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이마트24 ’배달비 0원’ 이벤트로 고객 확대 나서 外

기사입력:2022-04-07 08:47:32
[로이슈 편도욱 기자]

◆이마트24 ’배달비 0원’ 이벤트로 고객 확대 나서

이마트24의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가 꾸준히 성장세다.

이마트24의 올 1분기(1월~3월)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가 직전 분기 대비 약 2.5배(148%) 증가했다. 앞서 이마트24가 지난해 3월부터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후 직전 분기 대비 3분기 30%, 4분기 44%로 지속 증가한 가운데 올해 1분기 성장세가 더 커진 것.

배달뿐만 아니라 픽업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늘어났다. 지난해 11월에 첫 선을 보인 e픽업 서비스의 이용 건수는 매월 전월 대비 평균 30%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e픽업 서비스는 고객이 요기요 앱을 통해 상품을 주문하고 지정한 시간에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다. 고객이 직접 주문 상품을 찾아가기에 배달비가 따로 없으며 와인과 같은 주류 구매도 가능하다.

이마트24는 편의점 배달, 픽업 서비스를 경험해 본 고객들의 재이용이 늘어나고, 신규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이용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배달 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이마트24는 이달 말까지 다양한 할인 혜택을 마련해 고객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우선 이마트24 모바일 앱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4월 말까지 배달비 없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달 15일부터 30일까지, 요기요에서 2만원 이상 주문 시 3000원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이성민 이마트24 전략기획총괄팀장은 “신규 고객 확대와 함께, 배달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의 재구매가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 만족감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육수당, 전체 매장의 30%가 업종변경 창업! 관련 매장 매출도 증가

국밥 브랜드 ‘육수당’이 창업 형태를 조사한 결과 업종변경 매장 비율이 높으며, 관련 매장 매출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육수당에 따르면 육수당의 77개의 매장 중 업종변경으로 오픈한 매장이 23개에 달해 전체 매장 중 약 3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육수당은 업종 변경 비율이 높은 점에 대해 본사의 창업 전략과 메뉴를 쉽게 조리할 수 있는 편의성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 육수당은 모든 매장 오픈 전 본사의 출점승인위원회로부터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한 상권인지 등의 다?면의 분석을 통해 출점을 결정하고 있다. 또한 오송 공장에서 각 가맹점에게 소포장 형태로 육수를 공급하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메뉴를 조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배달 매출이 증가 추세에 있다는 점도 업종변경을 고려하고 있는 점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현재까지 업종변경 매장 모두 기존에 운영했을 때보다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지난 2018년부터 최근까지 업종변경한 매장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최소 2배에서 최대 8배 이상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육수당 관계자는 “육수당은 소자본 창업이면서 기존 매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는 등 업종변경 시 유리한 점이 있다”며 “업종변경을 원하는 점주들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 안정적인 매출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머스트잇, ‘프리오더’ 서비스 강화 통해 신생 명품 브랜드 발굴 나선다

머스트잇(대표 조용민)이 올해 ‘프리오더(선주문)’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고 7일 밝혔다. 국내 대표 명품 플랫폼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신생 명품 브랜드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프리오더는 제품이 정식으로 발매되기 전 소비자로부터 미리 주문을 받는 판매 형식을 말한다. 사전 예약 구매이기 때문에 상품 수령까지 한 달 이상 소요되지만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젊은 세대에게 특히 호응이 좋다. 주로 계절과 유행을 타지 않는 상품으로 프리오더를 진행하기 때문에 수령 시기가 중요하지 않고, 오히려 시중 판매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품절이 빠른 인기 제품을 미리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머스트잇은 올해부터는 인기 명품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 마니아층이 있는 신생 브랜드도 선정해 프리오더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머스트잇은 지난해 2월 프리오더 서비스를 처음 도입하고 매달 인기 명품 브랜드를 선정해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 올해 1~2월에도 MZ세대에게 사랑받는 프랑스 브랜드 ‘아페쎄(A.P.C)’와 ‘메종키츠네’ 프리오더를 일주일간 실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올해 3월에는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세련된 스트릿웨어 브랜드 ‘MSGM’의 프리오더를 진행한 바 있다.

머스트잇은 현재 벨기에에 본사를 두고 인도 장인들이 수작업으로 가방을 제작하는 프리미엄 가죽 브랜드 ‘드래곤 디퓨전’ 프리오더를 진행하고 있다. 주문 마감은 오는 11일까지이며, 구매 제품은 5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된다.

머스트잇 관계자는 “프리오더 서비스 강화는 훌륭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분들께 선보이겠다는 머스트잇의 기본 철학이 반영된 행보다”라며 “머스트잇이 좋은 디자인과 퀄리티를 갖춘 명품 브랜드들을 알리는 통로가 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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