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패션업계, 겨울철 활동 돕는 기술 및 소재 경쟁 뜨겁네 外

기사입력:2022-01-20 18:40:42
[로이슈 편도욱 기자] ◆패션업계, 겨울철 활동 돕는 기술 및 소재 경쟁 뜨겁네
스키, 보드, 골프, 등산, 캠핑 등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이 새로운 여가 생활로 자리 잡았다.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작년 10월부터 12월 말까지 11번가 ‘스키ㆍ눈썰매’ 입장권 카테고리의 매출액이 2020년 동기보다 약 105% 증가했으며,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발표한 ‘2022 패션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골프웨어 검색량이 20년 대비 848%, 야외활동에 필요한 경량 패딩 546%, 캠핑 197%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층이 스타일을 중시하는 2030세대로 확대되면서 관련 제품들도 보다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성격이 강해졌다. 이에 패션업계가 트렌디한 스타일을 강화한 것은 물론 제품 본연의 우수한 기능을 내세워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자체 개발 기술과 기능성 소재 등으로 차별화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스키, 보드 등 겨울 스포츠 대목을 맞아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독자적인 기술을 더해 아웃도어 및 스포츠 활동에 최적화된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오클리는 설상 위에서도, 도심 속에서도 멋스럽게 착용할 수 있는 ‘스노우 컬렉션’을 출시했다. 구성된 어패럴 제품 모두 오클리만의 독자 기술인 FN Dry 10K™ 라미네이트를 적용해 내수성이 뛰어나다. 대표 제품인 TC 건 쉘 2L 자켓은 플라스틱병을 사용한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로 제작해 가벼우면서도 통기성이 우수하고, O-Protect DWR(Durable Water Repellent) 원단이 땀과 물이 쉽게 스며들지 않도록 해 눈 위에서 장시간 쾌적하게 입을 수 있다.

이 밖에 컬러 배색과 볼드한 로고 디자인이 돋보이는 TNP 인슐레이티드 아노락 자켓도 내구성이 뛰어난 방수제를 사용했으며, 자켓 안쪽에 파우더 스커트가 외부에서 유입될 수 있는 눈이나 물을 차단한다. 또한, 고어텍스 장갑인 리지 고어텍스 미튼은 3M THINSULT™ 단열재와 FN DRAY 15K 기술을 결합해 방수성과 보온성 모두 우수하다.

K2는 씬다운을 적용한 ‘씬에어 패딩 슈즈’ 2종을 내놓았다. 씬다운은 혁신적인 다운 압축 기술로 특허 출원을 받은 세계 유일의 다운 패브릭이며,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 중 K2가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가볍고 털 빠짐 및 열이 빠져나가는 콜드 스팟(냉기)도 없어 보온성이 우수하며, 살아있는 동물에게 털을 강제로 채취하지 않았다는 ‘책임 다운 기준(RDS)’ 인증을 받은 구스 다운 충전재를 사용했다. 더불어 K2가 자체 개발해 탁월한 접지력을 가진 엑스그립(X-GRIP) 아웃솔을 더해 겨울철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다.
프로스펙스의 하이 퍼포먼스 구스 다운 ‘히릿다운’은 발열 기능으로 더욱 따뜻하다. 이 제품은 충전재로 발열 구스 다운을 사용했고, 등 부분에 적용한 발열 안감과 입체 패턴으로 착용 시 보온성과 밀착력이 뛰어나다. 발열 구스 다운은 특수 나노 기술을 사용한 나노 발열제를 다운 표면에 입혀 태양에서 발산하는 열을 흡수하고, 이를 원적외선으로 변환해 자체적으로 발열하는 원리로서 자연 및 인체에 친화적인 첨단 소재다. 이를 통해 기존 다운 재킷보다 3도 정도의 온도 상승효과가 있으며, 체온은 그 이상으로 상승한다.

아웃도어 브랜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한겨울에도 계속되는 발견의 즐거움을 주제로 ‘윈터 컬렉션’을 출시했다. 미국 항공 우주국 나사의 트라이자 축열 안감을 사용해 보온성 강화는 물론, 발수, 방풍, 생활 방수, 소프트한 터치감으로 아웃도어와 일상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성 소재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베르겐 고어 구스다운 숏패딩’은 궂은 날씨에도 오염 걱정이 없고, 프리미엄 시베리안 구스 다운 충전재를 적용해 한겨울에도 따듯하게 입을 수 있다.

친환경 소재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아웃도어 브랜드도 친환경 소재의 어패럴 제품을 내놓으며 새로운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의 ‘윈터 슈즈’는 기능성과 스타일을 모두 만족해 데일리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페트병과 가죽 재활용 소재, 옥수수 추출 바이오원료, 생분해 가능한 천연 울 인솔 등 신발 각 부분에 친환경적인 요소를 확대했다. 그 중 ‘윈터 뮬’은 페트병 소재와 옥수수 추출 바이오원료를 결합해 개발한 친환경 보온 충전재인 ‘에코 티볼(ECO T-BALL)’을 더했다.

파타고니아 코리아는 유해화학물질을 배제한 고기능성 알파인 컬렉션인 ‘듀얼 애스펙트’를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겨울철 험난한 산악 환경에서의 알파인 활동을 위한 제품이다. 내구성이 견고한 100% 리사이클 나일론 립스탑 원단과 가공 과정 중 과불화화합물을 사용하지 않은 방수 및 투습 기능의 하드 쉘 원단을 사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갑자기 맞닥뜨릴 수 있는 눈보라와 폭풍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듀얼 애스펙트 재킷’의 경우, 후드에 래미네이트한 챙이 악천후 속 시야 확보를 돕는다.
◆MZ세대 63%, “설에 전통주 구매할 예정”

민족 최대의 명절을 앞두고 주류 구매 계획이 있는 MZ세대의 10명 중 6.3명이 ‘설에 전통주 구매 계획이 있다”고 조사됐다.

한국술 큐레이션 커머스 홈술닷컴은 지난 1월 13일부터 15일까지 오픈서베이를 통해 20세부터 39세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MZ세대의 명절 주류 구매 계획’에 대해 조사를 시행한 결과 응답자의 68.3%가 설에 주류 구매 계획이 있다고 답했으며, 주류를 구매할 계획인 응답자 중 63%가 ‘전통주’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전통주를 구매하고자 하는 채널로는 46.5%가 네이버쇼핑과 같은 온라인 채널에서(14.5%)나, 온·오프라인 모두 고려 중(32%)이라고 답해 온라인 구매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전통주 주종으로는 느린마을막걸리 등 막걸리(45.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로는 안동소주 등 소주(21.6%), 한산소곡주 등 약주(13.9%), 경주교동법주 등 청주(10.6%)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전통주를 구매하고자 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72.1%가 ‘가족과 함께 마시기 위해’라고 응답, 명절을 맞아 가족과 함께 전통주를 즐기려는 2030세대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친인척이나 지인 선물용으로 구매하겠다’는 응답은 50%로 두 번째로 많았으며, ‘차례상에 올리려고’와 ‘친구와 함께 마시기 위해’라는 응답은 각 26.7%로 공동 3위를 차지했다.

전통주 구매 예상 비용으로는 1만원~5만원 이하가 50.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5만원~10만원 이하 33.7%, 1만원 이하 7% 순으로 나타났다.

홈술닷컴 관계자는 “이번 설문을 통해 MZ세대 사이에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주종으로는막걸리가 큰 인기를 모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홈술닷컴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전통주를 구매하고자 고려 중인 2030세대의 비율이 5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보아, 전통주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콜러, 신제품 ‘목시(Moxie)’ 국내 출시

콜러는 마그네틱 무선 스피커를 탑재한 핸드 샤워기 ‘목시(Moxie)’를 국내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콜러의 신제품 ‘목시(Moxie)’는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 하만카돈(Harman)과 콜라보로 제작된 핸드샤워기다. ‘CES 2020’에서 첫 선을 보인 제품으로, 콜러의 기술력과 디자인, 하만카돈의 음향 기술이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인 하만카돈의 기술로 샤워 중에도 고품질의 음향을 제공한다. 샤워 모드로 설정 시 샤워 공간과 물소음에 최적화되도록 음향을 맞춤 조정한다. 물줄기가 커튼처럼 360도로 음향을 감싸, 집중적이고 풍부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사용 후 거치대에 도킹하면 자동으로 일반 모드로 전환된다. 블루투스 연결로 샤워 중에도 핸즈프리 및 통화가 가능하다.

150년 전통을 자랑하는 콜러의 기술력으로 샤워기의 사용감도 잡았다. 60개의 샤워 홀과 16.7cm의 넓은 살수판을 통해 일반 샤워기의 토수량 대비 더 풍부한 물줄기를 제공한다. 1M 이하의 수심에서도 일시 침수 가능한 IPX7등급으로 방수 설계되어 고장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콜러의 도킹 기술로 스피커 탈부착이 간편해, 욕실뿐만 아니라 거실, 실외 등 공간에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콜러코리아 박선영 세일즈 마케팅 총괄 이사는 “콜러의 ‘목시(Moxie)’는 CES 2020 출품 당시부터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출시 이전부터 소비자 문의가 뜨거웠던 차에, 올해 좋은 기회로 국내 소비자에게도 목시를 선보이게 됐다”며 “목시를 통해 시각적 만족은 물론이고 청각적 힐링까지 제공하는 욕실의 변화를 선도하는 콜러의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까지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며 글로벌 욕실 문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콜러는 ‘목시(Moxie)’ 국내 출시를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제품 할인 및 구매 고객 전원에게 사은품으로 콜러 바스 타월을 제공한다. 할인가와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콜러 공식 브랜드몰에서 확인 가능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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