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로이슈는 매주 더에스엠씨의 도움을 받아 각 기업들의 SNS마케팅 트렌드를 분석, 모바일 콘텐츠의 트렌드를 짚어보는 핫 SNS 코너를 마련했다.
(11번가 페이스북, 더에스엠씨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11월 4주에는 11번가 페이스북의 ‘십일절 애프터파티’ 콘텐츠가 23일 기준 1만 3천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다가오는 연말파티를 주제로 패션과 뷰티 중 어느 쪽이 중요한지에 대한 투표를 이용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해 높은 유저 반응을 이끌었다. 특히 13-17 연령대 여성에게 높은 관심을 얻었으며 트와이스 모델을 적극 활용한 효과도 톡톡히 봤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연말모임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통계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좋아요 1만 3천개 중 패션이 중요하다는 이용자가 1만 1천명, 뷰티가 중요하다는 이용자는 2,600명으로 연말모임시에는 패션에 대한 중요도가 더 높은 것으로 집계 되었다.
해당 콘텐츠를 본 이용자들은 친구, 연인을 태그하며 “파티는 일단 스타아일~~로 !! 패션이 중요해 ^^ 연말파티 주인공은 나야나 ㅋㅋ”, “야 골라봐 화장 존나 잘먹구 잘됬는데 옷은 양말만 입구 중요부위는 비닐봉지로 가리기 vs 옷은 최고급 이태리 장인이 만든 옷에 화장 안먹구 다 녹아내려서 스크림급” 등의 재치 있는 반응을 보였다.
(피자헛 페이스북, 더에스엠씨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피자헛 페이스북의 ‘피자헛 신메뉴 별명 맞히기’ 콘텐츠가 23일 기준 859개의 댓글로 높은 유저 반응을 보였다. 수능 시즌을 맞아 ‘피자헛 신메뉴 영역’이라는 시의성 좋은 영상 포맷을 활용했다. 영상은 고정된 시험지 형태로 출제된 문제의 이미지가 지속적으로 움직여 제품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
해당 문제의 답을 댓글로 입력하면 신메뉴 시식권을 지급하는 낮은 허들의 이벤트로 높은 댓글 참여를 유도했다는 점도 포인트다.
해당 콘텐츠를 본 이용자들은 주변 친구들을 태그하며 “정답 : 1번 찐한피자 !! <3 시식 각이다!!!!!!! :D 딥치즈에 쉬림프 미침!!”, “친구 태그마니하랫는데 너네뿐....ㅋㅋㅋ 온가이거 꼭 먹어야함 당첨대면 엄빠한테자랑해야하거든! 정답1번 찐한핏짜~~” 등 이벤트에 당첨되기 위해 노력하는 반응을 보였다.
(청정원 페이스북, 더에스엠씨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청정원 페이스북의 ‘레스토랑 스테이크 굽기’ 콘텐츠가 높은 공유 반응을 얻었다. 영상은 스테이크를 굽는 영상이지만 어떻게 구워야하는지 상세히 설명을 해주는 정보성 포멧으로 꾸려졌다.
특히 다양한 청정원 제품을 적절히만 활용할 뿐, 광고성 짙은 콘텐츠가 되지 않도록 요리 비중을 높였다는 점에서 좋아요 대비 높은 공유도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 쉽게 즐길 수 없는 스테이크를 프라이팬 하나로 요리할 수 있다는 비법이 이용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콘텐츠를 본 이용자들은 친구와 연인을 태그하며 집에서 도전해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