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외식업계, 피크닉 메뉴 앞세워 나들이 고객 유치 열중 外

기사입력:2022-05-27 11:17:09
[로이슈 편도욱 기자] ◆외식업계, 피크닉 메뉴 앞세워 나들이 고객 유치 열중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야외 활동하기 좋은 날씨로 인해 피크닉과 캠핑 등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야외에서 즐기기 좋은 메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요즘은 배달 앱의 활성화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어 야외에서 먹는 메뉴도 한층 더 다양해진 만큼, 외식업계에서는 나들이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메뉴들을 적극 선보이고 있다.

피자 브랜드 피자알볼로는 화제의 메뉴 ‘옥수수피자’를 재출시했다.

옥수수피자는 쫀득한 통옥수수에 부드러운 고구마, 상큼한 파인애플이 함께 들어가 옥수수의 톡톡 터지는 식감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인 메뉴다.

특히 피자알볼로의 시그니처인 흑미 도우는 진도산 친환경 흑미를 72시간 저온 발효시켜 만들기때문에 자극적이지 않아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피크닉 메뉴로 안성맞춤이다.
맥도날드는 나들이 고객이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레고랜드 투게더팩’을 출시했다.

레고랜드 투게더팩은 빅맥,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를 비롯해 후렌치 후라이와 음료 등을 레고랜드 전용 패키지에 담은 메뉴다.

특히 레고랜드 입장권, 호텔 숙박권, 레고 교환권, 버거와 음료 교환권 등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100% 당첨 경품 스크래치 카드도 함께 제공해 재미를 더했다.

나들이 메뉴의 대표 격인 치킨도 차별화된 메뉴로 나들이족을 공략하고 있다. 깐부치킨은 국민 간식 호떡 컨셉과 할메니얼 트렌드를 반영한 신메뉴 ‘호떡치킨’을 선보였다.

호떡치킨은 부드러운 안심과 쫄깃한 떡에 호떡소스를 더했으며, 소스 속 호박씨와 해바라기씨로 호떡치킨의 식감을 살렸다.
업계 관계자는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날씨도 온화해 업계에서 피크닉 고객 공략이 한창이다”며, “특히 다양한 연령층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이며 가족단위 피크닉 고객에 집중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 전체 임직원 중 MZ세대 93%···젊은 복지 '눈길'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설립 이후 M세대(80~94년생)와 Z세대(95~99년생) 직원 비중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면서 전체 임직원 중 93%를 차지할 만큼 ‘젊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특히 ‘일하는 재미와 성장하는 즐거움이 있는 행복한 회사’라는 철학 아래, 임직원들의 일과 생활, 가정 모두를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기업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최근 직장 내 행복지수를 결정하는 주요 항목인 직무, 관계, 문화 부분에 있어서도 MZ세대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주요 사내문화 및 프로그램은 ▲업무 의미감을 높이는 성장 주도 형식의 커리어 라이프 지원, ▲상사와 동료의 수평적 관계를 지향하는 사내문화, ▲삶의 질을 높이는 성과제도와 복지 프로그램 크게 세가지 부문이 강점이다.

먼저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직원들이 일을 통한 배움으로 각 직무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임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성원 스스로가 설정한 역량과 목표를 달성해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인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IDP (Individual Development Plan)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원 학비 지원 및 어학학습비 등을 지원해 개인의 지적 성장을 돕고있다.

또한 사내에서 동료는 물론, 상사와의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하고 있다. 직책과 직급을 없앤 영문 호칭 제도는 물론, 멘토-멘티 제도 등 신입이나 신규직원이 조직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Z세대 직원들이 유통업계 핵심 소비층으로 대두되는 만큼, 실제 신입 직원들이 각 직무 매니저로 활동하며 아이디어가 실제 프로젝트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수평적인 조직문화 역시 장점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성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 일상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는 워라하(work-life harmony)를 위한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매년 연말 시즌 '통근 성과급' 외에도 전 직원 대상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의류관리기, TV 등 연말 선물을 제공하고 있다. 주도적으로 일을 하며 삶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도록 주2회 재택근무, 선택적근로시간제, 무이자 주택자금대출제도, 2년의 육아휴직 지원, 직원들의 심리상담을 위한 ‘고운상담실’ 등도 운영하고 있다.

◆라우드소싱, 네이버 엑스퍼트와 협업으로 디자이너 생태계 확장 나서

스터닝(대표 김승환)이 운영하고 있는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플랫폼 ‘라우드소싱’이 네이버 전문가 매칭 플랫폼 ‘엑스퍼트(eXpert)’와 제휴를 맺고 디자이너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이번 제휴를 통해 라우드소싱에서 활동하고 있는 19만 명의 전문 디자이너들이 엑스퍼트 내 디자이너로 참여한다. 사용자들은 이번 제휴로 기존에 라우드소싱에서만 만나볼 수 있었던 전문 디자이너들을 네이버 엑스퍼트에서도 만날 수 있게 된다. 네이버 엑스퍼트는 국내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에게 외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전문가를 매칭해주는 서비스로 세무, 법률, 헬스케어, 디자인, 재테크, 어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 분야의 의뢰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해 이번 라우드소싱과의 협업을 진행한다.

엑스퍼트에서 의뢰할 수 있는 디자인 분야는 △로고, △패키지, △웹/앱 △스마트 스토어 상세페이지 등이다. 의뢰자들은 네이버 엑스퍼트를 통해 실력이 검증된 라우드소싱 전문 디자이너에게 문의 후 원하는 디자이너에게 의뢰를 진행할 수 있다. 디자이너들은 라우드소싱 플랫폼 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포탈인 네이버를 통해서도 직접 디자인 의뢰를 받을 수 있어, 다양한 고객과의 접점을 폭넓게 넓힐 수 있게 되었다.

라우드소싱을 운영하고 있는 스터닝 김승환 대표는 “이번 네이버와의 협업은 물론, 의뢰자가 디자인을 필요로 하는 쇼핑몰, 프린팅, 컨설팅 등 다양한 접점에서 디자이너들이 활약할 수 있는 장소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싶다”며, “국내 최대 규모인 라우드소싱의 크리에이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을 다각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우드소싱과 네이버 엑스퍼트의 제휴 이벤트로 네이버 엑스퍼트 디자인 카테고리를 통해 의뢰를 진행할 경우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6월 말까지 진행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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