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단신] KB국민카드, 서울 세계불꽃축제 “평소 토요일 대비 방문객 3배 폭증” 등

기사입력:2022-10-04 21: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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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심준보 기자]
◇KB국민카드는 이달 8일 서울 세계불꽃축제가 3년만에 재개 됨에 따라 축제 당일에 관람객이 모이는 명당 자리와 모이는 시간대, 주변 상권 매출액을 분석했다.

지난 2019년 열린 불꽃축제 주요 관람장소 및 주변 상권 분석 결과, 여의나루역과 노들역, 샛강역의 지하철 이용객이 평소 토요일 대비 3배 이상 증가했고, 특히 여의나루역이 가장 높게 증가했다.

축제일 시간대별 이용객을 보면 여의나루역은 15시부터 평소 대비 3배 이상 폭증했고, 노들역은 15시, 샛강역은 14시, 이촌역은 15시, 마포역은 17시부터 이용객이 평소 대비 2배 이상 증가해 15시 전후로 이동량 증가가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대 노들역, 이촌역, 샛강역, 30대 이상은 여의나루역의 이용이 평소보다 높아졌다.

또한 불꽃축제 당일 한강변 편의점 매출액은 평소 대비 72% 증가했고, 특히 노들역 423%, 이촌역 근방은 315%로 크게 증가했다.

축제 당일 선호 음식을 살펴보면 여의도를 방문하는 이용객 중 20~30대, 60대는 패스트푸드, 40~50대는 일반음식점 이용이 증가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20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 당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람하는 장소, 모이기 시작하는 시간대와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의 소비성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축제 분석을 통해 축제를 즐기기 위한 정보 제공과 함께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축제 당일에 관람객이 모이는 명당 자리와 모이는 시간대, 주변 상권 매출액을 세부적으로 보면, 20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 당시 여의나루역은 226%, 노들역 214%, 샛강역은 210% 이용객이 증가했다. 축제 당일 여의나루역은 15시부터 전후 토요일 대비 3배 이상 폭발적 증가세를 보였다.

행사 당일 지하철역으로 보면, 18시에 여의나루역은 무정차가 이루어지면서 다른역 대비 이용객 증가는 낮았지만, 노들역(685%), 샛강역(616%), 이촌역(575%)은 18시경 이용객 증가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평소 이동인구가 많은 여의나루역은 오전 9시부터 이용객이 증가를 하다가 15시부터 200% 이상 증가하기 시작했다.

2019년 서울 세계불꽃축제 날 지하철역 연령대별 이용(9~21시) 증감을 보면, 20대의 지하철 이용 증가가 높은 역은 노들역(286%), 이촌역(268%), 샛강역(237%), 마포역(147%)이며, 30대 이상은 여의나루역의 증가가 가장 높았다.

한강 주변 편의점 매출이 높은 지역은 노들역 근방으로 평소 대비 423% 증가했고, 이촌역 근방은 315%, 당산역 근방 70%, 여의도역 근방 69% 증가했다.

이촌역 근방 편의점 매출액은 20대(435%)의 매출 증가가 높게 나타났고, 노들역 근방 편의점은 30대(829%) 매출액 증가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의도 및 당산역 근방 편의점 매출액은 40대가 각각 326%, 116% 증가했다.

행사 장소인 여의도 내 먹거리 가맹점 매출액은 평소대비 45% 증가했다. 먹거리 중 패스트푸드 매출액은 62% 증가했고, 한식, 중식을 포함한 일반음식점의 매출액은 47%, 카페 업종은 11% 증가했다.

◇기보 ‘VC벤처펀드 특별보증’ 상시 운영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위축된 투자시장을 보완하고, 모험자본 시장에 대한 정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벤처투자연계보증’을 확대하고, ‘VC벤처펀드 특별보증’을 상시체계로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벤처투자연계보증’은 민간VC에서 투자를 받은 기업에 기보가 보증을 지원하는 것으로, 투자 이후에 기업의 부족한 자금을 해결하여 기업가치(Valuation)를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특히, 영업손실 등으로 비즈니스모델 검증이 불가한 스타트업 기업들은 금융기관 직접대출이 어려워 기보의 벤처투자연계보증을 지원받아왔다.

개선된 ‘벤처투자연계보증’은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5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창업후 7년 이내의 비상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보증비율 상향(85→100%) ▲고정보증료율 1% 적용 ▲지방소재기업·최근 투자유치기업·최종기업가치(valuation)가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보증료 0.2%p 추가 감면 등의 우대조치를 적용한다.

기보는 자금조달 및 후속투자 기회가 단절된 스타트업 기업의 자금공백을 보충하여 성장동력을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투자시장을 보완하기 위해 벤처투자연계보증, VC벤처펀드특별보증 등 ‘22년 하반기 총 1,500억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할 예정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그동안 투자연계보증 도입을 통해 스타트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해 왔으며, 최근 복합경제 위기로 자금조달 및 후속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혁신·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지원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민간주도 벤처투자시장 활성화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국정과제인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롯데카드 ‘대학생 ESG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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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가 총상금 1500만원이 걸린 ‘대학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공모전 접수는 오는 10월 11일부터 11월 4일까지 25일간이며, 공모전 주제는 ‘신용카드 사업과 연계된 ESG 상품/서비스/콘텐츠 아이디어’다. 롯데카드의 계열 회사인 롯데파이낸스 베트남, 로카모빌리티 관련 아이디어도 포함 가능하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휴학생 포함)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참가할 수 있으며, 학교/학과와의 연합을 통한 참가도 가능하다.

심사는 ‘예선 심사’와 ‘본선 심사’로 나눠지며 모두 서면 심사로 진행된다. 예선 심사에서는 서면 제출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본선 진출 팀을 선정하고, 본선 심사에서는 선정된 팀의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본선 심사에서 1~3위에 선정된 총 3팀의 수상팀에게는 △대상(1팀) 700만원, △최우수상(1팀) 500만원, △우수상(1팀) 300만원의 시상금이 각각 제공된다. 시상식은 오는 12월 예정이며, 상장 및 상금 수여식과 함께 수상팀의 롯데카드 경영진 앞 아이디어 발표(PT)가 진행될 계획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MZ 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디지털 중심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한다”라며, “신용카드 본업과 연계된 다양한 ESG 아이템을 발굴하고 실제 사업화 검토를 통해 롯데카드의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 GS리테일과 ‘GS Prime 신한카드 체크’ 출시

신한카드는 GS리테일과 제휴해 ‘GS Prime 신한카드 체크’(이하 GS프라임 신한카드 체크)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GS 프라임 신한카드 체크는 GS25, GS THE FRESH(더 프레시, 슈퍼마켓), GS SHOP, GS Fresh Mall 등 GS리테일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시 전월 실적에 관계 없이 GS&POINT 1% 적립 서비스가 제공된다. GS리테일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0.1%가 적립된다.

GS리테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GS Pay에 등록해 이용하면 가맹점에 상관 없이 무조건 1%를 적립해 준다.

전국 GS25 편의점에서 실적 조건 없이 포인트가 적립되고, 행사 상품 10% 할인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신한카드와 GS리테일은 GS프라임 신한카드 체크 출시를 기념해 10월 한달간 GS리테일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1%를 추가해 총 2%를 GS&POINT로 적립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향후에도 GS프라임 신한카드 체크 고객에게 GS25와 GS Pay 등과 연계해 다양한 온, 오프라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지난 해 출시한 GS프라임 신한카드가 고물가 시대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카드로 자리매김해 고객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이번 GS프라임 신한카드 체크도 체크카드 선호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한카드는 디지털, 빅데이터 등 탁월한 역량을 바탕으로 GS프라임 신용, 체크카드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한금융그룹의 ‘더 쉽고 편안한, 새로운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캐피탈, 기프트 릴레이 이벤트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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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캐피탈이 자동차 리스나 렌트 등 자동차금융 상담을 받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기프트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한 달 단위로 12월까지 총 3번 릴레이로 진행되며, 매월 이벤트 대상이 되는 금융 상품과 선물은 달라질 예정이다.

먼저 10월에 현대캐피탈은 신차나 중고차 리스 상품의 월 납입금을 확인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뱅앤올룹슨과 소니의 블루투스 헤드셋과 이어폰을 증정한다. 이어서 11월에는 디지털 중고차론과 중고차 리스 상품의 월납입금을 산출한 고객 중 추첨에서 뽑힌 사람들에게 다이슨 공기청정기와 에어랩, 제네바 블루투스 스피커를 선물한다.

기프트 릴레이 이벤트의 마지막 달인 12월은 카타르 월드컵과 연말 시즌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레알 마드리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나홀로 집에 등 레고 시리즈 6종으로 선물을 구성했다. 12월에는 장기렌터카 상품의 월 납입금을 확인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선물을 제공한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자동차금융 상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현대캐피탈의 합리적이고 다양한 상품을 알리기 위해 기프트 릴레이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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