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앞둔 신설 ‘역세권’ 신규 분양 단지는?

내집 마련 최우선 조건 ‘교통’…‘역’ 개통 수혜 단지 청약시장 승승장구
지역 가치 상승에 이동 편의성 증대…실거주는 물론 투자수요까지 집중
기사입력:2021-05-17 10:49:06
시티오씨엘 1단지 조감도.
시티오씨엘 1단지 조감도.
[로이슈 최영록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지하철·철도 개통 및 개발 이슈는 대형 호재로 통한다. 특히 수도권 지역에서 서울과 연결되는 노선이 생기면 지역 가치가 크게 올라 실수요는 물론 투자 수요까지 모여들게 된다. 지역 내 접근성을 향상시켜 경제적·사회적으로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주고, 이동 편의성이 대폭 높아지는 만큼 신규 분양 단지의 청약 성적을 판가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해 인천 부평구 청천동에서 분양한 ‘부평 캐슬&더샵 퍼스트’는 581가구 모집에 1만2101명이 청약을 신청해 평균 20.8대 1, 최고 53.9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 마감에 성공했다. 단지 인근 7호선 산곡역 개통을 앞두고 역세권 프리미엄을 기대하는 수요가 컸다는 평가다. 최근 809.1대 1로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동탄역 디에트르’ 역시 향후 GTX-A, 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인 단지로 높은 인기를 보였다.

최근에는 수인분당선 개통 수혜 지역도 큰 주목을 받았다. 수원~한대앞 구간이 지난해 9월 개통되며 이를 지나는 수원과 안산, 인천 지역의 집값이 가파르게 오른 것. KB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수원 아파트 값은 16.19% 상승했고 그 중 영통구는 20.42% 오르며 경기권 최대 상승률을 나타냈다. 안산(9.73%), 인천(7.78%) 도 높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철도 공사는 장기전이기 때문에 개발계획이 확정 발표 시점뿐만 아니라 공사 착공과 개통 시기에도 집값에 반영되는 경향이 있다”며 “개발계획 발표와 공사 착공 때는 미래에 대한 기대감에 크게 오르고 개통한 이후에는 실질적으로 주거환경 개선을 누릴 수 있어 이러한 호재를 갖춘 단지는 실수요 및 투자자 모두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도 신규 역세권을 갖추게 될 신규 분양단지들이 공급을 진행하고 있거나 계획 중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시행사 DCRE가 시행하고 HDC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는 ‘시티오씨엘 1단지’가 5월 분양 예정이다.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1-1블록에 들어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42층, 8개동, 아파트 전용면적 59~126㎡ 총 1131가구로 조성된다.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학익역을 통해 인천 내부는 물론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수인분당선은 1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 월판선(예정), 4호선 등 수도권 지하철 노선 상당수와 환승이 가능해진다. 또 학익역과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되기 때문에 향후 광역교통여건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DL이앤씨는 5월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옥산리에서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499가구 규모다. 지하철 1호선 연장이 예정된 연천역 인근에 위치하며 추후 GTX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 덕정역과 연결되는 만큼 미래가치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5월, 대구광역시 중구 동인동에서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동인’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5개동 규모에 아파트 941가구와 주거용 오피스텔 68실 등 총 1009가구로 조성된다. 대구지하철 1호선 칠성시장역과 중앙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대구지하철 1호선·경부선 대구역도 인접해 있다. 대구역은 국토교통부와 대구시·경북·철도공단·철도공사가 건설하는 대구권 광역철도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어 그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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