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번개장터(공동대표 강승현·최재화)가 지난 26일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Y173’에서 개최한 ‘번개장터 빈티지 대잔치’ 플리마켓을 성황리에 종료했다.
번개장터는 ‘패션의 미래는 빈티지에 있다’는 가치를 바탕으로 패션 빈티지 생태계 성장을 위한 ‘번개장터 빈티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첫 오프라인 행사로 ‘빈티지 대잔치’를 선보였다. ‘모두가 나만의 빈티지를 발견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미션 아래 빈티지 애호가이자 포토그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패션 유튜버 박영감과 디디에르웨어, 리터치, 마스컴퍼니 등 전국의 유명 빈티지숍이 참가했다.
번개장터 앱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번개장터 빈티지 대잔치’에는 총 2천 5백명이 방문했다. 특히, 빈티지숍 별 고객 1인 당 거래 최고 구매가는 250만 원 상당으로, 아메리칸 캐주얼, 하와이안 셔츠 등 기본 아이템부터 평소 접하기 어려운 희귀한 빈티지 아카이브까지 다양한 라인업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SNS 이벤트, 핑거푸드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제공됐다.
이날 행사에 셀러로 참석한 빈티지숍 관계자는 “전국 곳곳의 빈티지숍을 비롯해 업계 관계자 및 많은 소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며 “전 세계적으로 빈티지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번개장터 빈티지 프로젝트’가 국내 빈티지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대표 활동으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번개장터는 다양한 방향에서 ‘번개장터 빈티지 프로젝트’를 지속하며 생태계 성장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번개장터 빈티지 대잔치’를 시작으로 향후에는 전국 50여 곳의 빈티지숍과 함께하는 온라인 기획전, 빈티지 지도 제작 등을 계획하고 있다.
번개장터 박창현 마케팅 팀장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즐겁게 패션 빈티지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장으로서 ‘번개장터 빈티지 대잔치’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번개장터는 국내 대표 패션 중고 플랫폼으로서 빈티지 업계 성장과 상생을 위한 활발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산돌구름 “대학 고학년 일수록 폰트 수요 多”
콘텐츠 크리에이터 플랫폼 기업 ㈜산돌(공동대표 석금호, 윤영호)은 자사 폰트 플랫폼 산돌구름에서 실시한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 시즌2’의 운영 결과, 대학 고학년 일수록 폰트 사용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 시즌2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에 필요한 폰트와 템플릿 및 대학생활 꿀팁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캠페인으로 지난 2월부터 6월 말까지 실시됐다. 이번 시즌에는 전국 대학교 중 약 72%가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학년별 참여 비율을 살펴봤을 때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대학교 4학년(30%)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3학년(28%) ▲2학년(24%) ▲1학년(17%) ▲4학년 초과학년(1%) 순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대외활동, 취업 준비, 졸업준비회 등 학년이 올라올수록 폰트 사용이 더욱 필요해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학과별 신청 현황을 살펴보면 디자인 관련 학과의 경우 39%, 디자인 비관련학과에서 61%가 신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폰트 사용 목적별 선택 비율(활성화율)을 살펴본 결과 평균 사용 비율이 ▲레포트용(30%) ▲PPT용(29%) ▲행사용(25%) ▲영상용(24%)으로 모두 고르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경우 전공과 무관하게 레포트, 공모전, 발표 등을 위해 폰트를 다양하게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장 선호되는 폰트는 사용처별로 선호 양상이 뚜렷했다. PPT용으로는 개성 강한 제목용 폰트「Sandoll 격동고딕2」이 인기가 있었고, 레포트용으로는 높은 가독성의 「Sandoll 고딕·명조Neo」 시리즈 등이 많이 이용됐다. 영상 제작시 주로 사용된 폰트는 손글씨 폰트로 친근한 느낌을 주는 「Sandoll 공병각펜」이였다. 행사용 폰트로는 레트로한 느낌을 주는 「Sandoll 격동명조」가 많이 사용됐다.
◆클래스101 "모든 클래스 문화누리카드로 구독하세요"
글로벌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대표이사 공대선)이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해 클래스101 구독권 구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1인당 연간 11만 원까지 이용 가능하며,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101에서는 문화누리카드를 통해 3개월•6개월 구독권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특히 6개월 구독권의 경우 문화누리카드 이용 최대한도인 11만 원에 맞춰 할인 혜택을 적용, 카드 이용자들이 더 풍성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아울러 클래스101의 구독 서비스를 통해 취미•재테크•커리어•어학•키즈 등 약 5,000여 개의 클래스를 마음껏 수강할 수 있는 만큼 책•공연•문화•예술뿐 아니라 교육과 체험형 문화예술의 경험까지 지원 대상자들의 이용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번개장터, 빈티지 프로젝트 첫 번째 오프라인 행사 外
기사입력:2023-08-28 16:4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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