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슈] 한화, 국내 최대 수소 전시회 ‘H2 MEET’ 참가 外

기사입력:2023-09-11 18:53:51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이 고양시 킨텍스에서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H2 MEET에 참여한다. 한화그룹 7개사(㈜한화, 한화에너지, 한화솔루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오션, 한화임팩트, 한화파워시스템)는 재생에너지와 암모니아를 기반으로 청정 수소를 생산해 저장ㆍ운송하여 수소발전소와 수소연료전지까지 활용하는 통합 밸류체인을 선보일 예정이다.

청정 수소 생산을 위해 ㈜한화, 한화에너지, 한화솔루션, 한화임팩트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수전해 기술과 암모니아를 분해해 수소를 양산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한화솔루션이 연구 중인 수전해 기술은 기존 기술보다 초기 투자비가 낮고 적은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한화솔루션은 생산된 수소를 안정적으로 저장 운송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고압 탱크(트레일러 운송용, 수소차, 드론 및 항공우주용 등)도 전시한다. 한화솔루션의 37피트급(11.1m) 고압탱크는 세계 최대 수준의 저장 용량(4080L)과 우수한 내압성능(517bar)을 가지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UAM(Urban Air Mobility), RAM(Regional Air Mobility) 에 적용할 수 있는 100kW급 경량형 수소연료전지를 전시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 수소연료전지를 친환경 미래 항공 모빌리티에 적용하는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부상하고 있는 암모니아운반선과 수소연료전지 체계를 탑재한 3천톤급 잠수함 모형도 전시한다. 한화오션은 영국 선급 로이드(Lloyed's Register)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컨테이너선, 초대형원유운반선 등에 대한 인증을 이미 획득했고 2025년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100% 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하는 무탄소 발전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한화파워시스템은 현재 무탄소 발전의 직전 단계로 LNG와 수소를 혼합해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혼소 발전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 기술은 수명이 다한 LNG터빈을 수소터빈으로 개조하여 수명을 최소 10년 이상 늘릴 수 있어 경제적으로 큰 이점이 있다.

한화그룹 측은 “태양광, 풍력 등 기존에 진행하던 재생에너지 사업과 더불어 청정 수소 사업으로 글로벌 탄소 중립에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수소혼소 발전기술을 적용한 수소발전소를 2027년 대산에서 상업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스넷시스템 유홍준 대표, ‘수산물 소비 및 어촌휴가 장려 챌린지’ 동참

종합 ICT 서비스 기업 에스넷시스템(대표 유홍준, 장병강)이 유홍준 대표가 ‘수산물 소비 및 어촌휴가 장려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11일 밝혔다.

‘수산물 소비 및 어촌휴가 장려 챌린지’는 정ㆍ관계 인사들과 해양수산부의 공동 제안으로 우리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어촌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된 캠페인이다.

캠페인 참여자는 ‘휴가는 어촌ㆍ바다로’, ‘여름 보양은 우리 수산물로’라는 메시지가 담긴 인증 사진과 함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홍보하고 캠페인에 동참할 후속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홍준 대표는 김홍기 비즈플레이 대표의 추천을 통해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었다. 유 대표는 에스넷시스템 공식 SNS 채널에 우리 수산물 소비 촉진 메시지를 담아 캠페인에 나섰다.
◆엔텔스 자회사 엔컴즈, 에이컴즈와 캐릭터 및 기업 브랜드 IP 활용에 전략적 ‘맞손’

엔텔스(069410)의 자회사인 엔컴즈는 에이컴즈와 캐릭터 및 기업 브랜드 등의 IP를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사업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엔컴즈와 에이컴즈는 양사가 보유하고있는 기술과 IP에 기반한 협업 사업을 확장해 자체 보유하고있는 캐릭터와 기업 브랜드를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을 시작한다. 마케팅 상호 협력과 다양한 캐릭터들의 세계관이 들어있는 3D공간 구성, VR 영상 제공, 굿즈 판매를 위한 사업 등에도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엔컴즈는 AR, 메타버스 및 다양한 사업 분야의 전문 솔루션과 크리에이티브를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 삼성전자 등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최근에는 메타버스, AR, 라이브 방송 서비스 등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에이컴즈는 2020년 창업한 국내 최초 캐릭터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 현재 국내∙외 80여곳이 넘는 기업들의 브랜디드 캐릭터를 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지닌 캐릭터 프로덕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MD(merchandiser)상품 제작 분야에서 국내 최상위 역량을 보유한 기업으로 알려졌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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