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로레알 그룹, 중소벤처기업부와 디지털 및 뷰티테크 분야에서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外

기사입력:2023-06-16 18:02:52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로레알 그룹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오픈이노베이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유망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지원하는 로레알 그룹의 ‘빅뱅’ 프로그램을 출범한다.
로레알 그룹 관계자는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한 업무협약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스타트업 및 첨단기술 행사인 '비바테크(Viva Technology) 2023'에 마련된 로레알 부스에서 현지 시각 15일 오후 2시에 진행됐다"라며 "협약식에는 로레알 그룹 연구혁신 및 기술 총괄인 바바라 라베르노스(Barbara Lavernos) 수석 부사장과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 등이 참석했다"라고 전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로레알 그룹과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에서 세계적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는 혁신적인 디지털 및 뷰티테크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발굴 및 지원한다. 특히 디지털과 AI기술을 접목한 뷰티 테크, 디바이스, 피부 진단 및 전달 시스템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바라 라베르노스 로레알 그룹 연구혁신 및 기술 총괄 수석 부사장은 “로레알은 혁신을 포용하고 장려하며, 파트너십을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지지한다. 혁신적인 스타트업, 중소기업, 기관, 정부 등과 협력하여 영감을 주고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의 이번 협약은 로레알이 북아시아에서 오픈이노베이션을 주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앞으로 빅뱅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중국, 일본의 스타트업과 협력하고 북아시아의 창의성과 혁신을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국내 유망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인 만큼, 세계적인 뷰티 기업인 로레알 그룹과의 협력은 대단히 뜻깊으며, 앞으로도 중기부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로레알 그룹은 전세계적으로 11개국에 20개의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4천명이 넘는 연구혁신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허브, 상반기 K뷰티 제품 글로벌 판매 178만개 돌파

아이허브(iHerb)가 올해 상반기 K뷰티 품목 판매량 178만 개를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아이허브가 발표한 2023년 상반기 K뷰티 카테고리 판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 간 아이허브 자사몰 내 K뷰티 카테고리 제품 판매량은 약 178만 5천 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허브 관계자는 "이와 같은 호실적은 K뷰티가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데 따른 수요라는 분석이다"라며 "품목별로는 클렌징, 세럼, 마스크팩 등 기초화장품이 판매 비중 90% 이상을 차지해 글로벌 소비자들은 특히 한국의 스킨케어 제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추세를 눈여겨 본 국내 뷰티 브랜드들은 아이허브를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판매 채널중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6월 현재 아이허브에 입점된 K뷰티 제품 수는 약 1만 4백 개까지 증가했다.
이중 올 상반기에는 코스알엑스(COSRX), 썸바이미(SOME BY MI) 등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가 인기를 끌며 주목받고 있다. 또한 K뷰티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된 아이허브의 뷰티 PB ‘래디언트서울(Radiant Seoul)’과 ‘아이디어러브(Idealove)’ 스킨케어 제품의 약진도 눈길을 끌었다. 특히 래디언트서울과 아이디어러브는 한국의 뷰티 기술을 집약해 한국에서 제조된 한국 태생 제품이라는 특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편 아이허브 사이트 내 K뷰티 제품의 지역 및 국가별 판매량 순위를 살펴보면 유럽 지역이 1위(28%), 이스라엘이 2위(24%), 사우디아라비아 3위(23%), 미국 4위(14%), 일본 5위(11%) 순으로 나타났다.

◆강남구, 한옥도서관에서 즐기는 특별한 단오 한마당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전통 명절인 단오를 맞아 21일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마당에서 어린이 가족 등 구민 100여명이 참여하는 ‘단오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예로부터 설, 추석, 한식과 함께 4대 명절 중 하나로 손꼽히는 단오(음력 5월 5일)는 재액(災厄)을 예방하고 절기 음식과 민속놀이로 풍요와 안정을 기원하는 날이다.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은 전통 한옥 건물과 넓은 마당을 활용해 구민과 어린이들이 단오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단오절의 대표 음식인 수리취떡 만들기 ▲여름나기 건강 대비를 위한 창포 머리감기 ▲단오에 임금이 신하들에게 하사했다는 단오선 만들기 ▲창포 샴푸바 만들기 ▲창포 천연염색 체험을 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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