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패션’, ‘뷰티’, ‘건강식품’, ‘여행’ 등의 상품군이 인기가 높았던 반면, 올해는 이색적으로 ‘속옷’이 상위권에 새롭게 진입했다. 또한, ‘보정속옷’, ‘이미용기기’, ‘영양보충용 식품’, ‘다이어트 보조식품’ 등 ‘다운에이징’ 상품 구매 비중이 높았다. 동기간 홍삼, 안마의자 등 전통적인 효도 상품들이 전년 대비 20% 가량 감소한 반면, 관련 상품들은 평월 대비 60% 이상 증가, 전년과 비교해도 2배 이상 증가했다.
평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수요가 증가한 상품군은 ‘이미용기기’와 ‘보정속옷’이다. 특히, ‘이미용기기’는 전년 대비 138% 이상 증가했다. ‘LG프라엘’, ‘앤블리 갈바닉’, ‘차홍헤어시스템’ 등 전문 관리숍에서나 이용할 수 있던 셀프 관리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비교적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어버이날을 기점으로 전월과 비교해 4배 이상 증가했다. 중년여성들이 즐겨 찾는 ‘바디쉐이퍼’, ‘보정브라’ 등 ‘보정속옷’도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으며, 동기간 관련 상품 구매고객 중 다수가 선물용으로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은 지난해 인기를 모았던 슈퍼푸드와 가정의 달 독보적인 인기상품으로 꼽혔던 홍삼/인삼 등 전통건강식품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비타민, 유산균, 생식 등 영양 보충용 식품, 다이어트 보조식품 구매가 두드러졌다. 관련 상품들은 건강식품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했다. ‘관절보호대’ 등 건강보조용품도 이달 들어 1회 방송 평균 5,000개 이상이 판매되며 전년 동기간 대비 400% 이상 큰 폭으로 신장했다. 기존 전통적인 건강상품 소비에서 새로운 상품을 찾는 고객들의 소비 패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여행/렌탈상품은 가족 중심형 상품에 대한 소비가 뚜렷했다. 해당 시즌에 가장 인기가 좋았던 ‘안마의자’ 렌탈상품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반면, 요실금 치료 의료기기인 ‘이지케이 라베르샤’, ‘매트리스’ 렌탈상품이 40% 이상 증가했다. 홈쇼핑을 통한 다양한 렌탈상품 등장으로 선택 범위가 넓어진 것으로 보인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