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효율적인 주거와 생활은 물론 미래 자산 가치까지 한 번에 잡으려는 수요자들의 시선이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향하고 있다. 교통망을 중심으로 도심 기능이 재편되면서 단순한 교통 편의를 넘어선 압도적인 주거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역세권 개발사업’은 말 그대로 철도역과 그 주변 지역을 주거, 상업, 교육, 문화, 복지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 도심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과거 역 주변이 단순히 교통 거점에 머물렀던 것과 달리 이제는 역을 중심으로 하나의 ‘미니 신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러한 개발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압도적인 교통 편의성 확보다. 기존 철도망에 더해 다양한 대중교통 노선과 도로망이 확충되면서 사통팔달의 교통 요지가 된다. 이는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가져와 지역 경제 전체를 활성화시키는 동력이 된다. 동시에 각종 생활 인프라가 집중되면서 주거 편의성이 극대화되고 이 모든 요소가 주택 가치 상승이라는 강력한 ‘프리미엄 법칙’으로 이어진다.
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 법칙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는 바로 광명역세권 개발사업이다. KTX광명역 일원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과 소하동,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과 박달동 일원 약 196만6000㎡ 부지에 주택 9,000가구, 인구 2만여 명을 수용하는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으로 이미 변모했다. 이는 KTX 역세권 부동산 개발사업으로는 제일 처음으로 시도된 곳이기도 하다.
기존에 아무것도 없던 허허벌판은 현재 주거시설과 대형 상업시설, 업무시설, 교통 허브 기능까지 갖춘 복합도시로 성장했다. 이케아,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 시설이 들어서면서 수도권 서남부의 쇼핑 중심지로 자리매김했고 국제 디자인 클러스터, R&D 시설 유치 등으로 고용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개발 효과는 곧바로 인근 부동산 시장에 반영, 실질적인 자산 가치 상승으로 이어졌다. 실제 광명역세권 인근 아파트들은 눈에 띄는 시세 변화를 보였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광명역 푸르지오’의 전용면적 84㎡는 2014년 당시 분양가 약 4억2000만원대에서 지난달 11억6000만원에 거래되며 10년 만에 두 배 이상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광명역세권의 중심에 자리한 일직동은 광명시 내에서도 최고가 시세를 형성하며 압도적인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실제로 부동산R114랩스 자료에 따르면, 일직동의 3.3㎡당 평균 매매가는 3562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광명시 평균 2681만원은 물론 주요 지역인 철산동(2926만원)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 개발사업은 단순한 주거 편의를 넘어 자산 가치 상승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러한 역세권의 성공 법칙은 앞으로도 부동산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며 수요자들에게 현명한 내 집 마련 및 투자 기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수요자라면 교통 허브 역할을 넘어 산업, 경제, 생활 기능까지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신규 역세권 개발사업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다. 체계적인 개발 계획과 함께 편리한 교통, 풍부한 인프라가 약속된 단지를 선점하는 것이 올해 마지막 역세권 프리미엄 ‘막차’를 타는 현명한 선택이 될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김포시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B3블록에 조성하는 ‘풍무역 푸르지오 더 마크’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공급되며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동, 전용면적 74·84㎡ 총 1,524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곳은 김포골드라인 풍무역 초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서울 주요 업무지구인 김포공항(11분), 마곡나루(19분), 여의도(34분), 광화문(52분)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어 출퇴근이 용이하다.
중흥건설그룹 중흥토건은 경기도 양주역세권지구 공동2블록에 조성하는 ‘양주역 중흥S-클래스’를 공급 중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8층, 4개동, 전용면적 59·84㎡ 총 526가구 규모다. 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지구 내 들어서는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로,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임대료가 책정됐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양주역이 단지와 인접해 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역세권 개발사업 프리미엄’ 법칙 대공개…올해 막차 단지는?
기사입력:2025-10-16 17: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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