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우리 아이 건강한 여름방학 보내기 ‘홈케어’ 방법은? 外

기사입력:2022-07-25 15:45:25
[로이슈 편도욱 기자] ◆우리 아이 건강한 여름방학 보내기 ‘홈케어’ 방법은?
초•중•고등학교의 여름방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 두기 해제 이후 맞이한 첫 방학에 설레는 마음도 잠시,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로 돌아서 학부모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름은 각종 질병이 생기기 쉬운 계절로 그 어느 때보다 개인 위생과 철저한 집안 청소에 신경 써야 한다. 건강한 여름방학을 위한 다양한 홈케어 생활용품을 알아보자.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땀과 먼지 등으로 범벅이 된 옷을 갈아입곤 한다. 방학을 맞아 늘어난 빨래거리에 돌아서면 세탁기를 돌려야 한다면 보다 빠르고 향기롭게 빨래를 도와주는 세탁세제들에 주목하자.

평균 표준빨래 세탁시간은 1시간 30분 이상으로 일주일에 1~2회 몰아서 세탁기를 돌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빨래를 쌓아두면 악취와 세균번식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특히 젖은 빨래가 자주 나오는 여름철에는 소량이라도 자주 세탁하는 것이 좋다. 피죤의 ‘액츠 퍼펙트 스피드워시’는 적은 거품으로 헹굼시간은 절약하고 복합효소로 세척력을 높인 제품으로 세탁기의 스피드워시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30분만에 빨랫감을 빠르게 세탁할 수 있는 제품이다.

바쁜 일상과 공간부족, 여름철 장마 등으로 실내건조하는 가정이라면 실내건조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죤의 ‘고농축 피죤 시그니처 실내건조’는 미세플라스틱, 색소,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3無 제품’이다.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강력탈취성분인 ‘사이클로덱스트린’을 함유하고 있어 실내건조 시 발생할 수 있는 생활 잡냄새나 덜 마른빨래에서 나는 꿉꿉한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고농축 플라워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 더욱 풍부해진 향과 지속력을 선사한다.

보다 빠른 세탁을 위해 건조기를 사용한다면 건조시 간단하고 안전하게 마무리 할 수 있는 시트형 섬유유연제를 활용해보자. 피죤의 ‘건조기용 섬유유연제 시트’는 고농축 플라워 에센스가 함유돼 건조 후에도 풍부한 향을 선사하는 동시에 대한 아토피협회 추천서를 획득한 제품이라 성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놀이.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와 수인성 질병 및 아폴로눈병 등 외부 물놀이 활동으로 인한 위험성 때문에 욕조나 간이풀장을 이용해 집안에서 즐기는 물놀이를 선호하는 가정이 많다. 가정에서 실내 물놀이를 즐겼다면 깨끗한 후처리와 건조 등 철저한 곰팡이 관리가 필수다.

무균무때 ‘곰팡이 강력제거’는 뿌린 후 닦아주기만 하면 눈에 보이는 때는 물론 인체에 유해한 흑곰팡이와 푸른곰팡이, 청색곰팡이 등 곰팡이균의 뿌리까지 99.9% 제거해주는 제품이다. 이와 함께 곰팡이 성장까지 억제해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상큼한 허브향이 첨가돼 기분 좋게 청소할 수 있다.

LEC ‘타일줄눈 곰팡이 틈새청소솔’은 습한 욕실의 타일 줄눈 등 틈새에 발생하는 제거하는 청소솔로 양쪽의 솔이 각각 하드 타입과 소프트 타입으로 장착되어 있어 용도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다. 하드 타입의 경우 솔 부분이 산 모양으로 컷팅되어 있어 모서리 부분과 좁은 틈새의 곰팡이와 오염물질 제거에 용이하며, 소프트 타입은 부드러운 솔이 배수구 거름망이과 수전 틈새 등을 청소하기에 알맞다.

자주의 ‘싹쓸이 스퀴저’는 물기를 말끔하게 닦아줘 습기로 인한 물때와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리창과 거울, 바닥과 벽 타일 등 물놀이 후 여기저기 사방에 튄 물기를 걸레를 사용할 필요 없이 쭉 밀어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간편하다.

아이들이 집 안에 머물며 움직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청소 또한 더 자주해야만 한다. 그러나 매 시간마다 청소기를 돌리고 물걸레질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수시로 간편하게 관리하는 것이 유용하다.
아이들이 자주 만지는 장난감과 필기도구 등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무균무때의 ‘살균스프레이’는 옥수수와 곡물에서 추출한 발효주정이 70% 함유된 제품으로 유해균을 99.9% 제거할 수 있다. 특히 보습성분인 글리세린이 함유되어 살균스프레이 사용 후 표면의 갈라짐이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일명 돌돌이라 불리는 3M의 ‘테이프 클리너’는 간단하고 빠르게 부분적인 먼지와 머리카락 등의 이물질을 처리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바닥은 물론 소파와 이불, 카펫 등 섬유 속 먼지 제거에도 탁월하며, 의류에 붙은 반려동물의 털 제거에도 안성맞춤이다.

쓰리잘비와 쓰리받기로 구성된 쓰리잘비의 ‘쓰리잘비 세트’는 빗자루와 스크래퍼, 와이퍼의 기능을 합친 제품으로 액체, 털, 미세먼지까지 청소가 가능하다. 특허 받은 4중의 고무 빗날이 쓸고 긁고 모으고 닦아주는 쓰리잘비는 가벼운 무게로 누구나 힘들이지 않고 사용 가능하며, 손쉬운 세척과 빠른 건조로 마무리까지 깔끔하다.

◆스킨푸드, 9년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 성공

푸드의 신선함과 영양을 그대로 담은 오리지널 푸드 코스메틱 브랜드 스킨푸드(대표 구도곤)가 9년 만에 흑자 전환했다고 25일 밝혔다.

스킨푸드는 올해 상반기 매출 162억 9천 5백만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3.5%로 성장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스킨푸드는 재도약을 위해 판매·마케팅 채널 및 매체 역량을 강화하고 소비자와 진정성 있게 소통하며 고객 요구에 즉각 대응하는 등 성공적으로 자립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을 펼쳐 왔다.

흑자 전환의 가장 큰 요인은 올리브영·국내 온라인·해외 CBT(온라인 해외 수출·Cross-border trade) 등 판매 채널 강화와 임직원의 팀워크 강화로 인한 경영 시스템 안정화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일명 당근 패드로 대표되는 캐롯 카로틴 라인과 판토테닉 워터 파슬리 라인의 미나리 패드,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인리치 칠링 에센스 등의 신제품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또한 땡큐푸드박스 등의 기획 상품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등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스킨푸드 관계자는 “코로나19 등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소비자만 바라보고 임직원이 힘을 합해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진정성 있는 관계를 이어가는 스킨푸드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커지는 PB 시장,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력 확보에 나선 기업들

PB(자체브랜드) 상품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위주의 경쟁이 대부분이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다변화된 소비자 취향을 고려해 차별화 전략을 전개하는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추세다.

이커머스 빅데이터 분석, 전문적인 품질 관리, 컬래버레이션, 현지 최적화 등 다양한 전략들을 구사하며 PB 시장 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이 눈길을 끈다.

■ 스토어링크, 빅데이터 분석 통해 시장성 및 경쟁환경 파악하고 이커머스 트렌드 반영한 PB 전개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토어링크는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시장성과 경쟁환경을 분석, 세분화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자체브랜드를 기획 및 출시하고 있다.

스토어링크는 상품의 기획 단계부터 출시 후 판매까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통해 자체브랜드를 운영한다. 제품 수명주기, 타깃 연령·성별에 따른 소구점, 최적의 가격 및 재고량 등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광고채널별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거나, 소비자 구매 패턴을 분석해 브랜드 운영 전략을 설정한다.

정밀한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스토어링크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차례로 선보이며 PB 매출 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스토어링크가 셀프 네일 케어 시장의 변화를 간파한 뒤 전개한 젤네일 브랜드 ‘리아브(Leav)’는 론칭 1개월만에 누적 매출액이 3억원을 넘어섰다. 단기간 내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리아브’는 최근 신제품을 포함한 전 상품군의 일본 인허가 취득을 완료했으며, 올 하반기 본격적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스토어링크의 ‘모과생각나’는 효소 시장 규모의 성장 속도와 소비자 선호를 예측해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맛과 음용성을 갖춘 곡물발효 소화효소 브랜드다. 출시 2주만에 1차 생산분이 전량 판매될 만큼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지난 3월에 누적 판매액 1억 6천만원을 달성했다.

한편, 스토어링크는 네이버쇼핑, 쿠팡, 11번가 등 국내 20여개 주요 오픈마켓에서 일평균 200만개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마케팅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까지 스토어링크의 자사 오픈마켓 최적화 플랫폼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는 700억건이 이상이다.

■ 홈플러스, 자체브랜드 ‘신선농장’ 출시, 고품질 상품 공급 위해 재배부터 수확까지 직접 관리

홈플러스는 최근 뛰어난 재배역량을 갖춘 농가를 직접 선정하고, 재배·수확·선별 등 전 과정에 참여해 향상된 품질의 과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자 ‘신선농장’ 브랜드를 공식 론칭했다.

홈플러스는 바이어, 농가, 생산자단체가 함께 ‘신선워크숍’을 통해 과일의 품종, 재배면적, 재배 방법, 파종 시기 등을 논의해 정하고, 이후 ‘신선농장’을 선정한다. 선정된 농가에는 전문성을 갖춘 품질관리사가 매주 1회 이상 직접 방문해 재배 관리와 기술 지도를 실시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품질관리사 주관 ‘신선간담회’를 통해 수확 시기 등을 논의해 최상의 과일을 생산한다. 수확된 상품은 엄격한 기준으로 2회 검품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평가를 거친다. 1, 2차 검품 과정에선 당도, 크기, 중량, 과형, 냉해 여부, 변색 여부 요소를 측정한다.

‘신선농장’ 선정 대상은 10년 이상 노하우 보유자 및 지역농협 추천을 받은 재배면적 3305㎡ 이상의 개인 농가 및 20개 농가 이상의 생산자단체다. 여기에 품종 전환, 시험 재배, 스마트팜 등으로 농업 트렌드를 혁신하는 농가도 포함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신선농장’을 2023년까지 700여 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 GS25, 컬래버레이션 PB 상품 전개하며 MZ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소비 경험 제공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 5월 유명 도넛 브랜드 노티드(Knotted)와 함께 노티드아이스크림 2종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출시된 첫 달에 PB 아이스크림 50여 종 중 매출 1, 2위를 나란히 차지했으며, 전체 아이스크림군을 기준으로도 2위 자리에 올랐다.

GS25는 MZ세대 직원들로만 구성된 갓생기획 프로젝트팀을 출범, 지난해 9월 노티드와 처음 협업했다. 당시 출시된 노티드우유 3종은 출시 첫 달 가공유 상품 중 매출 2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켰고, PB 가공유로는 이례적으로 인기가 지속되면서 가공유 부문 올해 누적 판매 5위 안에 오른 바 있다.

GS25는 MZ세대들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소비 경험과 감성까지 제공하는 PB상품 개발 전략을 이어가며, 올해 노티드 콜라보레이션 상품 추가 기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CU, 현지 최적화 K-푸드 상품으로 말레이시아, 몽골 등 해외 시장 공략

CU는 최근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 1년여 만에 100호 점포를 열었다. 점포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현지 최적화를 통해 출시한 자체브랜드 운영 전략이 손꼽힌다.

CU는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말레이시아 현지 식습관을 고려하여 PB 제품을 공급, 핵심 상품을 중심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전주비빔 삼각김밥, 김치참치 김밥, 서울식소불고기 도시락, 인기가요 샌드위치 등이 현지인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제품의 인기와 더불어 CU의 브랜드 이미지도 현지인들에게 빠르게 각인되고 있다.

진출 4년 만에 200호점에 달성한 몽골에서도 커피, 핫도그, 토스트 등 K-푸드를 비롯해 몽골식 찐빵인 보즈, 몽골 전통 만두튀김인 효쇼르 등 현지 식품을 PB상품으로 개발해 시장을 공략했다. 몽골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CU 자체브랜드 상품은 ‘겟(GET) 커피’다. 해당 제품은 즉석원두커피로 점포당 일평균 200잔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한국 판매량의 10배가 넘는 수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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