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어떻게 인터넷은행의 롤모델 됐을까②

기사입력:2021-07-09 08:18:2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언택트 금융 모델의 메리트
인터넷전문은행의 가장 큰 장점은 점포망이 없는 언택트 금융 모델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1990 년대에는 점포망이 약한 은행들이 밸류에이션 상 감점을 받은 적도 있으나, 비대면 채널이 활성화된 지금은 오히려 점포가 없는 것이 강점이다.

점포망이 없어서 가장 유리한 점은 판관비가 적게 들어간다는 것이다. 2021 년 3 월말 현재 카카오뱅크의 총 임직원은 952 명인데, 인원당 은행자산은 301 억원으로 4 대 은행 평균치(271 억원)을 상회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인원이 증가하더라도 자산 증가 속도보다는 느리게 증가할 전망이다. 언택트 금융회사의 약점은 고객에게 입출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각종 수수료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나, 일반 금융회사들의 점포/인력 유지비용에 비해서는 부담이 작다.

카카오뱅크의 2020년 Cost-Income Ratio(순영업수익 대비 판관비의 비율)은 52.2%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은행 평균치인 52.9%를 하회하는 것으로, 영업 개시 3 년 만에 업계 평균치보다 양호한 비용 효율성을 기록한 것은 매우 성공적이다. 더 긍정적인 것은 카카오뱅크가 아직 ‘규모의 경제’에 올라서지 못했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카카오뱅크의 Cost-Income Ratio 는 30%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 년 기준으로 카카오뱅크의 판관비(2,006 억원) 중에서 인건비의 비중은 46%를 기록했는데, 이는 4 대 시중은행 평균인 64%를 크게 하회하는 것이다. 그 반면 인프라비용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광고선전비의 합)은 24%에 달해 4 대 은행 평균인 17%를 크게 상회했다. 이를 해석하자면, 카카오뱅크는 시중 은행들에 비해 인건비를 아끼면서, 이를 유무형 사업 인프라에 투자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카카오뱅크의 빠른 BEP 달성에는 언택트 금융 모델로 인한 판관비에서의 메리트도 크게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설립 초기 빠른 증자와 적극적인 투자

카카오뱅크는 2016 년 설립되었으나 실질적으로는 2017 년 하반기(7 월 27 일)부터 영업을 시작했으며, 이를 위해 2017 년부터 본격적인 시설 투자를 집행했다. 2017 년 카카오뱅크의 사업인프라 투자(유무형자산 취득+광고선전비) 금액은 789 억원으로, 중소형은행들인 SC 제일, 경남, 씨티, 광주은행 등에 비해서도 큰 금액을 집행했다. 모든 것이 불확실한 사업 초기에 과감한 사업인프라 투자는 빠른 사업궤도 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금융업계에서 사업 초기 과감한 시설 투자를 통해 외형 확대에 성공한 케이스로는 2000 년대 초반 인터넷전문증권사로 빨리 자리매김한 키움증권의 사례가 있다. 키움증권은 2000 년 111 명으로 시작한 인원을 2 년만에 두 배로 늘리고 전산 및 각종 투자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사업 초기에 핵심업무이익 (수수료+이자이익)의 거의 대부분을 판관비로 지출하였다. 그 결과 영업 시작 4 년차인 2004 년에 대형사인 한투증권, 대신 증권의 M/S 를 추월할 수 있었다.

키움증권의 사례를 감안하면 금융업에 신규 진출한 Player 의 입장에서 초기 적자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한 사업인프라 투자를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 만큼 초기투자를 감당할만한 자본 투입(추가 증자 포함)이 필요한 것이다.
카카오뱅크는 사업 초기 자본금 900 억원에서 여러 차례 증자를 통해, 2021 년 3 월말 현재 자본금이 2 조 480 억원, 총 자기자본 2 조 8,500 억원에 달한다. 이번에 IPO 가 성공하게 되면 2021 년말 납입자본금 2.4 조원, 총 자기자본은 5.6 조원 (공모가 39,000원 가정)에 달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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