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쿠팡 PB 패션, 3년 만에 이용 고객 4배 이상 증가 外

기사입력:2023-08-24 13:18:52
[로이슈 편도욱 기자] 쿠팡의 자체 브랜드(PB) 패션 이용 고객이 론칭 3년만에 334% 늘어 4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성비와 우수한 품질을 갖춘 좋은 상품을 늘린 점이 성과의 핵심 원동력으로 꼽힌다.

쿠팡의 기본 무지 티셔츠는 가격 대비 탄탄하고 부드러운 촉감의 면 소재로, 높은 퀄리티를 앞세워 3년만에 누적 100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현재, 쿠팡은 PB 패션 상품들과 외부 업체를 통해 국내에 독점 수입·판매하는 ‘쿠팡 온리(Only)’ 패션 브랜드를 21개 보유하고 있다. 홈웨어부터 스포츠웨어, 캐쥬얼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며 이 중 엘르파리스(ELLE Paris), 엘르걸(ELLE Girl), 로또(Lotto)는 국내에서 쿠팡에서만 만날 수 있다. 나머지 18개는 PB 브랜드로 쿠팡 자체 브랜드CPLB(Coupang Private Label Brands)가 디자인, 소싱 등 작업을 담당하고 있다.

대표 CPLB 브랜드로는 베이스알파에센셜, 캐럿, 롤리트리, 시티파이 등이 있다. 특히 가장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곳은 기본 의류(홈웨어 및 이너웨어)를 선보이는 ‘베이스알파에센셜’과 데일리 캐주얼 중심의 ‘캐럿’이다. 두 브랜드 모두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은 남녀공용 라운드 반팔티로 베이스알파에센셜은 약 70만장, 캐럿은 약 25만 장이 팔렸다. 부담 없는 가격과 함께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소재를 사용해 기능성까지 잡은 것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쿠팡은 지난 2020년 PB 사업을 CPLB로 분사한 후, 2022년부터 PB와 단독 상품을 확대하며 패션 분야에 주력해왔다. CPLB 패션은 무지 티셔츠, 양말, 언더웨어 등 기본 아이템들 위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해, 최근에는 여성 패션부분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CPLB 패션 브랜드 중 여성패션 브랜드는 총 16개로 모두 ‘쿠팡 온리(Only)’ 브랜드다.

쿠팡은 여성 패션이 트렌드에 민감한 점을 고려해 고객들이 접근하기 좋은 가격대로 다양한 디자인의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쿠팡 CPLB 관계자는 “주 100~200개의 신상품을 업로드 하고 있는데, 특히 1~2만원대 원피스가 인기”라고 설명했다. 타 쇼핑몰들과 달리 로켓배송은 물론 무료교환/무료반품이 가능한 점도 주저없이 상품을 구매하는 인기요인으로 꼽힌다.

이같은 CPLB 패션 브랜드는 쿠팡과 중소제조사가 함께 협력해 선보이고 있다. CPLB는 기획을, 중소제조사는 생산을 맡는다. 생산된 상품은 쿠팡이 대량으로 직매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쿠팡만의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으로 불필요한 유통 단계를 줄였다. 이에 낮은 가격에 고퀄리티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되며,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어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쿠팡 관계자는 "중소제조사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CPLB 제품들을 선보임으로써, 단기간에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취향과 안목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양진석, 정규앨범 7집 <프리덤> 발표

건축가 겸 싱어송라이터 양진석이 정규앨범 7집을 발표했다.

지난 21일 양진석의 소속사 샤이체어 레이블은 “메인곡 프리덤(FREEDOM)을 포함해 총 10곡의 신곡을 정규앨범 7집에 담고 온·오프라인 음반 사이트를 통해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번 정규앨범은 지난 6집 발매 이후 2년만의 복귀작으로 컨템포러리 감성의 완성도 높은 음악들로 구성돼 있다. 평소 양진석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와 표현하고 싶었던 음율을 고스란히 담았다. 양진석은 요즘 보기 드물게 한 앨범에 10가지의 곡을 수록하고, 모든 곡에 작사·작곡, 뮤직비디오 연출까지 직접 하며 앨범에 대한 열정을 그대로 드러냈다.

양진석은 건축 설계에 완벽을 기하는 것처럼 앨범 작업에도 만전을 기하며 완성도를 높이는 아티스트로 유명하다. 정규앨범 7집 역시 정교한 음악적 아키텍트를 쌓은 듯 탁월한 아티스트의 면모가 잘 돋보인다. 특히 7집 앨범에는 프리덤(FREEDOM)을 메인곡으로 양진석의 따뜻한 위로의 목소리와 함께 힘든 코로나 시기를 극복한 모든 분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수록곡으로는 미디엄템포 계열의 ▲프리덤(FREEDOM) ▲드론(Drone) ▲Once upon a time(Feat. 주이서) ▲꿈같은 때 ▲독수리 Better Getter 등 5곡과 미니멀사운드의 신스팝 계열의 ▲you can find yourself(Feat. 장기호) ▲What turn be ▲You are Everything(Feat. LDY) ▲외쳐봐 ▲무한활력소(글랜체크 리믹스) 등 5곡 총 10곡이 있다.

이번 7집 정규앨범에는 돋보이는 피처링 아티스트 라인업을 자랑하며 양진석의 아티스트로서의 저력을 뽐내고 앨범의 무게를 더했다. 먼저 시티팝의 원조로 불리는 장기호, 홍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아티스트 주이서, LDY와의 협업은 물론, 가장 트렌디하고 음악성이 높은 글랜체크가 리믹스에 참여했다.

◆광주시 아이 돌봄 광역 지원센터 25일 개소

광주 자치구별 아이돌봄 서비스 제공 기관을 총괄해 지원하는 '아이 돌봄 광역 지원센터'가 25일 광주 서구 양동에 문을 연다.

24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역센터는 아이 돌보미 수급을 조절하고 보호자와 돌보미 등을 대상으로 수시 모니터링한다.

광주 5개 자치구 아이 돌봄 지원센터를 관리하는 컨트롤타워로 돌봄 인력 양성 교육, 힐링 프로그램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돌보미가 직접 집으로 찾아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12세 이하 아동을 돌본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021.84 ▲44.10
코스닥 791.53 ▲9.02
코스피200 405.32 ▲6.03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505,000 ▲305,000
비트코인캐시 679,000 ▲2,500
이더리움 3,481,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22,840 ▲140
리플 2,965 ▼2
퀀텀 2,709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660,000 ▲430,000
이더리움 3,480,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22,820 ▲100
메탈 933 ▲7
리스크 533 ▲0
리플 2,966 ▼4
에이다 819 ▲4
스팀 173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560,000 ▲410,000
비트코인캐시 675,500 ▼1,000
이더리움 3,478,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22,800 ▲60
리플 2,964 ▼3
퀀텀 2,712 ▲16
이오타 224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