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청약통장 보유율 85%…“분양은 잘 몰라”

다방, 앱 이용자 6,990명 대상 분양정보 관심도 조사 시행
청약 접수 경험 26%에 불과…정보 및 자금 부족이 주원인
기사입력:2020-12-04 17:04:19
[로이슈 최영록 기자]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은 지난달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2030세대 앱 이용자 6,9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양 정보 관심도 설문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를 4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2030세대의 청약통장 보유율은 85%에 육박하는 한편 청약 접수 경험은 26%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2030세대 중 본인 명의의 청약통장이 있다고 답한 인원은 전체의 84.6%(5,917명)에 달했다. 연령별로 보면 20대 81.5%(3,170명), 30대 88.6%(2,747명)로 30대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고, 혼인 여부로 살펴보면 미혼 응답자(5,953명) 중 84.4%(5,027명), 기혼 응답자(1,037명) 중 85.8%(890명)가 청약통장을 보유 중이라고 답했다.

반면 청약 접수 경험이 있는 2030세대는 26.2%(1,833명)에 불과했다. 청약을 하지 않은 주요 원인은 혼인 여부에 따라 순위가 엇갈렸다.

미혼 중 청약경험이 없는 이들은 ‘청약제도 이해 부족’을 37.9%(1,728명)로 가장 많이 꼽았고, 이외에 ▲자금부족 25.8%(1,174명) ▲낮은 가점 14.9%(680명) ▲청약 계획 없음 13.2%(602명) ▲자격 미달 8.1%(370명) 순이었다. 기혼에서는 ‘자금 부족’이 41%(247명)로 가장 높았고 이어 ▲청약제도 이해 부족 28%(169명), ▲낮은 가점 18.7%(113명) ▲자격 미달 6.6%(40명) ▲청약 계획 없음 5.6%(34명) 순으로 나타났다.

또 2030세대들은 청약경험은 없더라도 청약에 대한 관심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관심 단지의 모집공고문을 찾아본 경험’과 ‘청약 가점 계산 경험’을 묻는 질문에 각각 63.9%(4,467명), 42.1%(2,946명)의 높은 비율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스테이션3 다방 관계자는 “생애 최초 특별공급 물량을 확대하고 신혼부부 소득 요건을 완화하는 등 2030세대를 위해 청약 시장의 문이 열린 가운데 정보 불균형으로 인해 여전히 젊은 층에게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며 “다방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양 정보관을 찾는 2030세대 이용자들이 분양 정보를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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