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규석 기장군수는 19일 오전 10시 30분경 지역주민들의 교육·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 중인 ‘정관 에듀파크’ 건립 현장을 방문해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 기장군)
이미지 확대보기‘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은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 2단계 사업으로 정관읍 모전리 676번지 일원에 지하1층 ~ 지상4층, 연면적 약11,000㎡ 규모로, 총사업비 413억원(국비 60억, 시비 40억 포함)을 투입해 ▲최첨단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대공연장, ▲전시관, ▲지역 커뮤니티센터 등이 조성된다.
지난해 11월 건축설계 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하고 현재 기본계획 확정 후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착공해 2023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앞서 ‘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은 2020년 4월 생활SOC 복합화사업 국비 공모를 신청했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관련 부처의 최종 검토결과 신청한 국비 약 60억원 전액을 확보했다. 이는 부산시 내 선정된 16개 사업 중 가장 큰 규모였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정관 에듀파크 조성사업’ 현장을 둘러본 후 “기장군 역점사업인 정관 에듀파크 조성으로 지역주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를 방문하고, 전문가단체, 이해관계자, 각종 유관기관, 교육청 등의 자문과 의견을 수렴했다.”며 “정관 에듀파크의 설비시설을 첨단시설로 조성해 고품격 정관신도시에 걸맞은 복합 공공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정관 에듀파크 등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을 빠른 시일 내 완료해 주민들에게 교육·문화·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은 기장군 슬로건인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빛과 물 그리고 꿈의 도시 기장’의 빛·물·꿈을 테마로 1단계부터 3단계로 추진된다.
▲ 1단계는 ‘물’을 테마로 하는‘ 아쿠아드림파크 사업’으로 지하1층 ~ 지상2층 연면적 1만1천567㎡로 22개 레인(50m 3레인, 25m 19레인)의 실내 수영장과 부대시설이 조성되며, 청소년과 어린이의 생존수영 교육을 위한 기반시설이 들어선다.
▲ 2단계는 ‘꿈’을 테마로 하는 ‘에듀파크 조성사업’으로 지하1층 ~ 지상4층 연면적 약11,000㎡ 규모로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공연⸳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대공연장이 조성된다.
▲3단계는 ‘빛’을 테마로 하는 ‘스포츠힐링파크 사업’으로 군민의 야외생활체육 및 스포츠행사 등을 할 수 있는 종합운동장이 조성되며, 군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여가공간으로 24시간 개방하는 빛 테마 공원, 빛 테마 산책로 등이 꾸려진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