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MZ세대 입맛 저격 위해 열일하는 식품업계 外

기사입력:2022-02-28 17:23:44
[로이슈 편도욱 기자] ◆MZ세대 입맛 저격 위해 열일하는 식품업계

코로나19 이후 면역과 건강 관리는 우리의 일상 속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전 세대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을 관리하는 방식도 바뀌기 시작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가 새로운 건강관리 트렌드로 떠올랐다. 헬시 플레저란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뜻으로, 과거에는 건강 관리가 자제와 인내를 필요로 했다면 이제는 즐거움과 편리함을 부여해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지향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했다.

다이어트는 물론 식습관 관리에도 이러한 트렌드가 반영되면서 식품업계에서는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위해 영양 성분에 충실하면서도 맛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 제품을 속속들이 내놓고 있다.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면서 건강까지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식품들이 소비자들에게 눈길을 끈다.

■ “빠르고 든든하게”…영양은 물론 맛까지 챙긴 식사 대용식 인기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간편하게 포만감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대용식이 인기를 얻고 있다. 생활공작소의 ‘굶지 마, 약콩 두유’는 안동산 참마와 강원도 약콩을 갈아 만든 식물성 단백질 음료다. 1포당 안동산 참마 분말 1.55g과 강원도 약콩 130~140알 가량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충분하다. 특히 두유 제조 시 사용되는 약콩은 평창과 정선 지역에서 재배한 비유전자변형 농수산물(Non-GMO)인 쥐눈이콩으로, 맷돌 방식으로 약콩을 껍질째 통으로 갈아 넣었다.

자연 그대로의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플레인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프락토 올리고당을 첨가한 건강한 단맛의 스위트 두 가지 맛으로 구성되어 취향에 따라 골라 섭취할 수 있다. 플레인 맛과 스위트 맛에는 각각 원액 두유가 98.9%, 94.2%로 높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합성 착향료나 안정제 및 유화제, 설탕 등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마 분말과 약콩, 해조분말, 천일염만 넣었으며, 해썹(HACCP, 식품안전관리인증) 인증을 받은 생산 시설에서 위생적으로 제조되어 남녀노소 모두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

생활공작소 관계자는 “최근 건강 식단을 맛있게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 니즈가 증가하면서 두유가건강 간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생활공작소 두유는 맛은 물론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단 조절을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라고 말했다.

■ “식품업계 부는 식물성 바람”…편의점 메뉴도 식물성 확대

이마트24는 식물성 참치 등을 활용한 먹거리 3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플랜트 튜나 삼각김밥·김밥'은 식물성 참치뿐만 아니라 소이 마요네즈 등 소스와 식재료까지 식물성으로 제조됐다. 함께 출시한 샌드위치 역시 식물성 참치와 파스트라미햄(식물성 대체육) 등 식물성 식재료를 사용했다.

이마트24는 식물성 식재료를 활용한 상품 도입을 고민하던 중 편의점 프레시 푸드 스테디셀러인 참치마요네즈의 담백하고 고소한 맛과 풍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된 이번 상품을 도입하게 됐다.

■ “칼로리 낮아도 맛은 그대로”…죄책감 덜어주는 저칼로리 식품 대세

동원홈푸드의 소스·HMR 전문 브랜드 ‘비비드키친’은 100kcal 이하로 열량을 낮춘 곤약 HMR 3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곤약죽 닭가슴살&두부와 곤약리조또 스파이시 토마토&닭가슴살, 곤약리조또 트러플&버섯이다.

곤약 HMR 3종은 쌀 대신 곤약을 넣어 열량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곤약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재료로 많이 활용되지만 곤약만 섭취할 경우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고 특유의 향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비비드키친은 현미찹쌀, 율무, 찰보리, 수수 등 각종 곡물에 제품별로 국산 닭가슴살, 토마토, 버섯을 더해 균형 잡힌 영양은 물론 풍부한 맛과 식감을 담았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오렌지를 담은 프리미엄 맥주 ‘블루문’ 출시

골든블루 인터내셔널(대표이사 김동욱)은 세계 3대 맥주 기업 몰슨 쿠어스(Molson Coors Beverage Company)의 ‘블루문(Blue Moon)’의 판매를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몰슨 쿠어스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세계 3대 맥주 기업 중 하나다. 글로벌 맥주 브랜드인 ‘블루문’을 포함해 ‘밀러’, ‘쿠어스’ 외에도 파트너 브랜드로 구성된 100여 개 이상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유럽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맥주 전문기업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블루문’은 1995년 블루문 브루어리의 창립자인 케이스 빌라(Keith Villa)가 만든 벨지안 위트 에일 스타일의 크래프트 비어(Craft beer)로 미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에일 맥주 중 상위권의 높은 판매량을 기록 중에 있다. 특히 미국 내 가정용 채널에서 2021년 말 기준 크래프트 맥주 부문에서 판매량 1위를 달성했다.

‘블루문’은 기본 주재료인 보리맥아, 밀맥아, 효모, 홉에 추가로 오렌지 껍질, 귀리, 고수가 들어가고 효모가 상부에 뜨면서 상온에서 발효하는 상면발효 방식으로 만들어져 라거 맥주에 비해 색이 진하고 맛과 향이 풍부하다. 특히 ‘언필터드(Unfiltered) 맥주’로 구름같이 뿌연 금색을 띠며 은은한 단맛과 함께 상큼한 오렌지 풍미가 입안 가득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블루문’은 소비자들이 ‘오렌지 가니쉬(Garnish, 음식에 올라가는 고명)’라는 특별한 음용법으로 즐겨 마시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통적으로 벨지안 위트 비어는 맥주의 강한 탄산 때문에 레몬을 가니쉬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블루문’은 자극적이지 않은 탄산과 단맛을 특징으로 갖고 있어, 오렌지와 함께 마실 경우 에일 맥주 특유의 꽃, 과일향과 함께 오렌지 껍질에서 나오는 시트러스의 향미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김동욱 대표는 “‘블루문’은 산뜻하고 달콤한 맛과 향으로 전 세계 맥주 애호가들이 사랑하는 프리미엄 밀맥주로 다양성을 추구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몰슨 쿠어스의 여러 제품들을 국내 시장에 추가로 들여와 맥주에 대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문’의 알코올 도수는 5.4도이고 ▲330ml 병 ▲500ml 캔 ▲15L 케그 형태로 출시된다. 우선 가정용 시장인 편의점, 대형마트에서 판매를 시작하고 점차 유흥 시장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새롭게 출시된 제품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인비절라인, 전 세계 누적 교정환자 1200만 명 돌파

투명교정장치 인비절라인의 치료 건수가 지속 증가해 지난해 마감 기준 전 세계 누적 환자수 1천 200만 명을 돌파했다. 환자 편의를 극대화한 맞춤식 치료로 우수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인비절라인의 고속성장 비결로 꼽힌다.

치아교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인비절라인은 발전을 거듭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비절라인의 제조사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얼라인테크놀로지는 현재 하루 80만 개 이상의 개인 맞춤형 투명교정장치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 5억 명 이상의 잠재 환자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인비절라인의 고속 성장을 바탕으로 얼라인테크놀로지는 지난해 글로벌 경제지 ‘포춘(Fortune)’이 선정한 ‘미래 유망 기업 50(The Future 50)’에 이름을 올리며,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미래 유망기업 50은 전년도 기준 최소 200억 달러 이상의 시가 총액 또는 1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 기업 중 시장 성장 가능성과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을 평가해 선정된다. 당시 포춘은 얼라인테크놀로지가 뛰어난 기술력으로 디지털 치아교정 시장에서 혁신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인비절라인에 세계적인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심미성과 편리함, 정확성 세 가지 키워드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인비절라인은 개인의 잇몸라인에 딱 맞게 제작된 투명교정장치로 착용 시 편안하고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외모에 민감한 청소년은 물론, 사회생활 중인 직장인들에게도 두루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인비절라인은 탈착이 자유로워 식사나 양치 중 언제든지 교정장치를 뺄 수 있다. 따라서 위생관리가 쉽고 일상에도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다. 기존 교정장치에 비해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횟수도 적다.

첨단시스템을 활용해 환자 맞춤형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도 인비절라인의 장점이다. 3D구강스캐너 iTero는 환자의 구강을 스캔한 뒤 디지털 이미지를 생성, 치아의 이동 방향과 경로를 미리 예측해준다. 이를 통해 교정전문의는 치료 계획을 세밀하게 조절하면서 오차를 줄이고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한준호 인비절라인 북아시아 대표는 “인비절라인에 보내주시는 뜨거운 관심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인비절라인은 보다 우수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해 환자들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비절라인 코리아는 성장기 치아교정에도 최적화된 인비절라인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학부모, 청소년들과 소통하고자 청소년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56.61 ▼8.81
코스닥 717.24 ▼9.22
코스피200 338.74 ▼0.3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342,000 ▲42,000
비트코인캐시 533,500 ▼2,500
이더리움 2,654,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24,360 ▲40
리플 3,218 ▲1
이오스 983 ▲2
퀀텀 3,172 ▲4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449,000 ▲68,000
이더리움 2,658,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24,360 ▲10
메탈 1,220 ▲2
리스크 791 ▲2
리플 3,219 ▲1
에이다 1,018 ▲1
스팀 218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390,000 0
비트코인캐시 535,000 ▼1,500
이더리움 2,656,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24,290 ▼110
리플 3,218 ▲1
퀀텀 3,102 0
이오타 303 ▲6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