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는 “이는 공사의 ‘선진 도시철도’라는 경영이념과 대치된다”며 “이렇게 임명된 부산시 퇴물관료출신 낙하산들은 도시철도 운영에 대한 전문성도 없을 뿐만 아니라, 도시철도에 적용된 최첨단 시스템 상호간의 특성을 무시한 조직체계 변경을 통해 인력감축을 추진하거나, 요금인상에만 몰두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민안전과 직결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엄선해야 할 것이며,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된 자에 대해 검증하는 절차를 가질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부산지하철노조는 부산교통공사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3년간 정규직 500명 채용보도(2018.1.17.일자)에 대해 부산교통공사에 엄중히 경고했다.
노조는 “인력 채용규모는 다대선을 개통하며 채용하지 않은 인력과 향후 발생할 신규 노선에 대한 추가 인력을 전혀 감안 하지 않고 단지 예산을 바탕으로 채용하려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공사가 제시한 500여명의 인력은 실제 80여명 정도를 3년간 증원한다는 말 밖에는 되지 않는다. 이러한 채용 계획을 마치 일자리 창출인 것 마냥 부풀려서 보도하는 것은 시민과 정부를 우롱하는 행태 인 것이다”고 꼬집었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