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마트)
이미지 확대보기이번 공모전의 공모 분야는 공기와 대접, 찬기, 접시, 머그 등이 포함되는 식기분야와 쿠션, 방석, 앞치마, 주방장갑, 행주 등 홈패브릭(Home Fabric)분야로, 제품 패턴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국적에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실명으로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출품가능 작품 수는 1인당 최대 2개 작품까지 출품이 가능하지만 공동작품의 출품은 불가하다.
지원 방법은 ‘아이디어팩토리’에서 제공하는 출품신청서 및 작품설명서를 이용하여 패턴디자인에 대한 상세 내용을 작성한 후 공모하고자 하는 디자인 작품 파일과 함께 업로드 하면 된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운영중인 ‘아이디어팩토리’는 크라우드소싱 플랫폼(Crowdsourcing Platform)을 기반으로 한다. 크라우드소싱 플랫폼(Crowdsourcing Platform)이란, 일반 대중(Crowd)의 참신한 아이디어나 의견 등 외부 자원(Outsourcing)을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 후 여기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참여자와 함께 공유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4일부터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오는 8월12일 24시까지 출품된 아이디어를 기준으로 5일간 유통 담당 전문 위원과 기업, 대학, 유관 기관 심사위원 등 전문가들과 함께 수상작 심사에 들어간다.
대상 1명에게는 350만원의 상금이, 최우수상 2명에게는 각 100만원, 우수상 2명에게는 각 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또한, 수상자 모두에게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장의 표창도 수여한다. 공모전 수상작은 트렌드에 맞추어 롯데마트 PB 브랜드로 S/S와 F/W 기간에 신상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롯데마트가 지난 2월 26일 출시한 홈퍼니싱 PB브랜드 룸바이홈(RoomXHome)의 ‘스위트 가든(Sweet Garden)’ 시리즈는 지난해 공모전 우수상 수상작을 상품화한 신상품으로 식기세트와 도마 등 키친웨어와 홈패브릭 15종을 출시하여 인기를 끌었으며, 이에 힘입어 올 하반기에는 패턴 디자인을 적용한18종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임한희 기자 newyork291@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