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일부 숙박업계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허위,악성 리뷰가 횡행했고, 그로 인한 숙박정보의 비대칭 문제가 심각했다. 이런 부조리를 근절하기 위해 도입된 게 리얼리뷰다.
누적된 리얼리뷰 수는 200만 건. 월 평균 10만 개에 가까운 새로운 사용자 후기가 등록된다. 사용자들이 글이나 사진과 글로 남기는 숙박후기는 110만건, 이에 대한 숙박업주들의 답변은 90만건에이른다.
숙박 유형별 리뷰 수는 중소형호텔(모텔)이 48.5%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호텔/리조트 30.5%, 펜션 15.2%, 캠핑/글램핑/게스트하우스 5.8%가 뒤를 이었다. 리얼리뷰는 체크아웃 이후 14일 내 기록할 수 있다. 여기어때 리뷰가 ‘생생하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어때는 허위리뷰 '제로'와 양질의 사용자 후기 확보를 위해 다양한 리뷰 정책을 운영 중이다. '여기어때 히어로즈'를 지난 10월부터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안심하고 참고할만한 숙박정보를 쌓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리뷰 알림'을 적용했다. 정보성 숙소 리뷰는 물론, 고객의 불만족 및 개선사항을 ‘똑똑하게’ 분석·분류하는 기능이다. 업주는 여기에 반영된 고객 요구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한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