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알뜰소비자 잡는 틈새쇼핑몰이 뜬다 外

기사입력:2022-05-04 17:17:45
[로이슈 편도욱 기자]
◆알뜰소비자 잡는 틈새쇼핑몰이 뜬다

최근 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부담도 커져가는 가운데, 소비를 아끼며 지출하는 알뜰족을 겨냥한 틈새쇼핑몰이 주목을 받고 있다.

틈새쇼핑몰이란 소비자들의 독특한 취향과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제품 등을 선보이는 곳을 뜻한다. 기존에는 대중적인 제품 위주로 판매했다면 이제는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 제품 유형을 세분화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업계는 알뜰족이 지출을 아끼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틈새쇼핑몰을 구축하고 이색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신제품 대신 재고·중고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하거나 명품을 전문적으로 다루기도 한다. 손쉽게 이용하도록 앱을 출시하거나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빠른 배송 서비스까지 준비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이며 알뜰족을 겨냥하고 있다.

재고전문몰 리씽크는 기업의 재고 상품을 매입한 뒤 소비자에게는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해 재고 소진에 극심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다. 지난해에는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비교하며 재고 상품에 대한 선입견을 해소할 수 있도록 ‘리씽크 개봉관’을 오픈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흔들면 재고 상품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리플렉스’딜 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리씽크 앱’도 선보였다.

리플렉스란 리씽크와 플렉스(Flex, 부나 귀중품을 과시하다)를 합친 단어다.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질 좋은 재고상품을 살 수 있도록 리씽크가 선보이는 할인혜택이다. 해당 딜은 오직 앱을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어서 간편하고 실용성을 갖췄으며, 스마트폰을 흔들면 할인혜택이 등장한다는 부분에서 재미 요소까지 접목했다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당근페이를 전국 서비스로 확대 오픈한다. 당근페이는 당근마켓의 자회사인 당근페이가 개발한 간편송금·결제 서비스다. 중고거래는 물론 당근마켓에서 각종 생활 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쉽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돕고자 출시됐다. 중고거래 상황에서 당근페이를 이용하면 별도의 은행, 송금 앱을 사용할 필요 없이, 당근채팅 한 곳에서 실시간 송금을 할 수 있다.
명품 커머스 발란은 빠른 배송 서비스 ‘발란 익스프레스’ 이용자 분석 결과 전체 거래의 50%가 ‘발란 익스프레스’를 통해 이뤄졌고, 이 중 2030세대가 67%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발란 익스프레스는 기존 당일배송 서비스인 '오늘도착'에 당일출고하는 오늘출발을 결합한 서비스다. 오늘도착은 서울 거주 고객이 오후 1시 이전에 주문하면 당일 배송 받을 수 있고, 오늘출발은 지역에 관계없이 오후 5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택배사로 전달된다.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도 고객 10명 중 7명은 '당일배송 가능 여부가 상품 구매에 영향을 줬다'고 응답했다.

◆더샘, ‘더마 플랜 1:1’ 프로모션 진행

글로벌 에코 더샘(대표이사 임진서)이 건강한 피부 바탕을 만들어 주는 ‘더마 플랜 1:1’ 프로모션을 5월 한 달간 진행한다.

더샘은 이번 프로모션 기간동안 민감 피부 진정템으로 유명한 ‘더마 플랜’ 라인 구입 시, 각종 외부 자극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편안하고 촉촉하게 진정시켜주는 ‘더마 플랜 제로 수딩 젤’을 추가로 증정한다.

더마 플랜은 주요 성분인 ‘더마 맥스 포뮬라™(7가지 식물 추출물 배합)’가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인 유수분 불균형을 개선해 편안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 주는 민감 피부 진정 케어 라인이다.
특히 ‘더마 플랜 필링 토너 패드’, ‘더마 플랜 수분 패드’, ‘더마 플랜 수딩 토너’, ‘더마 플랜 밸런싱 모이스처라이저’, ‘더마 플랜 시카 수딩 베리어 앰플’, ‘더마 플랜 센서티브 수딩 트리트먼트’, ‘더마 플랜 울트라 밤 크림’ 등은 세계적인 비건 인증 기관에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샘 브랜드 담당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마스크 프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민감해진 피부를 위한 진정 보습 케어 라인이 주목받고 있다”라며 “더샘의 ‘더마 플랜’ 라인은 끈적임 없는 촉촉하고 산뜻한 사용감으로 봄과 여름에도 부담 없이 데일리로 사용하기 좋다”라고 전했다.

한편 더샘은 5월 한 달간 ‘내추럴 컨디션 수정 화장 패드’ 1+1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내추럴 컨디션 수정 화장 패드’는 간편하게 휴대하여 뭉치고 들뜬 화장을 손쉽게 정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더샘 매장 및 공식 온라인 통합 쇼핑몰인 ‘힐리브몰’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행복하고 안전한 가정의 달을 위한 ‘엔데믹 나들이템’ 열전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며 야외활동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다. 실제로 G마켓에 따르면 3월 한달 동안 보온·보냉병, 아이스박스, 캠핑카트 등 나들이 관련 용품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최대 4배 이상 급증했다. 특히 이번달은 따뜻한 봄 날씨와 함께 100주년을 맞은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 기념일이 집중되며 주말마다 가족 나들이 인파가 쏟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엔데믹 시대 이후 첫 야외활동 성수기인 5월을 맞이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가족 나들이를 위한 각종 아이템을 소개한다.

벌써부터 한낮에는 초여름 수준의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야외활동 시 식재료 보관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나 캠크닉을 떠날 때에는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아이스박스나 아이스쿨러백을 선택해 보자.

코멕스산업은 최근 ‘아이스탱크(밀리터리 그린) 14ℓ’를 새롭게 선보였다. 코엑스의 스테디셀러 ‘아이스탱크’에 컴팩트한 용량을 적용해 나들이나 짧게 떠나는 캠핑 시 특히 유용하다. ‘아이스탱크(밀리터리 그린)’의 시그니처인 감각적인 ‘어스(earth)’ 컬러에 둥근 곡선 형태의 유니크한 디자인을 적용한 점이 돋보인다. 슬림하고 가벼운 14ℓ의 사이즈로 휴대성이 우수하며, 250㎖ 캔음료는 27개, 430㎖ 캔음료는 16개, 500㎖ 생수병은 12개를 보관할 수 있다. 캠핑, 피크닉, 차박은 물론 보냉이 필요한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캠핑 쿨러백(카키)’는 외피에 데이지체인을 추가해 활용성을 높였다. 데이지체인에 비너를 더하면 컵, 선글라스 등 각종 나들이 용품이나 소지품을 손쉽게 걸어 보관할 수 있다. 3중 원단으로 제작돼 보온·보냉 효과가 뛰어나며, 앞주머니의 내부포켓과 뚜껑 내부의 메쉬 포켓으로 수납을 극대화했다. 안쪽 단추를 활용해 납작하게 접을 수 있는 폴더블 타입으로 휴대와 수납도 간편하다. 바닥패드가 내장되어 가방이 쳐지는 것을 방지하고 쿠셔닝 어깨끈 패드로 장시간 사용해도 편안하다.

코멕스는 가정의달을 맞아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나들이를 위한 각종 야외용품 라인업을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이마트에서는 5월 11일까지 ▲’아이스탱크(밀리터리 그린)’을 포함해 ▲‘피크닉 아이스박스 14ℓ’, ▲‘코멕스 캠핑 쿨러백(카키)’, ▲‘캠핑물통’을 할인 판매한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에서는 ▲‘다용도고리가 달린 아이스쿨러백’은 물론 ▲‘아이스탱크 팩’, ▲‘아이스탱크 셀팩’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홈플러스에서도 오는 8일까지 ▲’다용도고리가 달린 아이스쿨러백(아이보리 카키)와 ▲’아이스탱크(밀리터리 그린)’, ▲’아이스탱크 셀팩’을 특가로 판매한다.

엔데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생활방역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부각되면서 손소독제는 필수템이 됐다. 많은 인파와 외부환경에 노출되는 야외활동 시에는 손씻기는 물론, 수시로 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유한킴벌리의 ‘크리넥스 안심손소독제겔 플러스 프레시 알로에향’은 포도상구균, 대장균, 바실러스 등 감염의 원인이 되는 유해세균을 신속하게 99.9% 이상 제거한다. 특히 내용물이 아래로 나오는 하향식 안심펌프를 적용해 손소독제가 눈에 튀는 등의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보습성분인 글리세린과 곡물발표 에탄올을 함유해 어린이는 물론 온가족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알레르기 유발가능 성분 포함 27개 무첨가 안심처방 및 피부자극테스트도 완료했다. 알로에 향이 첨가돼 손소독제 특유의 알코올향이 익숙지 않은 소비자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외출 시 물티슈는 필수다. 대부분의 일반 물티슈는 플라스틱 계열의 성분이 포함된 원단을 사용해 환경에 대한 부담이 있다. 한솔제지의 ‘고래를 구하는 물티슈’는 천연 펄프와 식물에서 유래한 레이온 원단을 혼합 사용해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국가공인시험기관(KOTITI) 시험연구원에서 실시한 미세 플라스틱 분석 테스트에서도 불검출 판정을 받았다. 국제 물풀림 기준(INDA ADANA)을 통과한 플러셔블 원단(물이나 미생물에 의해 자연 분해가 가능한 원단)을 적용하고, 포장재도 국가 녹색인증제 기술 및 제품 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사용하는 등 내용물부터 패키지까지 환경을 고려했다. 민감한 어린아이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독일 더마테스트의 피부자극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엑설런트(Excellent) 등급'을 획득했으며, 인공향도 배제하고 캐모마일 추출물을 함유했다. 대용량 캡형과 휴대용 등 2종으로 구성되어 나들이, 일상생활 등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오랜만에 온가족이 함께하는 장거리 나들이 계획을 세우며 아이 카시트를 새로 장만하는 가정도 많다. 다이치의 카시트 ‘퍼스트세븐360’은 국내 최초로 카시트에 천 기저귀, 가제 손수건, 배냇저고리 등 아기 용품에 많이 쓰이는 원단인 밤부 원단을 적용했다. 밤부 원단은 면보다 흡수력이 뛰어나 영유아 시기 침이나 땀을 많이 흘리는 아기의 오랜 시간 카시트 탑승 시에도 쾌적함과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대나무 섬유의 부드러운 감촉으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해준다. 밤부 원단의 자체적인 항균&항취 효과도 있어 카시트에 유해균이 번식하는 것을 차단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냄새로부터 민감한 아이를 케어해줄 수 있다. ‘퍼스트세븐 360’은 출생 직후부터 대한민국 카시트 의무장착 연령인 7세까지 사용 가능한 회전형 제품으로, 최상위 유럽 안전인증 ‘ECE R129'를 획득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31.90 ▲21.25
코스닥 797.56 ▲0.27
코스피200 374.20 ▲2.94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5,505,000 ▲282,000
비트코인캐시 537,000 ▲3,500
비트코인골드 36,580 ▲160
이더리움 4,594,000 ▲16,000
이더리움클래식 32,190 ▲110
리플 840 ▲1
이오스 810 ▲3
퀀텀 3,685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5,596,000 ▲396,000
이더리움 4,597,000 ▲17,000
이더리움클래식 32,160 ▲70
메탈 1,563 0
리스크 1,468 ▼3
리플 840 ▲2
에이다 587 ▲3
스팀 281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5,535,000 ▲290,000
비트코인캐시 537,500 ▲4,500
비트코인골드 36,550 ▲110
이더리움 4,592,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32,150 ▲60
리플 840 ▲2
퀀텀 3,702 0
이오타 233 ▲1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