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NHN클라우드, 준인터 신작 ‘허츠워’에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 등

기사입력:2023-06-16 10:48:58
[로이슈 심준보 기자] ◇NHN클라우드, 준인터 신작 ‘허츠워’에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
엔에이치엔 클라우드(이하 NHN클라우드)는 게임사 준인터의 신규 MMORPG ‘허츠워(Hearts War)’에 클라우드 인프라(IaaS)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허츠워는 ‘잡 체인지 RPG’라는 컨셉에 맞춰 동종 장르 게임들과 달리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캐릭터 직업을 수시로 바꿔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과 아기자기한 SD 캐릭터가 특징이다. 15일 구글플레이 플랫폼에 정식 출시했으며, 앱스토어 플랫폼에도 출시할 예정이다.

NHN클라우드는 허츠워 운영에 필요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준인터는 허츠워 서비스를 위한 자체 인프라 구축 시 발생할 수 있는 하드웨어 구매비 및 구축/운영비, 인건비 등의 비용과 공수를 절감하고, 향후 프로모션 및 콘텐츠 업데이트, 동시 접속자 수 증가 등 서비스 상황에 따라 인프라를 유연하게 증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NHN클라우드는 IaaS 상품 뿐 아니라 로그인, 결제 등 게임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게임베이스(Gamebase)’, 클라우드 기반 서버엔진 ‘게임앤빌(GameAnvil)’, 모바일 앱 보호 서비스 ‘앱가드(AppGuard)’ 등 다양한 게임 관련 SaaS, PaaS 상품 라인업을 제공하며 국내 게임사의 업무 효율화와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현재 엔씨소프트, 위메이드, 클로버게임즈, 111% 등 다양한 게임사가 NHN클라우드의 서비스를 도입해 게임을 운영하고 있다.

NHN클라우드 김동훈 공동대표는 “NHN클라우드는 준인터가 신규MMORPG ‘허츠워’의 방대한 콘텐츠 규모와 다수의 동시 접속 유저들을 소화하며 서비스를 안정적이고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게임사들이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최적화된 NHN클라우드 서비스를 경험하며 혁신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조성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LG CNS, 경북 영덕 소재 중학생 60명과 AI지니어스 진행

LG CNS는 지난 14일 경북 영덕에 위치한 강구중학교를 찾아가 AI지니어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은 강구중학교, 병곡중학교 학생 약 60명이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6시간의 정규 수업시간 동안 △AI 물류로봇 △AI 챗봇 △마이데이터 등 DX 신기술에 대해 배우고, 이를 응용해 서비스를 직접 만들었다.

AI 물류로봇 수업은 LG CNS가 고객사의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위해 도심물류센터 MFC(Micro Fulfillment Center)에 적용하고 있는 핵심 DX 기술을 체험하는 시간이다. 학생들은 AGV(Automated Guided Vehicle), 스마트소터(Smart Sorter) 등 물류로봇과 AI 카메라에 직접 AI 코딩 작업을 수행해 작동시켰다. AGV는 물건을 종류별로 정해진 창고에 옮기는 무인운송로봇이고, 스마트소터는 소비자가 주문한 물건을 분류하고 AGV로 옮기는 로봇이다. AI 카메라는 이미지를 학습해 불량품을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학생들은 AI 챗봇 수업에서 여러 감정에 반응하는 챗봇을 제작했다. 각각의 감정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코딩으로 훈련시키고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보다 정교한 ‘나만의 챗봇’을 만드는 것이다.

마이데이터 수업에서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를 기획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LG CNS의 마이데이터 애플리케이션 ‘하루조각’을 예시로 수집, 저장, 분석, 가공한 데이터를 활용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경험했다.
LG CNS는 농어촌 지역, 도서벽지, 특수학교 등으로 AI지니어스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경북 경주시 경희학교, 5월에는 충남 예산군 예산꿈빛학교 등 특수학교에서 AI지니어스를 진행했다. 특수학교 AI지니어스 수업은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AI 개요 교육 △AI로 하는 예술활동(그림, 음악) △AI 자율주행자동차 제작 등으로 구성된다.

LG CNS는 더 많은 미래 DX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7년 AI지니어스를 시작했다. 이듬해부터 서울 지역에서 벗어나 △전북 김제 △충북 음성 △전남 완도 △경북 영천 △강원 영월 등 농어촌 지역, 도서벽지에 있는 중학교로 범위를 확대했다. 2021년부터는 장애 청소년들도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특수학교를 방문하고 있다. LG CNS는 현재까지 약 230개 학교, 1만 8,000여명의 학생들에게 IT 교육을 제공했다.

LG CNS는 ‘AI지니어스 아카데미’도 실시하고 있다. ‘AI지니어스 아카데미’는 고등학생 대상이며 ‘AI지니어스’를 한단계 심화한 프로그램이다. 1년간 AI·빅데이터·코딩교육과 진로 설계 교육을 제공한다. AI에 관심 있는 전국의 고등학생 누구나 학교 단위로 신청해 참여 가능하다. 최근 LG CNS는 AI지니어스 아카데미 일환으로 ‘AI데이’를 진행했다. AI지니어스 아카데미에 참여중인 480여명의 학생들에게 신청을 받아 약 80명을 LG CNS 마곡 본사에 초청했다. AI 기반 이미지 데이터 학습과 판별에 대한 교육을 오프라인으로 제공했다.

이 같은 DX역량 기반의 사회공헌 활동을 인정받아 LG CNS는 지난 15일 ‘2023 정보문화 발전유공 정부포상’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36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미래 SW 인재 양성, 지역별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한 개인, 단체를 선정해 포상한 것이다.

LG CNS 관계자는 “더 다양한 지역의 더 많은 청소년들이 미래 DX전문가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DX 기반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알파, 미래 성장전략 '넥스트(N.EX.T)' 발표

KT알파가 16일 서울 양천구 목동 KT알파 쇼핑 미디어센터에서 사내 경영전략 설명회를 개최하고, 미래 성장전략 '넥스트(N.EX.T)'를 발표했다.

조성수 대표는 미래성장을 위해 새로운 영역으로의 전방위 확장(New EXpansion of Territory)을 뜻하는 '넥스트(N.EX.T)' 전략을 통해 전 임직원이 새로운 도전을 향해 나아가자고 독려했다. '넥스트(N.EX.T)' 전략에는 3가지 주요 사업부문인 커머스, 모바일쿠폰, 콘텐츠유통사업의 미래먹거리를 위한 ▲브랜드IP 확장, ▲플랫폼 확장, ▲글로벌 확장 전략이 포함됐다.

먼저 KT알파 쇼핑은 브랜드IP 비즈니스 중심 라인업을 통해 본원적인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KT알파 쇼핑과 오아시스마켓의 공동합작법인 오아시스알파는 올해 사업을 본격화한다. KT알파 쇼핑의 모바일 라이브 제작 및 소싱 역량, 오아시스마켓이 보유하고 있는 신선식품 경쟁력 및 콜드체인 역량을 활용해 모바일 커머스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모바일쿠폰 ‘기프티쇼’는 국내 B2B 점유율 1위 사업자로서의 핵심 역량을 토대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 개시한다. 미디어 솔루션 기업 ‘알티미디어’와 베트남 현지에 설립한 공동합작법인 ‘아쿠아 리테일’을 통해 모바일 쿠폰 밸류체인을 확장하고, KT그룹사 간 첫 해외 합작법인이 우수한 선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그룹 시너지 창출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국내에서는 기업 전용 ‘기프티쇼 비즈’의 10만 기업고객을 기반으로, e쿠폰을 넘어 기업 판촉물품사업 등으로 사업모델을 다각화해 향후 기업고객이 구매, 마케팅, 복지 등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종합 B2B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간다.

KT알파가 2005년부터 영위해온 콘텐츠유통사업은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신성장동력을 찾는다. 기존의 영화, 드라마 장르뿐 아니라 K팝, 오디오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선점해 IPTV, OTT플랫폼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글로벌향 K-콘텐츠 판권 확보을 확보해 동남아, 글로벌 FAST 채널 등 해외시장을 공략하며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견인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조성수 대표는 “새로운 도전, 그 다음이 기대되는 '넥스트(N.EX.T)'를 임직원과 함께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현재의 위기와 고민을 타개하기 위해 유통이라는 업의 본질을 확실하게 강화하면서, 미래성장을 위한 업의 확장에 주력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이 날 행사에서는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사업 응원 이벤트 및 직원과의 질의응답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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