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휠라, 코트 캔버스화 '코트라이트(COURT LITE)' 출시 外

기사입력:2022-03-10 12:33:51
[로이슈 편도욱 기자] ◆휠라, 코트 캔버스화 '코트라이트(COURT LITE)' 출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가 봄을 맞아 심플하고 편안한 코트 캔버스화인 ‘코트라이트(COURT LITE)’를 출시했다. 코트라이트는 휠라의 111년 역사상 대표 스포츠 종목인 테니스의 ‘코트 아이덴티티’와 휠라 고유의 헤리티지가 어우러진 캔버스화다.

둥근 앞코와 두터운 아웃솔을 적용해 트렌디한 실루엣을 완성했으며, 캔버스 소재의 갑피에 스티치 디테일을 더했다. 휠라 영문 바시티 자수 로고로 디자인 포인트를 줬다. 밑창에 IP(Injection Pylon) 아웃솔을 적용해 경량성과 쿠션감을 갖춘 점도 주목할 만하다.

코트라이트는 ‘스니커즈’와 뒤축이 없는 슬리퍼 형태의 ‘뮬’ 두 가지 스타일로 구성됐다. 스니커즈의 뒤축과 뮬의 혀(텅) 부분에 스트라이프 스트랩 포인트를 더해 헤리티지 무드를 강조했다. 스니커즈는 화이트, 베이지, 블랙 등 매일 신어도 질리지 않을 기본 세 컬러로 출시됐으며, 뮬은 기본 세 컬러에 산뜻한 봄 옷차림에 포인트로 제격인 라벤더, 옐로우 색상을 추가로 선보였다. 코트라이트 2종 모두 사이즈는 220~280mm로 구성됐으며, 코트라이트 뮬 라벤더, 옐로우 색상은 220~250mm까지 만나볼 수 있다.

코트라이트 2종은 전국 휠라 매장과 휠라 공식 온라인스토어, 주요 슈즈 편집숍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휠라 관계자는 "올봄 휠라만의 테니스 헤리티지 감성이 담긴 새로운 캔버스 코트화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일상 속 다양한 스타일에 매치하기 알맞은 디자인과 컬러, 편안한 착용감까지 두루 갖춰 실용성과 활용도를 두루 갖춘 슈즈인만큼, 취향에 따라 개성있는 스프링룩 연출에 키포인트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휠라는 1970년대 윔블던 5회 연속 제패의 주인공인 비외른 보리(Bjorn Borg)를 후원하며 스포츠 마케팅 효시를 열었다는 평가 아래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 우뚝 성장했다. 현재까지도 테니스를 브랜드 대표 종목으로 육성, 후원 선수를 위한 테니스 의류 및 슈즈 등을 개발 중이며, 지난해 윔블던과 올해 호주오픈을 석권한 세계 1위 애슐리 바티와 한국 간판 테니스 선수인 권순우 등을 후원하며 테니스 명가(名家)로서의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헬시플레저’ 열풍 속 ‘단백질 간편식’이 뜬다

캐쥬얼 간편식 기업 허닭이 자사몰 ‘허닭몰’의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캐주얼 간편식 트렌드를 분석했다. 허닭은 실시간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 단기 수요를 예측하는 AI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기술 기반의 사업 운영을 통해 작년 6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76% 성장했다.

이번 트렌드 분석은 약 70만 명에 달하는 ‘허닭몰’ 이용 고객의 2년간 주문 내역을 전체 판매량 및 성별 선호도로 세분화하여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 엄격한 방식에서 벗어나 쉽고 즐거운 건강관리를 뜻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키워드가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이 데이터를 통해 증명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소비자들은 건강도 더욱 간편하게 방식으로 추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도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aTFIS) 자료에 따르면 식단 관리와 연관성이 높은 단백질 식품의 경우 시장 규모가 2018년 813억 원에서 2021년 약 3,364억 원으로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허닭몰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메뉴는 ‘닭가슴살 곤약 볶음밥’제품군이었다. 작년 약 500만 개가 판매되며 전년대비 75% 이상 판매량이 증가했다. 소비자들이 닭가슴살과 같은 고단백 식품을 단품 대신 메뉴화된 간편식을 통해 식사대용 수단으로 즐기게 된 것이다. 변화된 소비 성향은 도시락 제품군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잡곡밥 도시락’의 경우 동기간 전년대비 100% 이상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닭가슴살 함박스테이크를 비롯해 반찬으로 즐기는 스테이크 제품군이 작년 약 740만 개가 판매되며 전년대비 30% 이상 판매량이 증가했다. 특히 닭가슴살 함박스테이크의 경우 2020년 30만 개에서 2021년에는 250만 개가 판매되며 눈에 띄게 주문량이 증가했다.

단백질 선호 트렌드에 따라 단백질 식품이 식탁 위 반찬으로서 한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으로, 닭가슴살 스테이크 제품군의 경우 한식, 양식 등 다양한 구성의 상차림과 잘 어우러지고, 단순한 조리과정에 장기보관이 가능해 각광받은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간편식 및 반찬류 제품이 남,여 모든 고객에서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성별 소비 성향 은 다르게 나타났다. 성별 구매 상위 상품의 구성비를 분석했을 때 남성의 경우 상위 품목 10종 중 3종이 단일 품목으로 구성된 대용량 패키지 제품이었으며, 여성의 경우 상위 품목 10종 중 9종이 다양한 제품을 조금씩 맛볼 수 있는 다품목 소량 패키지 제품이었다.

성별 식사량 및 취식 습관의 차이가 소비성향으로 나타난 것으로, 허닭은 데이터를 통해 드러난 남녀 구매 습관의 차이를 반영해 맞춤형 패키지를 구성하여 지속 출시할 계획이다.

허닭은 올해도 단품 메뉴 보다 캐주얼 간편식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단백질 식단이 ‘식사 보충’의 형태에서 ‘식사 대용’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는 분석으로 현재 취급 중인 362종의 캐주얼 간편식 제품을 500종까지 확대하며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허닭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과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맞물려 식단에서도 편리하고 즐거운 고단백 식사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이에 캐쥬얼 간편식도 ‘식사 보충’의 개념이 아닌 ‘식사 대용’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어 제품군을 확대와 함께 다양한 구성의 패키지 상품을 출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사세, 개그맨 황제성과 모델 재계약

버팔로 윙의 제왕 ㈜사세(SASE, 대표 김광선, 이하 사세)가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개그맨 황제성을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

개그맨 황제성은 2021년 신개념 치킨 스낵 칙스, 홈술메이트, 화리케인 치킨봉의 광고 모델로 선정되며 사세와 인연을 맺었다. 지난 2021년 영화 <식신>을 오마주 한 사세의 칙스, 홈술메이트, 화리케인 치킨봉의 광고에서 개그맨 황제성은 요리 대회에 도전한 재야의 요리 고수를 연기했다. 왼쪽 뺨에 검붉은 치킨봉 자국을 새긴 그는 ‘콩트장인’답게 절제와 오버액션을 넘나드는 절정의 코믹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덕분에 지난 10월 진행된 사세 황제성 특집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동시간대 시청률 1위에 등극하는 등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2022년 다시 한 번 사세와 인연을 맺는 황제성은 사세의 대표 상품인 사세 버팔로 윙과 윙봉 등을 비롯한 다양한 사세 치킨 상품을 알릴 예정이다. 황제성은 “사세 치킨은 나보다 가족들이 더 좋아하는 제품이다. 특히 아들이 매우 좋아해서 즐겨먹고 있다.”며 사세 사랑을 밝혔다. 이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가족들이 좋아하는 사세 치킨과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 맛있는 사세 치킨을 더 재미있게 널리 알려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세의 광고 관계자는 “황제성의 유쾌하고 가정적인 이미지가 ‘치킨 가정식의 대명사, 사세’의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고 판단하여 작년에 이어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며 “작년에 선보인 ‘천하제일 요리대회’ 광고에 이어 황제성씨와 함께 사세만의 치킨 세계관을 선보이는 재미있는 광고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1997년 창립 이래 국내 유수의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등을 통해 버팔로 윙을 비롯 각종 치킨 제품을 선보여 온 사세는 SNS에서 치킨 좀 먹어봤다는 ‘맛잘알’들이 먼저 인정한 ‘버팔로 윙의 제왕’으로 불리고 있다. 2021년부터는 대표상품인 버팔로 윙과 윙봉뿐만 아니라 치킨 스낵 칙스, 홈술메이트, 화리케인 치킨봉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선보이며 치킨 가정식의 대명사로서 뛰어난 면면을 적극적으로 알려왔다. 또한 사세 공식 자사몰에서는 버팔로 윙과 윙봉을 비롯한 다양한 치킨 가정식으로 매월 시즌에 맞는 다양한 구성의 기획전을 선보이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169.94 ▼40.87
코스닥 812.97 ▼8.72
코스피200 428.05 ▼6.5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2,228,000 ▼191,000
비트코인캐시 699,500 ▼8,500
이더리움 4,989,000 ▼45,000
이더리움클래식 32,160 ▼280
리플 4,792 ▼36
퀀텀 3,362 ▼37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2,187,000 ▼42,000
이더리움 4,990,000 ▼38,000
이더리움클래식 32,180 ▼240
메탈 1,142 ▼16
리스크 664 ▼7
리플 4,789 ▼36
에이다 1,193 ▼14
스팀 215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2,290,000 ▼160,000
비트코인캐시 700,500 ▼7,500
이더리움 4,992,000 ▼48,000
이더리움클래식 32,030 ▼510
리플 4,795 ▼35
퀀텀 3,373 0
이오타 306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