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심을 흔들어라… 女心 공략 나선 유통가

기사입력:2018-04-19 08:39:33
[로이슈 편도욱 기자] 여성 소비자들이 유통업계의 큰 손으로 떠오르면서 여심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이 뜨겁다. 여성들의 취향을 반영해 이 전에 본 적 없는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한편, 이들이 선호하는 문화 아이콘을 적용한 아이템을 선보이는 등 여심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식품 및 주류업계에서 이 같은 움직임이 활발하다. 일례로 장수막걸리로 대표되는 서울장수주식회사는 여성들을 공략한 RTD(Ready To Drink)형 신개념 술 ‘드슈’와 ‘막카오’ 2종을 최근 출시했다. 색다른 경험과 가볍게 술자리를 즐기기 원하는 여성들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으로, 여성들에게 익숙한 파인애플의 상큼함,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닙스의 풍미를 국내산 쌀 100%로 만든 발효주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여성들의 눈높이에 맞는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벨기에 정통 밀맥주 호가든 라인업이 내놓은 분홍빛 맥주 ‘호가든 체리’도 이러한 트렌드를 살피고 나온 봄 시즌 한정 전략 상품이다. 호가든 브랜드 고유의 부드러운 목넘김과 상큼한 체리향이 반영된 제품이다. 봄을 연상시키는 체리 꽃을 담아낸 듯한 패키지 디자인을 지녀 봄맞이 나들이를 즐기는 이들에게 제격이다. 싱글몰트 위스키 맥캘란 역시 각종 문화 행사와 함께 위스키를 체험할 수 있는 '컬처클럽'을 지난해 하반기부터 꾸준히 펼치고 있다. 여성들이 부담 없이 다가올 수 있도록 책, 향수, 영화 등을 활용한 체험 시음행사를 펼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식품업계도 여심을 자극하는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실제로 오리온은 봄 한정판으로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를 출시하고, 두 달 만에 누적판매 150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새롭게 선보인 `초코파이情 딸기&요거트`와 `후레쉬베리 복숭아&요거트`가 출시 직후부터 `올 봄 꼭 먹어야 할 디저트`로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것이 화제성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세련된 패키지 디자인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발적인 인증샷이 확산된 것도 인기를 부추겼다.

트렌드에 민감한 문구업계도 여심 공략에 가세하고 있다. 프리미엄 노트 브랜드 몰스킨은 오바비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총 6종으로 구성된 몰스킨 바비 리미티드 에디션은 노트 5종, 핸드폰케이스 1종으로 바비인형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노트의 경우 바비 인형과 연관된 디자인을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바비 테마 스티커를 제공해 여성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바비 핸드폰 케이스 또한 여심을 저격한 아이템 중 하나다. 바비의 수영복 무늬인 지브라 패턴과 핫핑크로 포인트를 줘 여성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몰스킨의 한국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항소의 임소영 팀장은 “여성 소비자는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소비계층 중 하나” 라며 “바비의 아이덴티티와 몰스킨만의 감성을 살린 에디션으로 여심 공략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215.28 ▲13.25
코스닥 812.88 ▲13.51
코스피200 434.78 ▲2.29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986,000 ▲172,000
비트코인캐시 665,500 ▼2,500
이더리움 4,060,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24,640 ▼10
리플 3,967 ▲19
퀀텀 3,032 ▼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973,000 ▲115,000
이더리움 4,058,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24,630 ▼30
메탈 1,047 0
리스크 594 ▼3
리플 3,968 ▲20
에이다 1,002 ▲2
스팀 194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920,000 ▲90,000
비트코인캐시 665,500 ▼2,000
이더리움 4,056,000 ▼16,000
이더리움클래식 24,710 ▲30
리플 3,966 ▲15
퀀텀 3,035 ▼8
이오타 295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