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배민, 사회적 가치 창출 재원 조성에 총 50억원 출연 外

기사입력:2023-09-22 17:56:10
[로이슈 편도욱 기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소상공인과 사회 서비스 분야 혁신 기업을 돕는 재원 조성에 적극 힘을 보탠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이하 신보중앙회)와 협업해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원 조성에 35억원을 출연한다. 또한 복지, 교육, 주거 등 사회 서비스 분야 혁신기업 투자를 위해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이로써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금 조성에 우아한형제들이 지원하는 금액은 총 50억원 규모에 이른다.

먼저 우아한형제들은 일반 기업 최초로 신보중앙회의 소상공인 협약보증 재원에 35억원을 출연한다. 이는 지난 2020년 우아한형제들이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조성한 기금 약 20억이 포함된 금액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출을 받기 어려운 외식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에게 부족한 신용에 대한 보증서 발급과 별도 우대 혜택을 제공해 이들의 자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우아한형제들이 출연하고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시행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협약보증 프로그램이 코로나19 확산 당시 대출을 받은 후 만기가 도래했거나 금리 인상과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급히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보중앙회는 우아한형제들의 출연금을 보증재원으로 활용해 외식업주를 포함한 소상공인에게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소상공인은 이 보증서를 통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의 총 대출 규모는 1,000억원이다. 신보중앙회는 대상자 조건과 대출 한도 등 관련 사항을 외식업 및 소상공인 협단체 등과 함께 논의해 하반기 중 구체적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을 확정,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아한형제들은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사회 서비스 분야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참여한다. 올해 상반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한국벤처투자(주)의 공모사업을 통해 해당 펀드 운영사로 가이아벤처파트너스가 선정됐고 우아한형제들은 (재)한국사회투자에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재)한국사회투자는 우아한형제들로부터 기탁 받은 출연금으로 해당 펀드에 출자자로 참여한다.
조성된 펀드는 복지, 교육, 고용, 주거, 문화 등 사회 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기업 육성에 투자된다. 해당 펀드의 결성 목표 금액은 총 145억원이다.

이번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사회 사업 참여는 공공과 민간 분야를 아울러 협력해 사회 서비스 증진을 꾀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특히 기부와 투자를 적극 병행한다는 점에서 보다 규모감 있고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PR 컨설팅 기업 (주)로이스커뮤니케이션, 한국PR기업협회 회원사에 가입

종합 PR 컨설팅 기업 로이스커뮤니케이션(대표 황재규)이 국내 주요 PR 기업들을 회원사로 둔 한국PR기업협회(KPRCA) 회원사에 가입했다고 22일 밝혔다.

로이스커뮤니케이션은 2018년도에 설립돼 올해로 만 5년 된 종합 PR•커뮤니케이션 회사로, 기업의 언론홍보 서비스를 기본으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캠페인, 프로모션 등을 진행한다. 회사명처럼 고객의 평판을 최우선의 기업 가치로 생각하고 고객사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고 있다. 기업의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나 브랜드의 평판 유지와 관리,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PR 컨설팅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를 통한 커뮤니케이션(Creative Communication)을 지향하고 있다.
PR 컨설팅 분야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맨 파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 및 브랜드의 다양한 PR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해당 분야에서 탄탄하게 구축해온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2030 MZ세대가 주로 선호하는 기업 및 브랜드의 언론 홍보를 맡아 PR의 성공 사례를 쌓아 나가고 있다.

그 동안 메가MGC커피, BBQ, 삼양라운드스퀘어, 푸르밀 등 식음료와 패션 등 유통 산업을 중심으로 제약/바이오, 가전/IT, 자동차, 문화/엔터 및 공공기관 등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며 PR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황재규 로이스커뮤니케이션 대표는 "미디어 PR 프로젝트를 더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으로 기획•실행할 수 있도록 힘써나갈 것"이라며 "소비자들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PR 활동을 통해 고객을 위한 최적의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국PR기업협회(KPRCA)는 PR기업에 대한 신뢰와 위상을 제고하고 한국 PR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PR인의 자질과 의식 고양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 해경, 수산물 소비·전통시장 활성화 동참

울산해양경찰서는 22일 수산물 소비 촉진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남구 수암시장에서 장보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수암시장을 방문한 정욱한 서장 등 직원 40여명은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제수용품과 먹거리 등을 구매했다.

울산해경은 매년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방문 행사를 열고 있으며, 경찰관 복지예산을 활용해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해 배부하고 있다.

울산해경은 전날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남구 신정시장에서 열린 '울산시 수산물 안심 합동 캠페인'에도 참여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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