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이동한 상무가 고객중심 경영혁신 컨퍼런스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일동제약)
이미지 확대보기이동한 상무는 일동제약의 경우 올 초 출범한 온라인의약품몰 일동샵으로 거래 방식 전환을 유도한 결과, 기존 거래처의 90% 가량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동샵의 경우 선발주자는 아니지만, 오픈 10개월 만에 기존 거래처의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들어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융합이 주목 받고 있는 적기에 온라인몰을 도입, 정보통신 분야와 일반의약품 및 헬스케어 산업을 연계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 상무는, “온라인을 통한 일반의약품 유통은 약국 영업 담당자들의 역할 변화와 물류시스템의 개선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일동샵을 통해 발생하는 거래정보를 축적 분석해 빅데이터로 활용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동한 상무는 “빅데이터 분석과 행동경제학적 이론에 기초한 영업전략은 제약업계에서 선구적 사례”라며, “일동제약이 명실상부한 OTC 1위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한희 기자 newyork291@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