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철도시대 공공성 강화 '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 출범

기사입력:2019-04-26 20:16:41
4월 26일 부산역 선상주차장에서 '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4월 26일 부산역 선상주차장에서 '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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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전용모 기자] 지난 20여 년 동안 철도분할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연대・투쟁했던 지역의 모든 시민사회 및 노동자들이 함께 모여 ‘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를 출범시키고, 철도통합・공공성 강화 등 올바른 철도개혁을 위한 범시민운동을 시작한다.
4월 26일 오전 부산역 선상주차장에서 ‘돈보다 안전, 민영화 안돼! 대륙철도시대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국민들과 함께 지난 20년간의 철도민영화 정책을 완전히 종결하고,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대륙철도시대 철도의 공공적 발전에 앞장설 것’과 ‘통합을 통해 한국철도가 모든 국민에게 안전하고・값싸고・편리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합된 철도로 공공성을 강화하고, 남북·대륙철도 연결로 평화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철도하나로’ 운동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철도 안전 및 공공성 강화와 수서고속철도 통합을, 남북철도 연결을 시작으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건설을 미래비전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출범 3년차가 되었지만 박근혜 정권의 철도분할민영화 정책을 뼈대로 한 ‘제3차 철도산업발전계획’은 수정조차 되지 않고 있다. 불법·탈법으로 분할된 '고속철도 통합(KTX와 SRT)' 약속도 ‘철도산업구조개혁 평가 용역’을 국토교통부가 강제 중단시킨 것에서 보여 지듯 멈춰진 상태이다.
또한 작년 강릉선 KTX 사고 등이 철도 시설과 운영의 분리에 따른 결과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음에도 철도안전을 위해 상하통합(시설과 운영의 통합)을 준비하기는커녕 분리를 확대하고 고착화 시키려는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더욱이 남북·대륙철도 시대를 준비하며 ‘통합을 통한 한국철도의 경쟁력 확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함에도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제공=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

(사진제공=철도하나로 부산운동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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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운동본부는 ‘철도하나로’ 운동을 통해 △철피아 관료와 토건자본・투기자본의 돈벌이 수단으로 진행된 철도분할민영화 정책 중단 △분리된(상하분리, 고속철도분리) 한국철도를 다시 하나로 통합 △통합을 통해 네트워크 산업인 철도의 안전 강화 △KTX 요금인하, 접근성 확대, 교통약자 지원 등 국민에게 직접적 혜택이 가는 공공 서비스 확대 △남북·대륙철도 연결을 통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등 평화와 남북 공동번영의 시대를 주도적으로 실현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운동본부는 기자회견 이후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범시민운동본부로 확대, 부산역 등 주요 역사에서부터 시민들에게 ‘철도하나로’ 운동을 알리는 선전활동 및 시민 참여 서명운동, 일상적인 인증샷 올리기 등의 활동을 전개한다.

특히 국토부의 철도산업구조개혁 방향이 정해지는 시기인 6월에 집중적인 서명 및 선전활동, 범시민 공동행동의 날, 대규모 집회 등을 통해 시민의 뜻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또한 박근혜정부가 추진한 철도분할민영화 정책인 제3차 철도산업발전계획을 대체할 수 있는 철도의 공공적 발전 전망을 세우기 위해 시민이 참여하는 토론회 등 숙의과정 진행 등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출범한 ‘철도하나로’부산운동본부에는 노동, 농민, 빈민, 정당, 종교, 여성, 인권, 환경, 장애인, 청년학생 등 부산지역 제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후 더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국의 모든 시·도·광역단체 지역의 철도하나로 운동본부들과 명실상부한 범국민운동본부가 되도록 함께 할 방침이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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