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실증은 국가 연구개발(R&D) 과제인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내압용기 검사기술 및 장비를 실제 검사현장에 적용해 시스템을 검증하고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공단에 따르면 그동안 공단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보급이 확대된 수소자동차의 운행단계의 검사를 위해 CNG내압용기검사소(22개소)에 수소내압용기검사를 위한 인프라를 확충했으며, 차량 연식의 증가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미반응 수소배출농도 ▲내압용기 투과량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 등을 개발해왔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미반응 수소배출농도 검사장비’는 수소연료를 이용해 전기를 생성하는 스택(Stack)의 전기 생성 이후 배출되는 수소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기술이며, ‘내압용기 투과량 검사장비’는 수소연료의 누출 검사를 위한 것으로, 자동차 안전기준 조화포럼(UN/ECE/WP29)의 자동차 세계기술규정(GTR)에 따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개발된 장비는 창원검사소에서 오는 11월말까지 실증단계를 거쳐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 차량의 검사기준과 검사방법을 개선, 안전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미래 모빌시티 시대의 핵심기술인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수소자동차의 운행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안전관리 강화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