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이슈] BGF리테일, 안심 스마트 점포 기술 국산화 추진·GS25 영마케터 발대식 진행·GS샵, 신선식품 큐레이션 서비스 ‘신선연구소’ 론칭·이마트24, ESG 디자인으로 아시아 브랜드 프라이즈 대상

기사입력:2021-09-28 08:02:09
[로이슈 편도욱 기자] ◆BGF리테일, 안심 스마트 점포 기술 국산화 추진

BGF리테일 이건준 대표와 한국인터넷진흥원 이원태 원장은 28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서울 청사에서 ‘국내 무인 리테일 보안 산업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BGF리테일은 ‘2021년 무인 리테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반 환경 제공 용역사업’의 정부 사업 과제 입찰에서 국내 편의점 대표 사업자로 낙찰돼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본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이번 사업의 중점 목표는 무인화 시스템의 핵심 기술에 대한 국산화를 돕고 보안성 강화를 통해 무인 서비스의 확산을 도모함으로써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무인 점포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것이다.

양측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무인 리테일 물리·정보보안 관련 기술 개발 및 서비스 고도화 ▲무인 리테일 보안 기술 관련 국내 유망 중소기업 발굴 및 기술 개발 지원 ▲국내 무인 리테일 제품 및 플랫폼 해외판로 개척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BGF리테일 이건준 대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맞춰 국내에서 가장 많은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가진 CU의 역량과 인프라를 K-리테일 테크의 발전에 활용하고자 한다”며 “고객 편의 향상과 점포 운영의 효율화, 국가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무인 리테일 산업의 미래 성장을 위해 더 많은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GS25 영마케터 발대식 진행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이달 27일, ‘비대면 트렌드’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스타일에 발맞춰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영(young)마케터’ 27기 발대식을 진행했다.

GS25는 이번 ‘영마케터’ 27기 선발 면접 과정을 비대면 화상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번 발대식도 12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선발된 25명의 ‘영마케터’ 참가자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각자 자신만의 아바타로 접속해 △임명장 수여 △O/X 퀴즈, 캐치마인드 게임 △그룹 미팅 △단체 사진 촬영 △기타 활동 등의 발대식 일정을 소화했다.

틱톡커, 유튜브 채널 운영자, 인스타그램 유명 페이지 운영자 등 다채로운 경험을 보유한 ‘영마케터’ 참가자들은 앞으로 12월까지 5인 1개 조로 팀을 구성해 상품 소개 영상 제작, 크리스마스 프로모션 기획, GS25 퀵커머스 플랫폼 체험, 참여형 콘텐츠 기획 등의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GS샵, 신선식품 큐레이션 서비스 ‘신선연구소’ 론칭

GS리테일 운영하는 GS샵이 온라인 종합몰을 통해 신선식품 큐레이션 서비스 ‘신선연구소’를 정식 론칭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8월1일부터 9월22일까지 데이터 분석 결과, 시범 운영했던 '신선연구소' 상품이 온라인몰을 통해 신선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로부터 기대 이상의 호응을 끌어냈기 때문.

GS리테일 관계자는 "시범 운영 기간 '신선연구소'로 소개된 35개의 국내산 농축수산물의 평균 매출은 동일한 종류의 일반 신선식품의 평균 매출 대비 약 11배(1041.9%)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특히 '신선연구소' 내 매출 1위 상품인 '신안산 생새우'의 경우 일반 생새우 평균 매출 대비 무려 40배 이상의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GS샵은 선도와 품질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신선식품 정보를 '신선연구소'로 충분히 제공한 점이 온라인몰을 통해 농축수산물 등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매출 급증 등의 효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있다.

'신선연구소'의 신선식품을 GS샵 온라인 종합몰의 주력 상품으로 노출시키는 한편 모바일 전용 라이브 커머스 '샤피라이브'를 통한 상품 판매 기회를 제공하기로 한 것. 또, GS샵은 전문 배송업체와 연계해 당일 배송 등 '신선연구소' 상품의 빠른 배송 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방침이다.

조성희 GS샵 신선식품 MD는 “이번 신선연구소 론칭이 온라인몰의 한계로 인식됐던 신선식품의 품질 유지를 최고의 강점으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고객과는 두터운 신뢰를 쌓아가는 한편 국내 산지, GS샵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핵심 차별화 서비스로 지속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 ESG 디자인으로 아시아 브랜드 프라이즈 대상

이마트24는 지난 3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디자인 어워즈 중 하나인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ASIA DESIGN PRIZE) 2021'에서 전통주 용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수을수을’로 대상을 수상한데, 이번 ESG 디자인으로 올해만 2번째 디자인 관련 대상을 수상했다.

‘아시아 브랜드 프라이즈2021’은 ㈜디자인소리가 주관하고, 심사위원장인 일본 오사카 예술대학교의 저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다카하시 요시마루’ 교수를 비롯, 전세계 5개국 18명의 교수 및 디렉터급 심사위원이 심사를 진행해 아시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브랜드를 선정하는 어워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ESG가 강조되고 있는 사회 분위기에 맞춰 매일 마주하는 쇼핑봉투에 친환경 메시지와 고객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를 담은 감각적인 디자인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공감과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마트24가 추구하는 ‘Green-e step’(이하 그린e스텝)은 북극곰을 살리자는 외침 대신 매일 묵묵히 친환경 가치에 한걸음씩 다가가는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다. 이마트24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실천’을 모토로, 고객의 자발적인 업사이클링 참여로 완성되는 ‘그린e스텝’ 캠페인 브랜드를 기획하게 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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