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기업은 외부 전문가의 진단을 통하여 서비스경영의 수준 및 프로세스, 기업문화의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한 조직내 개선 마인드와 혁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더욱이 기존 포상과 인증제도와 달리 실무팀 위주의 평가 및 간단한 기업소개서, 근거자료만 제시하면 손쉽게 현장심사를 마칠 수 있어 수검자 부담이 대폭 완화되었다.
서비스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현장심사 최소 250점 이상을 포함하여 600점 이상(1000점 만점)을 받아야 하며, 사회적 도덕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은 심의에서 제외될 수 있다. 금융, 유통, 통신, 보건, 공공부문 등 KS-SQI 고객평가 척도가 개발된 81개 업종이 신청할 수 있다.
심사항목은 경영진의 리더십부터 서비스모델의 독창성, 고객관리, 정보관리, 직원육성시스템, 서비스 시설 등 시스템과 인프라를 두루 평가하며, 현장심사에 앞서 고객패널평가를 통해 서비스결과를 실제 체험한 고객의 목소리를 비중있게 평가에 반영한다.
한편 인증기업들은 한국서비스대상 및 KS-SQI 시상식 때 인증서 및 인증패를 받을 수 있으며, 표준협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매체를 통하여 고객들에게 자사의 우수한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비스혁신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