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 ‘상생협력 정책지원방송’ 누적 2천회, 1400억 돌파

기사입력:2021-12-28 11:16:39
[로이슈 편도욱 기자] 공영홈쇼핑(대표이사 조성호)의 '상생협력 정책지원방송’이 누적 2천회를 돌파했다. 상생협력 지원방송은 공영홈쇼핑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과 손잡고 우수 중소기업 제품 및 농축수산물의 TV 홈쇼핑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 상생협력 지원방송 누적 2천회, 연말까지 1,400억 돌파

공영홈쇼핑은 2015년 9월부터 상생협력 지원방송을 시작했다. 약 5년간 2,100여회 지원 방송을 통해 2,000개 이상의 상품이 소개되었고, 올해까지 주문액 기준 1,400억 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상생협력 정책지원방송은 지방자치단체 지원 상품, 정부 출연기관 지원 상품, 벤처 스타트업 상품 등을 발굴한다. 담당부서인 상생협력팀은 TV홈쇼핑 및 공영라방 판매에 대한 상품의 구성부터 QA 및 마케팅 자문까지 지원하고 있다.

상생협력 상품은 평균 8% 수준의 판매 수수료를 적용한다. 수수료 0%적용하는 제로마진 제품도 있다. 공영홈쇼핑의 일반 상품의 수수료가 평균 20% 수준임을 감안하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상생협력의 소중한 판로 공영라방, 지역경제활성화 적극 나서

올해는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본 중소기업인과 농어민을 위한 판로 지원에 적극 나섰다.

지역 축제 취소에 따른 지원 사업을 비롯해 소상공인지원사업, 우수여성기업 상품 지원, 우수 농식품 지원, 수산물 소비 촉진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쳤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인 ‘공영라방’과 함께한 판로지원 사업이 주요했다. 장기화되는 거리두기로 인해 지역별 농수산물 축제가 취소됨에 따라 지역 특산품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상생협력팀은 공영라방의 오픈 플랫폼 방식으로 협력사가 현지에서 직접 판매방송을 할 수 있게 했다. 공영라방을 통해 현지의 생동감과 상품의 신뢰까지 모두 전달할 수 있었고, 취소된 지역축제 특산품에 대한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은 매진 사례로 이어졌다.

지난 2월 화천 산천어 축제가 취소되자 ‘반건조 산천어’를 긴급 편성, 막막했던 산천어 판로를 확보한 것을 시작으로, 강원도 산나물 축제, 문경 오미자 축제, 인삼 축제, 화훼농가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지역 특산물의 판로 확보에 적극 힘썼다.

뿐만 아니라 농림부 지역 우수 농식품, 해수부 수산물, 여성기업제품, 소상공인제품 등 약 400개 이상의 상품을 방송해 공적 판로로서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상생협력팀 이윤철 팀장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 홈쇼핑으로서 우리 중소기업과 농축수산물의 든든한 판로 역할을 충실히 한 결과 2천회가 넘는 상생협력 방송을 진행 할 수 있었고, 공영라방은 상생협력제품들이 진출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소중한 판로”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의 중소벤처 제품과 양질의 지역 특산품들을 적극 발굴해 소개하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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