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석공유 플랫폼.(사진=LH)
이미지 확대보기이용자는 플랫폼에 등록된 LH 현장의 반입토 및 반출토 발생량, 반입 및 반출기간 등 토석 정보를 검색해 원하는 정보가 있는 경우 즉시 LH 현장 담당자에게 협의·신청할 수 있다.
또 ‘사용자 희망 토석조건 등록’ 기능을 활용, 원하는 정보 및 조건을 입력해 그에 맞는 현장을 검색하고, 관련 정보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 역시 제공받을 수 있다.
LH는 정보의 정확성과 플랫폼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 입력내용을 단순화하고 3개월마다 정보를 갱신·관리한다. 해당 플랫폼은 PC 및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며, 담당자 협의 신청 등 일부 기능은 플랫폼 회원가입 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LH는 실시간 운반차량 관리시스템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상·하차 현황 및 운반 차량의 노선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운행 기록을 자동으로 집계하는 등 향후 운반 관리의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H는 ‘토석공유 플랫폼’과 ‘운반차량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업무 편의성과 투명성이 크게 제고되고 기존 발생하던 업무의 비효율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H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은 건설문화 혁신을 위한 노력으로, 업무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토석의 재활용과 운반거리 축소 시 탄소 배출량은 줄여 ESG 경영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민간 건설부문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업계와의 소통도 기대하고 있으며, 시스템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