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GTX-A 건설현장에 국내 최대 ‘TBM 장비’ 투입

기사입력:2022-07-15 10:34:03
DL이앤씨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5공구 건설 현장에 도입한 TBM 장비.(사진=DL이앤씨)

DL이앤씨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5공구 건설 현장에 도입한 TBM 장비.(사진=DL이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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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DL이앤씨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건설 현장에 국내 최대 규모의 TBM(Tunnel Boring Machine) 장비를 적용해 시공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DL이앤씨에 따르면 TBM 공법은 발파로 터널을 뚫는 기존 재래식 방식이 아닌 첨단 터널굴착 장비를 활용해 터널을 관통하는 방식으로, 원통형의 강철 굴착 장비 머리 부분이 회전하면서 암반 등을 잘게 부수고 전진해 터널을 빠르게 뚫는다.

TBM 공법을 적용하면 터널 굴착부터 암반 및 토사 배출, 보강 등 과정을 기계화 및 자동화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다. 또 발파 방식 대비 소음과 진동은 낮추면서도 안정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DL이앤씨는 시공을 맡은 GTX-A 5, 6공구 일부 구간에서 각 공사 현장 환경에 맞는 TBM 공법을 채택해 도입했다.

DL이앤씨는 국내는 물론 싱가폴 등 해외에서 쌓은 TBM 시공 경험을 토대로 GTX-A 노선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TBM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수주 경쟁력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TBM은 기존 재래식 발파 대비 효율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공법이다”며 “앞으로도 건설 현장에 첨단 기술 공법을 적극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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