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MBC 매출 30% 급감… JTBC는 4배 늘어

기사입력:2018-10-08 10:46:01
[로이슈 김주현 기자] 지상파인 KBS와 MBC의 방송·광고 협찬 매출이 최근 4년새 30% 이상 급감한 반면 종합편성채널인 JTBC의 매출은 4배 수준으로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다.
8일 방송통신위원회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원회 박광온 의원(더불어민주당)에게 제출한 ‘방송사 매체별 방송광고 및 협찬 매출 현황’에 따르면 작년 지상파 3사의 방송광고·협찬 매출은 1조2705억원으로 2013년 1조7408억원보다 27%(4703억원) 감소했다.

이 중 방송광고 매출이 2013년 1조5321억원에서 지난해 1조321억으로 32.7%(5000억원)으로 하락했다.

반면 종합편성채널 4사의 방송광고 및 협찬 매출은 같은 기간 2398억원에서 5607억원으로 234%(3209억원) 증가했다. 이 중 협찬 매출이 245억원에서 1603억원으로 654%(1358억원) 급증했다.

이에 따라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의 방송광고·협찬 매출 격차는 2013년 1조5010억원에서 지난해 7098억 원으로 7912억 원 줄었다.

매체별로 방송광고 매출을 살펴보면 KBS는 2013년 5793억원에서 지난해 3666억원으로 36.7%(2127억원) 감소했다. 같은 기간 MBC, SBS 또한 1864억원(38.9%), 1009억원(21.2%) 줄었다.
종편 4사의 방송광고 매출은 JTBC가 594억원에서 2185억원으로 3.7배가량(1591억원) 늘었다.이어 TV조선 117억원, MBN 109억원, 채널A 34억원 순으로 증가했다.

협찬 매출은 MBC를 제외한 모든 매체가 증가했다.

MBC는 2013년 518억원에서 지난해 500억원으로 18억 감소한 반면 채널A 373억원, TV조선 360억원, MBN 332억원, JTBC 293억원, SBS 213억원, KBS 102억원 늘었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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