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에는 김치 보관 외에도 고기, 생선, 과일 등 쉽게 변질되고 보관이 까다로운 식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폭넓은 온도조절 기능의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식자재 보관용도로 구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2030 젊은 신혼 세대부터 4050세대까지 폭 넓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써머스플랫폼이 운영하는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 가격비교’의 11월 누적매출(1일~20일) 기준으로 뚜껑형 김치냉장고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2.6% 증가한 반면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전년대비 82% 상승했다.
매출 비중에서도 전체 김치냉장고 매출 중 스탠드형 제품이 73%를 차지하며 전년도 61%에서 12%포인트 상승 했다. 판매수량에서도 스탠드형이 55%로 뚜껑형 김치냉장고 비중 45%를 역전했다. 스탠드형 제품군 내 판매수량은 3도어 3룸 제품이 전년 동월 대비 74%, 4도어 4룸 제품이 155% 증가했다.
한편 에누리 가격비교는 김치냉장고 구매 고객들을 위해 2018년형 최신 제품을 모은 김치냉장고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에누리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