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메가박스, 세계 미술관 즐길 수 있는 ‘2022 시네 도슨트’ 진행 外

기사입력:2022-06-14 10:03:3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메가박스, 세계 미술관 즐길 수 있는 ‘2022 시네 도슨트’ 진행

극장을 넘어 공간 플랫폼을 지향하는 메가박스(대표 홍정인)의 큐레이션 브랜드 ‘클래식 소사이어티’가 전 세계 유수의 미술관을 만날 수 있는 ‘시네 도슨트’ 프로그램을 2년 만에 재개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네 도슨트’는 세계 곳곳의 유명 미술관들의 작품과 예술사를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2019~2020년 전체 회차 매진을 기록한 인기 강연이다. 오는 6월 20일부터 연말까지 9개국 11개 도시의 21개 미술관을 메가박스 ‘시네 도슨트’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오랫동안 기다린 관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미국 최대 규모 미술관인 ‘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와 오스트리아 ‘비엔나 미술사 박물관’, ‘벨베데레 궁전 박물관&레오폴트 미술관’까지 3곳을 추가해 더욱 다채롭고 풍부한 콘텐츠를 전달할 예정이다.

‘2022 시네 도슨트’ 프로그램의 문을 여는 첫 번째 강연으로는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이 선정됐다. 방대한 소장품을 보유한 세계 최대 박물관인 루브르 박물관은 세상에서 가장 화려한 예술 이야기를 담고 있다. 프랑스를 가장 프랑스답게 만들었던 시간의 기록을 오는 6월 20일 오전 11시, 6월 21일 오후 7시 30분에 메가박스 코엑스 지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두 번째 강연에서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빈센트 반 고흐 미술관&크롤러 뮐러 미술관’을 다룬다. 고흐의 작품 대부분을 소장한 ‘반 고흐 미술관’과 국립공원 숲속에 위치한 ‘크롤러 뮐러 미술관’에서 예술가의 생애를 오는 6월 27일 오전 11시, 6월 28일 오후 7시 30분에 살펴볼 수 있다.

7월에는 ▲영국 런던, ‘브리티쉬 뮤지엄&내셔널 갤러리’ ▲미국 뉴욕, ‘뉴욕 현대 미술관(MOMA)&구겐하임 미술관’ ▲이탈리아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8월에는 ▲러시아 상트페테부르크, ‘에르미타쥬 미술관’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프로그램이 예정돼 있다.

‘2022 시네 도슨트’의 강연자는 ‘안현배’ 미술사학자로 예술을 보다 넓은 컨텍스트 안에서 인문학적으로 접근하는 시야를 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는 프랑스 파리1 대학교에서 역사학과 프랑스 근대 정치 문화사를 전공, 아나키즘을 주제로 석사와 박사 학위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예술의 전당 강사 및 대학 강의를 맡아 서양 예술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2022 시네 도슨트’는 총 15회차로 구성됐으며 해당 상영작 중 일부는 앙코르 강연을 통해 다시 선보일 계획이다. 앙코르 강연의 일정과 프로그램 내용은 추후 홈페이지에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메가박스 코엑스 지점에서 진행되며 관람료는 회당 15,000원이다.

관련하여 메가박스는 시네 도슨트 프로그램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을 돕는 ‘시네 도슨트 서포터즈’를 모집 중이다. 시네 도슨트 서포터즈에게는 무료 강연 참석과 함께 월 2회 영화 무료 관람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메가박스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메가박스 관계자는 “2020년 8월 프로그램이 중단된 이후, 시네 도슨트 관련 문의를 주시는 고객분들이 많았는데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더 좋은 강연을 마련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재개하는 ‘시네 도슨트’는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세계 유명 미술관들의 작품과 예술사를 현장감 있게 경험하고자 하는 미술 애호가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극장을 넘어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공간 플랫폼을 지향하는 메가박스는 세상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고’, 메가박스라는 공간에서 ‘놀며’, 이러한 경험과 가치들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담은 ‘MEET, PLAY, SHARE’ 슬로건 하에 고객의 삶을 둘러싼 다양한 경험적 가치를 실현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콘텐츠 비즈니스를 적극 전개해 나가고 있다.

◆랩씨드, 국내 최대 고구마 기업 ㈜거산과 MOU 체결

농업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랩씨드(LabXiid)가 국내 최대 규모의 고구마 생산, 가공, 유통 전문 기업인 (주)농업회사법인거산과 '해뜨온-블로서리 데이터 기반 커머스 협력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농업형 스마트공장 데이터 활용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해 이뤄졌다. 거산의 고유 브랜드 '해뜨온' 농산물 가공 상품의 입고, 상품화, 생산관리 관련 데이터를 랩씨드의 이커머스 플랫폼 '샵블리(SHOPBLY)'의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이를 연동하여 판매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거산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의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사업’에 선정됐다. 랩씨드는 올해 2월 거산의 농업형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사업에 대표 공급기업으로 참여해 지원하고 있다. 랩씨드는 거산의 스마트공장과 샵블리 플랫폼 연동을 시작으로 고구마 노지 스마트팜과 스마트산지유통센터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거산은 계약재배 생산농가, 대규모 저장 및 가공 시설을 기반으로 고구마의 생산, 저장, 가공, 유통분야 등을 다루는 36여년 업력의 전국 광역 고구마 통합마케팅 조직이다.

거산은 농산물의 품질관리와 안정적 물량 확보를 위해 여주, 태안, 김제, 고창, 익산, 영암, 영광, 해남 등 전국 각지의 계약재배 농장에서 고구마를 생산하고 있으며 하남지사 농산물산지유통센터와 여주본사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고구마 최적의 저장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HACCP인증시설에서 엄격한 선별 및 위생관리를 진행한다. 주로 세척고구마, 고구마말랭이, 아이스고구마, 고구마스틱, 고구마칩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액 2019년 169억원, 2020년 193억원, 2021년 211억원으로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랩씨드는 농업 전 과정 관련 데이터를 수집 연구하여 하나로 연결된 농업 데이터 공급망을 구축하고, 로컬푸드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 샵블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농업 밸류체인 전 단계에 적용하고 농가, 로컬푸드매장, 농가유통센터, 샵블리 등 모든 데이터를 통해 스마트 유통 시스템 구조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거산 관계자는 "거산은 우수한 품종을 체계적으로 재배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신선하게 공급하는 고구마 전문기업으로서 이번 협약을 통해 농업형 스마트공장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생산 농가의 안정적 수익 확보 및 농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랩씨드 관계자는 "샵블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하여 농업생산과 유통데이터를 연동하고 국내 최대 규모의 고구마 광역조직과 협력하여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논코리아, 제31회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P&I 2022) 참가

토탈 이미징 솔루션 기업 캐논코리아 주식회사(대표이사 최세환, https://kr.canon) 가 오는 6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에서 열리는 '제31회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Photo & Imaging 2022, 이하 P&I 2022)’에 참가한다.

이번 P&I 2022에서 캐논코리아는 경영 통합에 따라 토탈 이미징 솔루션 기업으로 재탄생한 캐논의 혁신 메시지를 ‘캐논으로 보다, 캐논이 보여주다’라는 테마로 선보일 예정이다. 캐논코리아의 부스는 입력부터 출력까지 모든 프로세스의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원웨이(일방) 동선으로 기획했다. 관람객은 참가 업체 중 최대 규모의 캐논코리아 부스에서 ▲EOS R7 & EOS R10 신제품 체험존 ▲다양한 화각의 렌즈 존 ▲뉴 콘셉트 카메라 존 ▲VR 렌즈존 ▲미니포토프린터 존 ▲4K 프로젝터 존 ▲대형 출력 갤러리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캐논 부스에 방문하게 되면 가장 먼저 만나는 존은 EOS R SYSTEM 존이다. EOS R SYSTEM 존에서는 신제품 2종(EOS R7 & EOS R10)을 포함한 R시리즈 전라인업 카메라 및 렌즈와 함께 포즈 모델의 포토 타임을 진행한다.

R 시스템 존 옆에는 이번 P&I 에서 처음 선보이는 NEW EOS R 존이 있다. 영상 촬영에 특화된 신제품 EOS R7과 EOS R10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EOS R 시리즈 최초로 APS-C 타입 CMOS 센서를 탑재한 고성능 하이엔드 모델인 신제품 2종은 고속 연속 촬영 및 크롭 없는 4K 60P 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EOS R7’과 소형 및 경량화로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EOS R10’으로 다양한 이용자의 목적에 특화된 촬영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메인부스 우측으로는 캐논의 RF, EF 의 대표 렌즈들을 만나볼 수 있는 렌즈 존이 있다. 관람객은 광각부터 망원까지 다양한 화각의 EF, RF 렌즈를 사용해볼 수 있다. 또한 각 렌즈 테이블 옆으로는 무한 잉크젯 포토 프린터들이 위치하고 있어, 핸드폰에서 잠자고 있던 사진들을 직접 출력해볼 수 있다.

이 외에도 RF5.2mm F2.8 L DUAL FISHEYE 렌즈로 촬영한 콘텐츠들을 만나볼 수 있는 VR 렌즈존과 자동 촬영 카메라 ‘파워샷 픽(PowerShot PICK)’, 망원경 카메라 ‘파워샷 줌(PowerShot ZOOM)’, 전후방 촬영이 가능한 넥밴드 형태의 웨어러블 카메라 ‘FITT 360 PB’ 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뉴 콘셉트 카메라 존도 같이 만나볼 수 있다.

입력부터 출력까지 토탈 이미징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난 캐논답게 출력 관련 체험 및 전시 존도 구성했다. 먼저, 현재 캐논 아카데미에서 운영하고 있는 캐논 카메라로 찍고 캐논 프린터로 뽑는 ‘셀프 스튜디오’를 옮겨와 입력에서 출력까지 캐논의 기술력을 체험할 수 있다. 관람객은 EOS R5로 촬영하고 PRO 500으로 출력한 자신의 사진을 받아갈 수 있다. 매일 오전 시간대별 선예약제로 운영한다.

미니포토프린터 존에서는 캐논코리아와 디즈니가 협업해 6월 말 출시하는 디즈니 패키지 2종(QX10, INSPIC S2)을 선보인다. 토이스토리로 꾸며진 포토프린터 존에서 관람객은 희망자에 한해 출력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이를 지나면 캐논의 광학 기술력으로 구현한 캐논의 4K 프로젝터와 PRO 제품으로 출력한 캐논 마스터즈의 갤러리를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는 프로젝터와 플로터를 통한 출력장비의 직간접체험으로 캐논코리아의 ‘토탈 이미징 솔루션’을 다시 한번 체험할 수 있다.

캐논 부스 방문객 대상의 다채로운 이벤트 및 세미나도 마련했다. 행사 기간 중 ▲현장 특별 할인 판매 ▲SNS 이벤트 참여자 대상 캐논 폴리백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캐논 마스터즈인 이종렬 작가의 세미나를 포함한 다채로운 세미나를 사전등록을 통해 운영하며, P&I 2022 주최측과 함께 진행하는 ‘서울 포토’에는 캐논 굿즈포토스토어가 입점해 캐논이 선정한 작가들의 사진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최세환 캐논코리아 대표이사는 “많은 관람객이 이번 P&I 2022 캐논 부스를 방문해 카메라 시장의 No.1 기업인 캐논의 혁신적인 이미징 제품을 직접 체험하길 바란다”며, “토탈 이미징 솔루션 기업으로 재탄생한 캐논코리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체험하며 다채로운 정보와 풍성한 혜택을 얻길 바란다”고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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