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지역 내수기업) 逆무역사절단 파견으로 소비세 인상 전 사재기 심리를 기회로
10월 소비세 인상(8%→10%) 전 제품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수요를 이용해 현지 소비재 유통벤더를 2개 이상의 도시로 순회시키는 逆무역사절단을 개최한다. 종전의 무역사절단은 한국 기업이 해외 2개 이상의 지역을 방문하는 방식이었다면, 역무역사절단은 해외 바이어가 한국의 2개 이상의 지역을 방문하는 형태이다. 일본 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KOTRA가 최초로 시도했다.
12개 소비재 일본 바이어가 12일 충북 청주, 13일 전북 전주를 방문해 104개 지역 기업과 상담할 예정이다. 3월말 인천, 의정부를 방문한 20개사 규모의 1차 역무역사절단은 국내기업 189개사와 419회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성약까지 평균 2년이 소요되는 관례를 깨고 한 달 만에 3개 내수기업이 수출계약을 따냈다. 출장 부담이 없고 KOTRA 수출전문위원이 현장에서 상담을 지원하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지역 내수 및 수출초보기업을 위한 맞춤형 사업으로 자리매김이 기대된다.
② (지역 주력산업) 조선, 철도 등 지역 주력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모색
일본에서는 글로벌 기업 13개사가 참가한다. 철도분야에서는 일본 철도차량 1, 2위를 다투는 히타치, 가와사키 중공업이 모두 참가하며, 조선 분야에서는 미츠이조선(1위), 소지츠마린(전문 벤더)이 참가할 예정이다.
③ (日기업 부품조달 다변화) 비용절감 압박 日 대형기업, 가성비 높은 한국 기업 눈길
현지시간 12일부터 이틀간 도쿄에서 열리는 올해 ‘일본 부품소재 수출상담회(GP JAPAN)’는 매출 1조 7천억 엔(18조 4700억 원), 일본 가스시장 점유율 1위(39.7%)인 도쿄가스가 KOTRA 일본지역본부 홈페이지에 제품조달 문의를 올리면서 시작됐다. 도쿄가스는 관동지역 도시가스 독점공급자였으나 2017년 가스시장 자유화 이후 경쟁이 심화돼 비용절감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 기술 수준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생존을 위한 원가절감 등으로 일본 기업의 우리 제품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KOTRA 일본지역본부 홈페이지를 통한 일본 기업의 문의는 올해에만 210건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맞춰 홈페이지를 부분 개편해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 시킬 계획이다.
10회째를 맞는 GP 재팬에는 도쿄가스 뿐만 아니라 △ 이스즈(일본 상용차 1위) △ 맥시스(일본 건설기계부품 A/S 유통 1위)를 필두로 일본 유력기업 80개사가 참가해 자동차부품, 건설기계, 공장자동화, 가스에너지 분야 우리 소재부품기업 43개사와 상담을 갖는다. 특히 한국가스공사는 사전에 도쿄가스의 검토를 거친 5개 협력사와 대중소 동반진출을 위해 이번 행사에 참가한다.
GP 재팬과 함께 열리는 ‘코리아 IT 엑스포’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건설, 관광 분야에서 ICT를 활용한 솔루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안을 두었다. KOTRA 도쿄 IT지원센터 입주 및 졸업기업 13개사를 포함한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등 국내기업 49개사가 참가한다. NTT 도코모, 소프트뱅크, KDDI 등 일본 3대 통신사와 후지쓰, NTT 데이터, 히타치 등 일본 3대 SI(시스템통합) 기업이 모두 참가하는 등 일본에서는 총 350개사가 참가한다. △ 전시상담회 △ 스타트업 피칭 △ 4차 산업혁명 세미나 △ MOU 체결식 등으로 다채롭게 꾸민다.
특히 오픈 이노베이션을 원하는 일본 기업을 타깃으로 AI 데이터분석 솔루션, VR 게임 플랫폼 등 국내 스타트업 5개사가 기업소개(피칭)를 진행한다. 동 피칭에는 소프트뱅크, SBI-히카리 사모펀드 등 일본 유수의 벤처캐피탈도 참석해 투자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도쿄 IT지원센터에 스타트업도 입주할 수 있도록 개편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이 일본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⑤ (한일 비즈니스 가교) 구인란 겪는 일본기업 47개사, 우리 청년 250명 채용 면접
한편, 신한은행과 한국외국어대간 인턴쉽 프로그램인 ‘글로벌 영 챌린저(Global Young Challenger)’와 연계해 현지 인턴십 참가 연수생 50명을 포함한 구직자 총 250명과 구인기업 47개사가 채용면접을 진행하는 ‘K-move 잡페어’도 13일에 개최한다. 특히 도쿄 일렉트론(전자), 로손(유통), 산켄전기(전자) 등 일본인도 가고 싶어 하는 대기업이 한국의 우수한 인재를 찾기 위해 참가할 예정이다.
일본은 ‘19.4월 실업률이 2.5%에 달할 정도로 완전고용시장이며, 우리 청년처럼 외국어가 가능하고 글로벌 감각을 지닌 해외 인재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일본 기업에 근무하는 한국 청년들이 많아질수록, 제3국 소재 일본 기업 글로벌 밸류체인(GVC)에 우리 제품 진입을 지원하는 등의 다차원적인 한일간 비즈니스 확대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다. 전년대비 10% 늘어난 249명이 작년 KOTRA 지원으로 일본 취업에 성공했다.
손수득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우리 제품을 구매해달라는 일방적인 방식은 일본 비즈니스에서는 더 이상 통하지 않으며 일본 기업에게 어떻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선제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금인상이 수요 감소가 아닌 우리제품 인식제고의 기회라는 逆발상으로 숨은 기회를 찾듯이, 일본 기업의 니즈를 면밀히 분석해 우리 기업에 제시함으로써 대일 수출시장의 활력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lawissue)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