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9월 23일부터 10월 8일까지 열리는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9월 한 달간 삼성전자와 LG전자 TV 행사를 진행한다.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에 맞춰 75형 이상 대형 TV 중심으로 최대 120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 증정 혜택을 마련했다. 또한, 방에서 TV를 시청하는 수요를 고려해 거실에 놓는 대형 TV와 함께 50형 이하 중소형 TV 동시 구매 시 최대 50만원 상품권을 추가로 증정한다.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면 TV 수요가 증가한다. 실제로 롯데하이마트가 ‘제22회 카타르 월드컵(2022년 11월 20일~12월 18일)’이 열렸던 2022년 11월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월보다 약 15% 증가해 높아진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TV 트렌드를 보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 트렌드에 맞춰 대형 TV를 찾는 고객이 많다. TV 전체에서 75형 이상 대형 TV의 매출 비중은 2018년 10%, 2020년 30%, 2022년 50%, 2023년(8월 누계) 55%로 점차 증가했다. 최근 스포츠 전문 채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통해 대형 화면을 선호하는 고객 수요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트렌드에 맞춰 롯데하이마트는 대형 TV 중심으로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 삼성전자 'Neo QLED TV(85형, 75형, 65형)', 'QLED TV(85형, 75형, 65형)’, LG전자 'OLED TV(83형, 77형, 65형)', 'QNED TV(86형, 75형)' 등 행사 상품 구매 시 최대 120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한다.
대형 TV(75형 이상)와 중소형 TV(50형 이하) 동시 구매 행사도 진행한다. 삼성전자 'Neo QLED TV' 85형 또는 75형을 '더 프레임(32형)'과 동시 구매 시 각각 50만원, 40만원을 모바일상품권으로 제공한다.
김주호 롯데하이마트 가전2팀장은 “더 크고 생생한 화질을 원하는 고객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인기 TV 상품을 대상으로 행사를 준비한 만큼 대형 화면으로 스포츠 이벤트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 자기조절능력 형성 프로그램 ‘뽀미’ ‘ADHD 성향 감소’ 확인
디지털 치료기기(DTx) 전문기업 하이(대표 김진우)는 지난 8월 말 대구교육청에서 진행한 자기조절능력 증진을 위한 습관 형성 프로그램 ‘뽀미(ForME) 2.0’의 2023년 상반기 본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본 사업 결과 뽀미를 사용한 학생들에게서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 등 ADHD 성향 항목들이 개선되었다.
자기조절능력 증진 습관 형성 프로그램 사업에는 2023년 3월부터 7월까지 1차와 2차에 걸쳐 총 35개교 1,011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참가자 중 279명에 대해 뽀미 사용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진행되었다. 효과성 검증은 총 6주간 뽀미를 사용한 학생들의 담임 교사와 부모님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담임 교사와 부모 모두에게 ‘ADHD 평가 척도’ 조사를 진행했으며 동시에 교사에게는 학생의 ‘강점난점 척도’, 부모에게는 ‘실행기능 행동평가 척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뽀미를 사용한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ADHD 평가 척도에서 모두 개선되었다. 담임 교사 대상 설문 결과 뽀미를 사용한 학생은 부주의 항목과 과잉행동충동성 항목에서 개선되었고, 뽀미를 사용하지 않은 학생은 4주의 기간 동안 변화가 없었다. 부모 대상 설문 결과 뽀미를 사용하지 않은 학생의 부주의 항목과 과잉행동충동성 항목이 크게 증가했고 뽀미를 사용하였을 때에는 둘 항목 모두 변화가 미미했다. 두 설문을 토대로 뽀미를 사용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부주의 항목과 과잉행동충동성 항목에서 좋은 변화를 보였다.
또한 실행 기능을 구성하는 ‘행동 조절 지수’와 ‘메타인지 지수’에서도 뽀미를 사용한 아동이 사용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 개선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김진우 하이 대표는 “대구교육청과의 본 사업을 통해 다수의 학생들에게도 뽀미를 사용함으로써 자기조절능력이 증진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확인했다”라며 “다른 지역의 학생들 역시 이와 관련한 실태 조사 및 시범 사업 적용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고차 플랫폼 ‘첫차’, 9월 중고차 시세 자료 공개
중고차 플랫폼 ‘첫차’가 2023년 9월의 중고차 시세를 6일 공개했다. 이번 중고차 시세 자료는 지난 8월부터 9월 현재까지 약 1개월 간 첫차앱에서 거래된 중고차 가운데 2020년식, 8만km 미만 주행한 실매물을 기반으로 한다.
첫차 9월 중고차 시세에 따르면, 국산 중고차의 전반적인 시세는 일부 인기 모델을 제외하고 대체로 하락 추세를 그릴 전망이다. 2020년식 중고차 중 가장 판매량이 높았던 현대차 더 뉴 그랜저 IG는 0.4%로 약보합세를 보였으나 쏘나타(DN8), 기아 K5(DL3), K7 프리미어는 줄줄이 하락했다. 특히 쏘나타(DN8)의 경우 높은 판매 순위에도 불구하고 전월 대비 약 40만 원 가까이 떨어져 신차 대비 최대 47%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차급의 K5(DL3)와 비교하면 평균 17% 정도 더 저렴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국산 SUV 부문에서는 중형 SUV 인기가 지배적이었으며, 특히 더 뉴 쏘렌토는 3.9% 하락해 크게 떨어졌다. 이달 2020년식 더 뉴 쏘렌토는 전월 대비 평균 103만 원 낮은 최저 1,829만 원부터 최대 2,999만 원에 가격대를 형성할 전망이다. 더 뉴 QM6는 평균 가격 2,035만 원으로 중형 SUV 중 가장 낮은 예산으로 구입 가능한 모델이다. 추석을 앞두고 2~3주 내에 차량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저렴하고 적재 공간이 넉넉한 뉴 QM6 모델을 추천한다. 제네시스 GV80 역시 3.0% 급락했으나, 오는 10월 GV80의 신형 출시가 예고되어 있어 가격은 반등 없이 추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 중고차 중에서는 테슬라 모델 3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전월 대비 4.3% 하락, 전년 동월 대비해서는 무려 23.6% 떨어져 연식 변경을 감안하더라도 차량 가치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저가형 모델 Y 출시 및 모델 3 페이스리프트의 발표가 이어지며 중고 모델 3의 내림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롯데하이마트, 국제 스포츠 행사 앞두고 TV 행사 진행 外
기사입력:2023-09-07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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