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쿠팡 로켓배송으로 고속성장 일군 젊은 식품 창업가 늘어난다 外

기사입력:2023-09-13 20:56:3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쿠팡에 입점해 경쟁이 치열한 식품 유통시장에서 고속 성장하는 젊은 식품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늘고 있다. 소비침체와 경기부진,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악재를 뚫고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곳이 넘는 쿠팡의 로켓배송·로켓프레시 물류망, 1971만명에 달하는 활성 고객 기반으로 대기업과 글로벌 브랜드가 주도하는 식품 산업에서 약진하는 젊은 기업인들이 늘고 있다는 평가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인테이크’는 쿠팡에서의 고속성장을 바탕으로 대체식품 제조사로는 처음으로 증시 입성을 목표하고 있다. 인테이크 한녹엽(36) 대표는 “지난 2019년 입점 후 첫해 쿠팡 매출이 2700만원 수준에서 지난해 90억원으로 크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3년간 330배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한 셈이다. 전체 매출의 50%가 쿠팡에서 발생하는 인테이크의 올해 매출 목표는 250억원이다. 인테이크는 대체당 제로슈거 음료 브랜드 ‘슈가로로’을 비롯해 대체 단백질, 대체육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2013년 설립 이후 판로 확대 어려움 등으로 성장에 정체를 보인 인테이크는 쿠팡과 손을 잡은 뒤 급격한 성장곡선을 그려왔다. 최근에는 여러 투자금융사로부터 8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한 대표는 “IT·소프트웨어 등 다른 스타트업과 달리 식품 제조업은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기 어려운데 쿠팡이라는 안정적인 판로에 힘입어 투자유치에 성공하면서 2025년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며 “쿠팡 입점 후 고용도 2배 늘었고, 온라인 매출 비중도 70%에 이르고 있다”고 했다.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 힘입어 중화권과 아세안 등 15개 국가에 제품을 수출 중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유통시장(소매판매액)에서 음식료품의 판매 성장세는 둔화되는 추세다. 지난해 음식료품 분야 판매 규모는 2020년과 비교해 2년간 7% 늘어났다. 그러나 올 들어 상반기(1~6월) 음식료품 판매는 전년과 비교해 5.5% 오르는데 그치는 등 성장세가 위축됐다. 하지만 쿠팡과 손을 잡은 식품 스타트업들은 “쿠팡의 빠른 성장세에 힘입어 매년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며 고용증대·투자유치·공장증설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어엿한 식품기업으로 발돋움하며 대형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커피 원두 카테고리에선 경기도 화성의 중소 스타트업 ‘워너빈로스터리’ 제품이 글로벌 브랜드 못지 않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5000만원 종잣돈으로 4년 전 식품 창업에 뛰어든 워너빈로스터리의 홍창인(42) 대표는 2019년 쿠팡 입점 후 회사 전체 매출이 지난해 40억원을 기록했고, 올해는 전년 대비 75% 증가한 70억원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른 대형 브랜드보다 저렴하지만 품질은 좋은 가성비 원두제품을 다양하게 개발했고, 현재 전체 매출에서 쿠팡 비중은 50%에 이른다. 그는 “쿠팡에서의 엄청난 로켓배송 판매량에 힘입어 생산량을 3~4배 키우기 위해 기존 100평짜리 공장을 400평대 규모 공장으로 추가 증설 중이고, 고용도 수년간 2배 늘었다”고 전했다.

전라북도 임실군에서 생산한 치즈를 이용해 개발한 무항생제 돈가스와 핫도그를 만든 송재윤·김은총 공동대표의 ‘잇츠뷰티’도 쿠팡에서 순항하고 있다. 창업 후 냉동식품 브랜드 '잇퀄리티'를 런칭한 뒤 2020년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 월 매출 1000만원을 넘겼고 2021년 3월부터 로켓프레시 새벽배송으로 확대하면서 현재 월 평균 매출이 7000만원에 달한다. 3년 만에 7배에 달하는 성장세다. 송재윤(39) 대표는 “쿠팡 매출이 전체 매출의 60~70%에 이르고 있고, 전국 물류망을 갖춘 새벽배송이 성장을 견인했다”며 “최근 곤약젤리, 견과류 신제품을 출시했고 올 들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에도 수출을 시작했다”고 했다.
쿠팡은 앞으로 식품 분야의 젊은 스타트업들과 손을 잡고 이들이 매출과 고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뛰어난 아이디어와 고객 친화적인 상품을 개발한 젊은 식품 스타트업들을 끊임없이 발굴, 이들이 쿠팡을 통해 판로 개척과 경기침체의 어려움을 극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벨영, 명동 K-뷰티 체험관 '뷰티플레이'에서 10월까지 전시 진행

‘라벨영’(대표 김화영)이 명동 뷰티플레이(Beauty Play)에서 9,10월 두달간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뷰티 체험·홍보관 뷰티플레이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운영하는 오픈형 뷰티 체험 공간으로 경쟁력있는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들에게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라벨영의 쇼킹비타민우유미백크림, 쇼킹솝카밍버전(호랑이비누), 쇼킹효과레시피스팟 티트리버전을 비롯한 베스트셀러 10종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한 구매도 가능하다.
한편 라벨영은 ‘자연을 노래하는 피부’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2012년 론칭한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로 안전하고 자극없는 화장품을 개발하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다. 차별화된 컨셉과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대만, 러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등 16개국의 해외시장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전소식] 14∼17일 예술가의 집에서 대전 명장·장인전

대전시는 오는 14∼17일 대전예술가의 집에서 '2023년 대한민국 명장·장인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는 대전지역의 대한민국 명장, 대전시 명장, 우수 숙련기술자 등 39명이 참여해 다양한 수공예품, 전통서각, 전통떡·한과, 화훼장식, 한복 등 400여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각, 캘리그래피 등 체험활동도 예정돼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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