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자회사 ㈜비-로보틱스(대표 김민수)가 글로벌 모바일 앱 제작사인 치타모바일(Cheetah Mobile)로부터 3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비-로보틱스는 2019년 배달의민족에서 본격적인 서빙로봇 렌탈 서비스를 시작한 서비스 로봇 회사다. 올해 2월 배달의민족에서 서빙로봇 자회사 ‘비-로보틱스’를 출범해 현재까지 1,600개 매장에 2,200여대의 서빙로봇을 보급했고, 서빙로봇 연동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력제품인 배민로봇 S모델로 서빙 기능을 넘어 테이블오더 연동 서비스와 로봇 제어 프로그램 등을 함께 제공하면서 이용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지난 9월에는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37만명의 소비자들이 투표한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서빙로봇 분야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서빙로봇 국산화와 보급대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 로봇 개발을 계획하고 외식업체 중심이었던 서빙로봇 보급 채널을 △스크린골프장 △PC방 △당구장 △물류센터 등으로 확대해가고 있다. 2021년 외식업전문기업 신화푸드그룹에 100대 이상을 보급한 바 있으며, 카카오VX스크린골프장에도 서빙로봇을 도입하는 등 본격적인 외연 확장에 나섰다.
치타모바일 관계자는 비-로보틱스에 투자한 이유에 대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기술을 활용해 삶을 개선하려는 비-로보틱스의 사명감에 깊이 공감했고, 임직원의 역량과 열정이 인상적이었다”며 “비-로보틱스가 가진 방대하면서도 체계적인 고객 데이터와 제품에 대한 기획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치타모바일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자회사 오리온스타가 비-로보틱스와 폭넓게 협업함으로써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AI 및 로봇 솔루션을 시장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비-로보틱스 김민수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배민로봇이 국내 생산과 글로벌 진출까지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치타모바일의 자회사인 오리온스타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함께 개척하고 글로벌 서빙로봇 시장을 선도하며 업계 표준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거래 플랫폼 ‘마켓플레이스’로 국내 기업의 데이터 판매 지원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자사의 데이터 거래 플랫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국내 데이터 공유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 마켓플레이스는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서비스로, 사용자는 외부 기업·기관에서 등록한 데이터 세트, 데이터 서비스와 스노우플레이크의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등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기업은 현재 세 곳이다. 그 중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업체로 등록한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CTI) 전문 기업 ‘에이아이스페라(AI SPERA)’는 자체 개발한 CTI 검색엔진 ‘크리미널 IP(Criminal IP)’로 수집한 악성 IP 주소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다른 한 곳은 오프라인 위치 기술전문 기업 ‘로플랫(Loplat)’으로 주요 쇼핑몰 유동인구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 매장 운영 전략수립, 오프라인 매장 방문 트렌드 파악, 점포 개발 등 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과 활용 목적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에이아이스페라는 오픈소스 인텔리전스(OSINT) 기법을 이용하여 전세계 43억 개의 IP 주소와 포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후 분석한다. 마켓플레이스에는 에이아이스페라가 개발 및 서비스 중인 CTI 검색엔진 ‘크리미널 IP’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IP 별 국가코드와 ASN 정보, 각각의 위협 등급을 패키징한 데이터베이스가 등록되어 있으며 현재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추후 고객의 사용 목적에 맞춰 다양한 세트를 추가해 판매할 예정이다. 이 데이터 세트를 구매한 고객은 각 IP 주소의 위험 정도를 수치화한 등급을 확인하고 악성으로 분류된 IP는 차단하는 등 사이버 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IP 주소를 기반으로 고객의 지리적 위치를 특정한 영업 및 마케팅 캠페인에 활용할 수도 있다.
◆테트라팩 코리아, 줄리안 퀸타르트 브랜드 앰배서더 위촉
글로벌 식품 전처리 및 포장 기술 선도 기업 테트라팩 코리아가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Julian Quintart)를 브랜드 앰배서더로 위촉하고 위촉식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위촉식에는 알레한드로 카발(Alejandro Cabal) 테트라팩 한국 및 일본 사장을 포함해, 테트라팩 코리아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벨기에 출신으로 JTBC <비정상회담>의 원년 멤버이자 <톡파원 25시> 등 다양한 방송에서 활약하고 있는 줄리안은 유럽연합 기후행동 친선대사이자, 주한외국인자원봉사센터 발룬티어코리아의 공동창립자로서 환경, 기후위기, 제로웨이스트, 채식 등 지구와 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에 제로웨이스트 복합문화공간 ‘노노샵 (No Plastic No Animal Product)’을 열며, 시민들이 환경을 위한 실천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운영 중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배민 서빙로봇 운영사 비-로보틱스, 30억원 투자 유치 外
기사입력:2023-12-13 17:2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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