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 현직 초등교사 815명 중 443명(54%)은 학습결손으로 인해 중위권 학생들의 성취수준이 낮아지면서 ‘수학 교과 성취수준의 양극화가 심해졌다’고 답했다. ‘전체적으로 성취수준이 떨어졌다’고 답한 교사는 222명으로 전체의 27%에 달했다. ‘변화 없다’고 응답한 교사는 48명(6%), ‘잘 모르겠다’고 대답한 교사는 101명(13%)이었다.
수학 성취수준이 변한 원인으로 초등교사의 38%는 자기 주도 학습능력 차이를 꼽았다. 37%는 부모에 관심의 따라 차이가 생겼다고 봤다.
강아라 양진초 교사는 “코로나19 이후 중위권과 하위권 학생들의 수학 교과 성취수준이 실제로 많이 떨어졌다”면서, “상위권과 중위권의 수준 차이도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김남준 용원초 교사는 “수학은 개념학습과 반복 학습이 중요한데, 코로나19 이후 학생 스스로 반복 학습하는 기회가 줄면서 대부분 학생의 수학 성취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초등교사 39%는 교과서 중심으로 학습 진도를 확인해 설명하기, 연산학습 등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활동을 추천했다. 이어 25%는 매일 얼마나 공부할지 스스로 정하고, 학업 계획을 세우게 하라고 조언했고, 20%는 꾸준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부모가 관심을 갖고 격려, 칭찬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희주 각리초 교사는 “수학 만화와 같이 학생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활용해 수학 교과를 좀 더 재밌게 배울 방법을 찾고 가족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방법이 도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아사이언스는 <어린이수학동아> 초등교사 자문단 설문조사에 앞서 <어린이과학동아>를 보는 초등학생 1,489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초등수학 개념’을 묻는 설문조사도 함께 진행했다. 조사에서는 초등수학 세부 개념 32가지 중에 어렵다고 느낀 내용을 모두 고르게 했다. 아직 배우지 않아 모르는 내용은 건너뛰게 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