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심준보 기자] LG유플러스는 4분기 영업수익(매출) 3조2,938억원, 서비스수익 2조4,850억원, 영업이익 1,851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수익은 3.8%, 서비스수익은 3.3%, 영업이익은 77.8% 증가한 수치다. 연간 기준으로 영업수익은 12조3,820억원, 서비스수익은 9조2,056억원, 영업이익은 6,862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수익과 서비스수익은 전년 대비 각각 5.6%, 2.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4% 감소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서비스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5조5,168억원을 기록했다. 5G를 비롯한 가입자 순증이 지속되며 총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12만8천명(8%)가 증가해 1525만6천명을 넘어섰다.
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42.1% 증가해 109만1천명을 기록했다. 업계 최초로 무제한 데이터 및 기간형 포함 총 6종의 로밍요금제와 매달 150GB의 대용량 LTE 데이터를 제공했으며, KB국민은행과 손잡고 금융업계 최초의 알뜰폰을 선보이는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수익 증가 등으로 전년(3조8,551억원) 대비 4.5% 상승한 4조289억원을 달성했다.
스마트홈 수익은 전년 대비 10.9% 상승해 2조46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IPTV 수익은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IPTV는 작년 대비 16.6% 증가한 1조323억원을,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9% 증가한 8,135억원을 달성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45만8천, 11.4%가 증가하며 447만7천명을 기록했다. 넷플릭스에 대한 2030세대의 호응이 지속됐고, ‘U+tv 아이들나라 3.0’의 한층 강화된 AI맞춤교육 서비스로 3040세대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기업 수익은 1조 9,827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1.3% 감소했다. 국내 및 글로벌 대형 고객 수주가 이어진 IDC 사업의 성장으로, 전자결제 등 e-Biz, 전용회선, 전화 매출 하락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연간 마케팅비용은 5G 서비스 상용화에 따른 광고선전비, 공시지원금 총액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한 2조2,46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는 인당 가입자 유치비용의 지속적인 절감으로 전 분기 대비 0.5% 감소했다.
CAPEX는 5G 기지국 구축 본격화에 따른 네트워크 투자 등으로 2조6,085억원을 집행, 전년 대비 86.7%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모든 사업영역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5G는 B2C, B2B 사업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한다. 5G 3.0 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B2C 시장의 서비스경쟁을 선도하고 B2B 분야는 스마트팩토리, 원격제어, 커넥티드카, 스마트스쿨, 드론 등으로 사업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는 본격적인 인빌딩 셀 구축을 통해 통화품질을 개선하고, SA기반 5G 상용화 준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IPTV, AIoT 등 스마트홈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도 이어나간다. ‘아이들나라’를 비롯, ‘브라보라이프’의 콘텐츠 차별화로 IPTV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새로운 AIoT 플랫폼을 도입해 홈과 모바일의 자유로운 연계토록 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인수한 LG헬로비전과 함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시너지 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생활영역으로 5G서비스의 고객가치를 확대하고 국내외 일등 사업자와 협력을 추진하며 서비스 개선에 역량을 집중해왔다”며, “올해는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전 사업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와 수익성 중심 경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LG유플러스, 지난해 영업이익 6862억원...전년 대비...전년 대비 7.4% 감소
기사입력:2020-02-08 15: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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