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하철 1,2호선 급행열차 도입 결정

이동시간 30분 이상 단축, 이용객 33% 증가 기사입력:2019-09-08 15:17:29
오거돈 부산시장이 8일 오후 2시 서면역에서 도시철도 1,2호선 급행열차 도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오거돈 부산시장이 8일 오후 2시 서면역에서 도시철도 1,2호선 급행열차 도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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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전용모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은 8일 오후 2시 도시철도 서면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시철도 1, 2호선 급행열차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020년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련 내용을 반영, 추진하겠다고 했다.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도시철도 기종점간 운행시간이 30분 이상 빨라진다.

부산도시철도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도시철도 1호선은 기종점간 전체 운행시간이 현재 78분에서 44분으로 34분, 2호선은 85분에서 54분으로 31분 대폭 단축된다. 급행 정거장은 각각 1호선 9개소, 2호선 11개소로 예상된다. 급행열차 운행속도는 완행에 비해 각각 1호선 77%, 2호선 57%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도시철도 하루 이용객은 92만 명에서 122만 명으로 늘어나 연간 870억의 운수수입도 증가된다. 수송분담률 역시 현재 18%에서 24%로 약 6%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2021년 도시철도 1, 2호선 노선별 운영모델 분석, 정거장 위치, 운행간격 등 종합적인 검토와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치게 된다. 과정을 최대한 단축시킨다면, 2024년 착공, 2028년 운영이 예상된다.

도시철도 1, 2호선 급행열차 도입을 위해서는 8천억 원 가량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위해 시는 국비와 시비를 각각 60:40으로 투자,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대피선(부본선) 설치 개념도.(제공=부산시)

대피선(부본선) 설치 개념도.(제공=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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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시철도는 1985년 1호선에 이어 2002년 2호선이 개통해 대부분 20∼30년 이상 노후한 완행열차로 운행, 시설 대개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더구나 출·퇴근시간이 전국에서 4번째(17개 시도 기준)로 많이 소요되며, 도시철도 운행 평균속도(도시철도 보유 6개 지역 기준)는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도시철도 속도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오거돈 시장은 “시민들은 더 빨라진 ‘연결’을 통해 동부산의 문화∙관광 자원을, 서부산의 자연∙생태 자원을 더 가까이 누릴 것이고, 이동과 순환의 활성화는 부산 전체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부산은 더욱 단단한 공동체가 되고 시민은 행복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부산시 도시철도망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받고 있는 하단∼녹산선 외 강서선, 정관선, 송도선, 기장선, 씨베이 파크(C-Bay~Park)선, 신정선 등 7개의 도시철도가 계획돼 있다.

이번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 결정과 신규노선 추가도입 등 이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와 국토부의 승인여부에 따라 기존 도시철도망 우선순위도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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