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단종된 인기 제품,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재출시 활발
식품외식업계에서 SNS를 비롯해 라이브방송,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며, 프로모션이나 서비스, 메뉴 개발에 반영하는 추세다.
이러한 가운데, 과거에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가 홀연히 사라진 제품들이 최근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그리움과 단종의 아쉬움을 해소하고자 지속적으로 재출시 요청을 하고 있으며, 업계 또한 이를 받아들여 다시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KFC는 지난 2020년 10월에 처음 선보였던 ‘치르르치킨’을 최근 재출시했다. 치르르치킨은 바삭하고 육즙 가득한 치킨에 매콤달콤한 치즈 시즈닝을 더한 제품이다.
중독성 강한 치즈의 풍미로 출시 당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단종 이후에는 고객의 소리를 비롯해 커뮤니티, SNS 등을 통해 최근까지도 재출시 요청이 꾸준히 이어져 이번에 다시 출시하게 됐다. 부드럽고 촉촉한 프리미엄 다리살로 즐길 수 있는 ‘치르르블랙라벨치킨’도 동시에 다시 내놨다.
한솥도시락은 최근 파스타 3종을 다시 출시했다. 지난해 6월 수량한정으로 출시된 ‘토마토 미트 파스타’, ‘트리플 치즈 파스타’, ‘토네이도 소세지 파스타’ 등 3종은 조기품절 기록을 다시 쓸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이다.
한솥도시락이 지난해 말 자사 공식SNS 채널에서 진행한 ‘2021년 신메뉴 어워즈’에서 파스타 3종에 대한 재출시 요청이 쇄도하며 이에 응답해 올해 다시 선보이게 됐다.
SPC삼립은 1998년 처음 등장해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빵’을 다시 출시했다. 새로 나온 ‘돌아온 포켓몬빵’ 역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구를 반영해 내놓은 것으로, '돌아온 고오스 초코케익', '돌아온 로켓단 초코롤', '피카피카 촉촉치즈케익' 등 7종으로 구성됐다.
제품 안에는 포켓몬 스티커 159종 중 하나가 무작위로 들어 있어 모으는 재미도 더했다.
◆스타벅스, 만해 한용운 선사친필 휘호 ‘전대법륜(轉大法輪)’ 기증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3.1절 103주년을 기념하여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에 만해 한용운 선사의 친필 휘호인 ‘전대법륜(轉大法輪)’ 유물을 기증하며 관련 전달식을 가졌다.
덕수궁 중명전에서 진행된 이번 유물 전달식에는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 문화유산국민신탁 김종규 이사장, 예술의전당 수석큐레이터 이동국 심의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방역지침에 맞춰 안전을 고려해 최소한의 인원으로 진행되었다.
만해 한용운 선사가 말년에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친필 휘호 ‘전대법륜(轉大法輪)’은 큰 법의 바퀴가 굴러간다는 뜻으로, “거대한 진리의 세계는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 ‘전대법륜’ 친필 휘호는 스타벅스가 지난해 조성한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을 통해 구입되어 국가의 품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현장에 참석한 예술의전당 수석 큐레이터 이동국 심의위원은 “‘전대법륜(轉大法輪)’은 만해 한용운 선사가 쓰신 친필 휘호 중 대자(大字) 현판글씨로는 현존 유일할 뿐만 아니라 만해의 대자유(大自由) 정신을 그대로 필묵에 담아냈다는 점에서 최고의 유물로 평가받는 작품"이라며, "대한민국에 있어 역사적 의미와 가치가 아주 큰 유산”이라고 설명했다.
스타벅스는 그 동안 우리 문화재 보호 및 보전을 위한 독립문화유산 기부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왔다. 백범 김구 선생의 ‘존심양성’(2015년)을 시작으로, ‘광복조국’(2016년), 도산 안창호 선생의 ‘약욕개조사회 선자개조아궁’(2019년), 백범 김구 선생의 ‘천하위공’(2021년) 친필휘호 유물을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한 바 있다.
문화유산국민신탁 김종규 이사장은 “역사적 의미의 독립 문화유산들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문화재 기증을 통해 문화유산 보호를 실천하고 있는 스타벅스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우리 후손들에게도 대한민국 문화재의 가치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는 “독립문화유산 기증, 문화재 보호기금 조성 등 파트너 및 고객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문화재지킴이 활동은 스타벅스의 가장 의미 있는 활동 중 하나”라며,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우리나라 독립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고, 문화유산 보호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2009년부터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협약을 맺고 지역사회 전통문화 보존 활동,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 후원, 독립문화유산 국가 기부 활동, 독립유공자 자손 대학생 장학금 후원, 고궁 문화 행사 후원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우리 문화재 및 독립문화유산 보존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3.1절, 광복절 등을 기념하여 전통 문화 디자인을 담은 MD 상품을 개발해 판매수익금으로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문화재 보호 활동을 실천해 오고 있다. 올해 3.1절에도 대표적인 무궁화 품종인 ‘자단심계’를 표현한 ‘SS 무궁화 트로이 355ml’와 ‘무궁화 글라스 머그 355ml’ 2종의 상품을 3월 1일 전국 매장에서 선보이고, 판매 수익금 일부를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으로 조성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단종된 인기 제품,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재출시 활발 外
기사입력:2022-02-27 09: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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