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GS리테일 ‘GS웨이’, 메타버스 활용 전사 전파 外

기사입력:2023-07-24 18:54:05
[로이슈 편도욱 기자] GS리테일이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으로 임직원 참여도와 만족도를 비롯 교육 효과를 크게 높였다.

GS리테일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7월 사이 3개월간 28차수에 걸쳐 ‘GS 웨이(GS Way)’ 공유 교육을 실시했다. ‘GS 웨이’는 아마존 리더십 원칙 등 글로벌 기업들의 일하는 방식을 벤치마킹하고 편의점, 홈쇼핑, 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보유한 GS리테일에 맞게 정립한 고유의 업무 수행 원칙이자 일하는 방식이다. ▲고객 최우선 ▲트렌드 선도 ▲최고 지향 목표 설정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신속한 판단과 실행 ▲적극적인 소통과 협업 ▲비효율 개선 ▲기본에 충실 등 업무에서 실천할 8가지 기준을 담고 있다.

이번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교육에 참여하도록 기획한 점이다. GS리테일은 교육 전 직원 인터뷰를 통해 오프라인 교육장에서 진행하는 대면 교육이 전국에 산재한 직원들의 업무에 부담을 주고 이는 교육 목표 달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교육을 준비했고, 덕분에 편의점, 슈퍼마켓, 홈쇼핑 등 전국에 퍼져 있는 직원들은 누구나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가상의 공간에서 가상의 캐릭터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공간 구성도 심혈을 기울였다. GS리테일 역삼동 본사, 문래동 사옥,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매장, 홈쇼핑 GS샵 스튜디오 등 임직원들에게 친숙한 공간을 실감 나게 재현해 탐색하는 즐거움을 높였다.

교육 콘텐츠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효과를 적용해 몰입도를 높였다. 마치 게임을 하듯 단계별 미션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했고, 퀴즈를 맞혀야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덕분에 교육에 참가한 직원들은 한결같이 2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였다고 감탄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메타버스 기반 교육은 참여도 99.8%를 기록했다. 직원들의 가장 큰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임직원 대부분이 빠짐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 교육 만족도 또한 전년비 8.1%가 높아지고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개인 SNS에 교육 후기를 공유하는 등 이례적인 수준의 호응을 얻었다. 게다가 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지를 묻는 임직원 자가 평가에서는 목표 대비 3.6배 높은 점수를 기록해 효과성도 입증했다.

이번 교육을 기획한 진창원 GS리테일 인재육성팀 매니저는 “최근 엔데믹 영향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많이 줄었지만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활용해 참가자들의 재미와 몰입을 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많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교육을 계기로 향후 타운홀 미팅, 채용박람회, 비대면 면접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핑크퐁 시네마 콘서트 3’, CGV 시사회 전석 매진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대표 김민석)가 ‘핑크퐁 시네마 콘서트 3: 진저브레드맨을 잡아라’ CGV 시사회 전석 매진에 이어, 예매 오픈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핑크퐁 시네마 콘서트’는 전 세계 18개국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미국 일일 랭킹 5위를 차지하며 국내외를 강타한 싱어롱 애니메이션 영화 시리즈다. 전 세계 최초로 오는 7월 26일 국내 개봉을 앞둔 ‘핑크퐁 시네마 콘서트 3: 진저브레드맨을 잡아라’는 얼음나라의 아이스크림 축제를 배경으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완성하기 위해 마지막 토핑이자 달콤 바삭한 라이벌 ‘진저브레드맨’을 쫓아 떠나는 핑크퐁과 호기의 추격전을 담았다. 롤리팝 언덕, 쿠키 하우스, 과일 왕국까지 달콤한 디저트랜드의 매력을 화려한 3D 그래픽으로 담아내며 역대급 스케일을 예고한다. 관객과 함께 소통하며 관람하는 체험형 상영 포인트와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요소 또한 강화했다.

◆안산도시공사, 국민 대상 '시민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안산도시공사는 다음 달 28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민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고 24일 밝혔다.

'함께 만드는 안산'을 주제로 한 이번 공모전은 공사 업무와 관련해 행복한 안산을 만들 수 있는 내용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사는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해 사전심사와 본 심사를 거쳐 오는 9월 중 우수작을 선정해 등급에 따라 최대 60만원, 총 2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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