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자소서는 주로 언제 업데이트를 하는지 물었다. △원하는 기업에서 채용을 시작할 때(60.9%)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라며 "다음 △본인의 스펙과 경험이 추가될 때마다 수시로 한다(28.4%)는 응답이 뒤를 이었고, △거의 안 한다(10.7%)는 응답도 소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지원할 기업에 전달하는 자소서는 나를 소개한다는 의미에서 대동소이(大同小異)한 글일 수 있으나 기업마다 문항이 다를 뿐만 아니라 지원동기도 달라야 하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게 나를 표현해야 하며, 글의 길이도 각사마다 달라 이를 맞춰야 하는 등 신경 쓸 사항이 많다. 때문에, 미리 써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응답자들은 자소서 연습을 얼마나 자주 할까?
이를 확인한 결과, △입사 희망 기업의 채용공고가 등록된 순간부터 연습한다(57.4%)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공고가 안 떠도 자주 연습해본다(13.1%) △거의 하지 않는 편이다(21.2%) △전혀 하지 않는다(8.3%)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답변은 △합격 자소서 샘플을 많이 보려고 한다(60.8%)였다. 다음으로 많은 답은 △유튜브를 통해 작성 팁과 비법 등을 확인한다(46.9%)였다. 이외에 △교내 또는 외부 컨설팅을 받는다(20.8%) △친구 또는 스터디 메이트에 조언과 첨삭을 요청해 받는다(20.4%) △선배 또는 현직자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다(20.2%) 등의 답변도 있었다.
응답자 중 기업에서 마련한 입사지원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자소서를 써본 경험(지원서 정식 제출 외에 연습도 포함)이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는 660명(82.7%)에게 평소 무엇이 가장 불편했고 힘들었는지 물어봤다. (복수응답)
그 결과, △기업별 자소서 문항이 달라 각사 홈페이지에서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것(49.8%)이 가장 많이 꼽혔다. 보통 구직할 때 하나가 아닌 다수 기업에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연습을 위해 관련 정보를 모으는 과정에서 충분히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더불어, 이력서 작성 완료 시에만 자소서 문항을 볼 수 있도록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어 이 또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다음으로는 △어려운 문항을 접했을 때 출제자의 의도와 작성 팁을 실시간으로 알고 싶음(42.9%)이 꼽혔다.
만약, 본격적인 입사지원서 작성에 앞서 기업별 자소서 문항을 미리 파악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지 물었는데 전체 응답자 가운데 87.7%가 호응을 보였다. 더불어, 본인의 스펙과 경험, 희망근무조건 등을 기업별 자소서 문항에 맞게 녹여 예문을 들어주는 AI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지 물었는데 95.1%가 ‘자소서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고 했다.
◆필립스, ‘샤티넬 모근제거기 SUMMER 바캉스 특별전’ 진행
필립스코리아가 여름 바캉스 시즌을 앞두고 더욱 완벽한 휴가 준비를 위한 ‘샤티넬 모근제거기 SUMMER 바캉스 특별전’을 진행한다.
이번 특별전은 필립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와 쿠팡에서 8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필립스는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샤티넬 어드밴스 모근제거기’와 ‘샤티넬 에센셜 모근제거기’를 최대 48% 할인 판매한다. 또한 5월 한 달간 ‘샤티넬 어드밴스 모근제거기(BRE710/10)’를 구매한 선착순 250명에게 자극 없는 솜털 제모를 돕는 필립스 ‘솜털 트리머’를 증정한다. 6월부터 8월까지는 필립스 ‘솜털 트리머’를 매달 선착순 300명에게 증정한다.
또한 필립스는 쿠팡에서 본 기획전을 통해 ‘샤티넬 어드밴스 모근제거기(BRE730/10)’를 구매한 선착순 2,000명에게 바캉스 스킨 케어를 위한 ‘아로마티카 수딩젤’을 증정한다.
◆에코백스, ‘G마켓∙옥션 빅스마일데이’에서 역대 최대 혜택 제공
글로벌 로봇가전 전문 브랜드 에코백스(ECOVACS)가 오늘부터 19일까지 진행되는 ‘G마켓∙옥션 빅스마일데이’에서 인기제품에 대한 파격적인 할인 혜택과 함께 다양한 사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빅스마일데이’는 ‘G마켓∙옥션’이 공동으로 상반기∙하반기에 각 1회씩 진행하는 국내 최대 온라인 쇼핑 할인행사로, 올해 상반기에는 5월 8일부터 19일까지 12일간 치러진다. 에코백스는 이 기간동안 최대 29만원 할인과 더불어 행사 첫날인 8일부터 에코백스 브랜드데이인 11일까지, 4일 간 ‘디봇 X1 옴니’, ‘T10 옴니’ 모델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한정 수량으로 3만원 배달앱 상품권까지 추가로 증정할 예정이다.
에코백스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자동 먼지통 비움, 자동 걸레 세척, 자동 열풍 건조의 기능이 모두 포함된 프리미엄 올인원 로봇청소기 모델인 디봇(DEEBOT) ‘X1 옴니’는 물론, 최신제품인 ‘T10 옴니’와 더불어 ‘T10 터보’, ‘T10 플러스’, ‘N10 플러스’, ‘T9 플러스’까지 개개인의 생활방식에 맞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로봇 청소기를 선보인다. 특히, 이번에는 출시를 앞둔 유리창 전용 로봇 청소기 ‘윈봇 W1 프로’를 런칭 기념 특가에 사전 예약할 수 있다. 또한 로봇 청소기와 창문 로봇청소기 윈봇, 한 대로 집안 전체 공기 정화가 가능한 이동식 로봇 공기청정기인 ‘애트모봇(ATMOBOT) AVA’을 함께 구매시 1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