고객이 많이 본 상품, 함께 보면 좋은 상품 등 연관 상품 추천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탐색할 수 있도록 맞춤형 추천을 강화하는 추세다.

또한, 쓱닷컴은 식품, 일상, 리빙 상품 등은 주로 당일 시간대 지정 배송 '쓱배송'으로 배송하며 패션, 뷰티, 가전 상품 등은 택배배송을 활용한다. 이러한 배송유형에 따라 고객들도 조금씩 다른 구매 패턴을 보였다.

쓱배송의 경우 10~30대 50%가, 40~60대 45%가 1시간 내에 구매를 결정했으며 택배배송은 10~30대 70%가, 40~60대는 60%가 1시간 내에 주문을 완료했다. 나이가 어릴수록 구매 소요시간이 더 짧았고, 택배배송이 더 빨리 구매로 이어져 패션, 뷰티, 가전 등이 빨리 구매를 결정하는 상품군으로 나타났다.
특히 쓱배송 주문 고객이 4만원 이상 무료배송 조건을 달성하기 위해 혹은 총 주문 금액이 4~5만원대인 경우 마지막에 어떤 상품을 주로 장바구니에 담는지 분석했다. 연령층이 낮은 고객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스낵, 라면, 우유 등을 주로 담았고 연령층이 높은 고객은 국산과일, 채소 등을 주로 마지막에 넣었다. 필요한 물품을 다 구매한 후에는 선호도 및 단가를 고려해 품목을 결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SSG닷컴은 장바구니에 '배송비 절약상품 보러가기' 버튼을 만들어 쓱배송에서는 마감세일, 1+1 상품, 자주구매 상품, 노브랜드 상품 등을 제안하며, 택배배송에서는 특가상품 및 인기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장바구니에 담긴 품목과 연관 구매가 높은 '함께 주문하면 좋은 상품', 그간 구매 이력을 바탕으로 맞춤 추천해주는 '이런 상품은 어떠세요?' 코너로 마지막까지 장바구니 '틈새시장'을 공략 중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구매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패턴을 파악하고 심리적인 요소까지 섬세히 고려해 판매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며 "쓱닷컴에서 원하는 물건을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 추천을 지속 개선해가겠다"고 말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2023 K-ESG 환경 부문 대상 수상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이사 김형조)가 9월 25일 더 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23 K-ESG 경영대상’에서 환경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K-ESG 경영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 ESG 지침서를 기준으로 모범 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심사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로 나눠 진행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2018년부터 진행한 ‘100년의 숲 프로젝트’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환경 부문은 온실가스, 폐기물 배출량 등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100년의 숲 프로젝트’는 경기도 양평과 강원도 속초 일대 약 800ha(250만 평)의 대규모 숲을 가꿔 탄소 흡수원을 넓히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그중 양평은 환경부 인증을 받아 민간 기업 중 유일하게 산림부문 탄소 배출권 거래가 가능하다. 속초의 경우 산불 피해지를 복구해 탄소를 흡수하는 계획으로 의미가 더 크다. 100년의 숲 프로젝트가 완료될 경우 20년간 최대 1만 톤의 탄소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탄소배출권 관련 정부 규제를 받는 기업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의무 시장 내 민간 기업 최초로 선정되어 탄소 중립을 위한 선제적 사례로 우뚝 섰다. ‘100년의 숲’은 탄소 흡수라는 공익적 기여와 더불어 산림휴양을 활용한 웰니스(Wellness) 산업의 주요 거점이 될 전망이다.

◆강남페스티벌 개최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10월 5일부터 9일까지 영동대로와 코엑스 일대, 개포동 마루공원 등에서 ‘2023 강남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강남페스티벌’은 전 세계인이 인정하는 K-컬처를 강남의 문화관광 자원으로 집대성한 글로벌 축제다. ▲개막제 ▲강남 패션 페스타 ▲마루공원 그린콘서트 ▲영동대로 K-POP 콘서트 ▲국제평화마라톤대회 ▲미식여행과 함께하는 K-Culture 스테이지 등 6개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5일 19시~20시 40분에 코엑스 K-POP 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제로 축제의 문을 연다. 개막제는 축제의 슬로건 ‘Paint The Furture’를 4막 형식의 뮤지컬 공연으로 보여준다. 강남의 미래에서 온 소녀가 시간 여행을 통해 잃어버린 꿈을 찾아가는 내용의 화려한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소녀 역에 윤세연을 비롯해 나태주&K타이거즈, 오마이걸, 라포엠, 거미(사전공연)가 출연한다. 코엑스 일대 대형 전광판을 활용한 화려한 미디어로 입체감 넘치고 웅장한 무대를 연출한다.

6일 17시~21시 코엑스 별마당도서관에서 패션 페스타가 열린다. 데일리미러&비건타이거(17시), 비욘드 클로젯(18시), 곽현주 컬렉션(19시 30분)이청청&쩐훙(20시 20분)으로 진행된다. 사회자로 개그맨 장도연 나서고, 이기우, 한현민, 김진경을 비롯해 전문모델 100명이 출연하고, 래퍼 비와이의 공연까지 더해지면서 역동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패션쇼로 기획했다. 또한 강남 패션의 시작부터 현재까지를 보여주는 홀로그램 패션쇼도 만나볼 수 있다.

7일 19시~21시 30분 개포동 마루공원에서 ‘마루공원 그린 콘서트’가 이어진다. 가을밤 아름다운 공원과 어우러진 야외무대에서 성시경·국카스텐·박혜원·이찬원·김필 등이 출연해 발라드, 록, 트로트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라이브 콘서트를 선사한다.

8일 19시~21시 영동대로 특설무대(영동대교 남단~청담역사거리)에서 초대형 한류 콘서트 ‘영동대로 K-POP 콘서트’를 개최한다. 에스파, 에이티즈, 보이넥스트도어, 프로미스나인, NCT DREAM, 스테이씨, 지코 등K-POP을 대표하는 최정상급 아이돌 7팀을 만날 수 있다. 피날레 무대에 전 출연진이 합창곡을 선사하고 공연 후엔 화려한 불꽃놀이가 강남의 밤을 물들인다.

9일 오전 8시에는 삼성1동 주민센터 앞 봉은사로 일대에서 ‘제20회 국제평화마라톤대회’가 열린다. 마라톤 종목은 풀코스(42.195㎞), 하프코스(21㎞), 10㎞, 5㎞이며, 주한 미8군 사령부, 각국 대사관, 외국인, 동호회원 및 구민 등 6,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전쟁과 기아로 고통받는 지구촌 어린이들과 강남구의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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