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열차 운행 시 발생하는 소음진동을 줄이는 궤도기술이 전무했으나, 이번 개발로 선로 아래 역사로 전달되는 소음진동이 줄어들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열차 운행의 중단 없이 새로운 궤도를 설치할 수 있는 독자적 철도기술도 갖춰 선로를 신속하게 개량 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대천역에 시범설치한 ‘사전제작형 플로팅 슬래브궤도’ 모습(사진=코레일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역사 내부의 소음과 진동이 줄어들면 역을 이용하는 고객뿐 아니라 역무원의 근무환경이 개선될 수 있다. 또한 소음과 진동의 영향을 많이 받는 건물의 내구성도 향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번 개발로 선로를 신속하게 개량할 수 있게 돼 향후 자갈 궤도를 콘크리트 궤도로 개량하는 사업에 적극 활용될 전망이다.
한편, 이 시스템은 약 1년의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향후 소음진동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역에 설치될 예정이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